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네 Jul 29. 2021

Foundations of UX Design
1주_1

Google UX Design Certificates - 1단계


Google UX Design Certificates 과정을 Cousera에서 수강하면서 작성하는 글이다.

앞서 발행한 글에 작성했듯이 Google의 UX 전문가 과정은 총 7단계로 구성되어 있고 각 단계를 이수할 때마다 자격증을 하나씩 받을 수 있는 구조다. 우선 이 프로그램을 학습함으로써 내가 얻고자 했던 것은 7단계 모두를 수강 완료하여 UX 디자인에 대한 기반 지식을 쌓는 것, 영어로 학습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영어 공부를 하는 것 두 가지였다. 

Google UX Design Certificates 전체 강좌 커리큘럼


Foundation of UX Design : 1주 차_1


Foundation of UX Design의 1주 차에는 UX 디자인의 기초, 주니어 디자이너 롤, UX 디자이너의 커리어 등 다양한 내용을 다루고 있지만 현재 디자이너로서 이해하기 좋았던 부분들에 대해 간략하게 정리하고자 이 글을 작성하게 되었다. 


1주 차 내용 중 중요하게 생각했던 부분은 'UX에 대한 기본적인 소개'와 'UX가 비즈니스에 미치는 중요성' 대한 내용이었는데 UX에 대해 대해 막연하게 생각했던 개념들에 대해서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었던 내용이었다. UX가 비즈니스 관점에서 얼마나 중요한지 간략하게 설명한 부분에서는 현재 내가 고민하고 있었던 부분에 대해 어느 정도 감을 찾을 수 있었던 것 같아 정리하게 되었다. 

프로덕트 디자이너는 근거 있는 UX 개선을 하기 위해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민하게 된다. 또 더 나아가서는 비즈니스에 얼마나 도움이 되는 UX 개선인가?라는 고민을 하게 되는데 이를 깊게 생각하거나 증명할 데이터가 부족하면 UX 개선 작업이 비즈니스 관점에서 도움이 되는 것 같지 않아 보일 때가 있다. 

1주 차 내용 중 유저에게 좋은 경험을 주기 위한 UX 디자인이 비즈니스 관점에서 중요하다는 것과 어떤 방식으로 비즈니스에 도움이 되는지에 대한 내용이 있어 이 부분도 함께 간략하게 정리하였다. :) 




Get to know ux design

 

UX 디자인이 왜 비즈니스와 소비자에게 중요한가?


UX는 유저가 프로덕트와 상호작용하거나 경험하는 느낌에 대한 것이다. 유저에게 좋은 경험을 주기 위해서 프로덕트는 useable, equitable, enjoyalbe, useful 해야 한다.



Useable (사용하기 쉬운, 사용 가능한)

UX는 사용하기 쉽게 하거나 사용성을 개선하는 것에 대한 것이다. 이것은 프로덕트의 디자인과 구조 그리고 목적이 모두에게 명확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시) 케첩 : 원래 병에 담겨 있었음 / 사용자가 케첩을 나오게 하기 위해 병의 하단을 쳐야 하는 불편이 있었고 너무 많이 나오거나 아예 나오지 않는 문제가 있었음 => 짤 수 있는 플라스틱 병으로 대체, 사용자가 케첩의 양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였음


출처 : https://www.thesun.co.uk/living/1454757/secret-pouring-heinz-ketchup-bottle/ , https://www.webs


Equitable (공정함)

UX 디자이너는 모든 사람이 프로덕트를 사용한다고 생각해야 한다. 

모든 사람이라 함은 장애가 있거나 나의 생활환경과 다른 삶을 사는 사람까지 포함하는 개념이다.(ex-외지인)

+) Being equitable 하다는 것은 다양한 사람들에게 디자인이 사용하기 쉽고 시장성이 있다는 것이다. 


Enjoyable (즐거운)

UX는 사용자가 뭔가를 사용할 때 즐겁게 하는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써 사용자와 프로덕트 간의 긍정적인 관계를 만든다. 

+) UX 디자이너들은 프로덕트를 만들 때 사용자의 생각과 감정을 고려하여 사용자가 프로덕트에 긍정적인 느낌을 갖도록 한다. 


예시) 테이크아웃 레스토랑 구글에서 찾기 / 다른 사람이 올린 음식에 대한 사진과 리뷰를 볼 수 있다. => 사용자에게 재미있는 행위임 => 무엇을 주문할지 정보에 대한 선택이 가능하고, 해당 프로덕트에 대해 만족감을 느끼게 한다. 


추가) 리서치를 통해 사용자가 프로덕트에 대해 만족하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알 수 있다. 

: 사용자가 어떻게 느끼는지 알기 위해 실시간으로 그들이 프로덕트를 어떻게 경험하고 있는지 근거를 수집해야 하며 그것에 대해 사용자에게 질문해야 한다.



Useful (유용한)

유용하다는 것은 사용자의 문제를 해결해준다는 뜻이다.

예시) 길을 잃었을 때 지도 앱에서 집에 가는 방법을 알려주는 것이 유용한 것이다. 그러나 지도 앱이 당신의 현재 위치를 찾을 수 없다면 집에 가는 방법을 알 수 없으므로 사용자에게 그 지도 앱은 더 이상 유용한 것이 아니다.



UX가 비즈니스 관점에서 중요한 이유

2018년 매킨지의 리서치에 따르면 (medical technology, consumer goods, retail banking) 산업군에 상관없이 좋은 사용성과 디자인에 중점을 둔 기업이 경쟁사보다 더 나은 성과를 낸다는 것을 발견했다.

추가) 사람들이 프로덕트를 좋아하게 되면 계속해서 많이 쓰고 주변 사람들에게 추천하게 된다. 더 많은 사람들이 프로덕트를 사용한다는 것은 회사에게 더 좋은 성과라는 것이다. 




두 번째로 눈여겨볼만한 부분은 제품 개선 라이프 사이클에 대한 부분이었는데 우리가 프로덕트를 만들고 개선하면서 진행하는 전체 프로세스에 대한 정의를 명확하게 하고 다음 스텝에 대해 인지할 수 있도록 정리된 내용이었다. 이 부분은 다음 글에 작성하려고 한다. 



작가의 이전글 0. Google UX 디자인 코스 진행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