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ennistory Apr 05. 2018

나달이 흙신인 이유

atpworldtour 에서 분석글이 나왔다 

http://www.atpworldtour.com/en/news/nadal-infosys-clay-vs-hard-april-2018

다 읽어 본건 아닌데 훑어보니 쉽게 이야기하면 나달의 리턴이 흙에서 괴물이 된다고 한다. 

나달의 서브게임은 흙이나 하드나 비슷한 확률(80%)로 홀드를 하는데, 리턴게임은 40%를 브뤡한다고. 

40% 브뤡은 흙코트에서 전체 선수를 통틀어서 1위라고 한다. 


1. 나달 리턴의 특징 

사실 리턴의 교과서 같은 사람은 조코비치. 베이스라인에서 가능한한 조금만 물러서서 상대방 코트에 깊숙히 리턴한다. 그런데 나달은 서브를 리턴할 때 보통 선수들 보다도 더 뒤로 가서 리턴을 한다. 그럼에도 상당히 효과적인데 그 이유는

1) 나달은 리턴할때도 포핸드 풀스윙으로 넘길 수 있으면 그렇게 하고 싶어하고, 그럴 경우 강력한 회전으로 코트 매우 뒤에서 받아도 서버에게 꽤 깊숙하거나 하이 바운스로 어려운 리턴이 된다. 

2) 나달은 발이 매우 빨라서, 리턴후 매우 재빠르게 베이스라인에 접근한다. 


즉, 나달에게 만큼은 뒤로 물러서서 받는 리턴이 매우 효과적이다. 그리고 그 효과는 공이 조금은 느려지고 더 높이 튀어오르는 흙에서 극대화 된다. 


2. 흙에서 나달을 이기는 방법 - 없다? 

나달이 부상 당하면. 아니면 조코비치가 나달을 이겼듯이 모든 포인트를 아래 영상처럼 하면 된다.

https://www.youtube.com/watch?v=hQk-ttEw_rU

작가의 이전글 라켓 프레임 챌린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