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프로 Aug 22. 2022

인생은 마르코프 과정이야!

# 마르코프 체인

"인생은 마르코프 과정이야. 당신의 미래는 오직 당신이 지금 무엇을 하고 있느냐에 달려있지. 당신의 과거와는 무관하거든"
- 네이버 블로그 이격님의 낙서장에서


마르코프 체인이란, 러시아 수학자 안드레이 마르코프가 세운 확률론이다. 이 확률론의 특징이 미래에 대한 기댓값이 오직 현재에만 의존할 때 마르코프 체인이라고 한다.


어떤 확률과정(stochastic process)이 과거로부터 현재에 이르는 정보에 대한 미래의 조건부 기댓값이 과거에 의존하지 않고 오로지 현재에만 의존할 때 마르코프 과정이라고 한다. 이런 성질을 무기억 성질이라고도 한다.
-네이버 지식백과-


박사과정 수업 중에 확률론 수업이 있었다. 그때 만났던 마르코프 체인. 수업도 듣고 과제도 냈건만 기억 저편으로 사라져 버렸다. 수업을 들을 때도 너무 어려웠고, 전문분야도 아닌 확률 수업을 한 학기에 소화하기엔 능력이 모자랐다. 그 마르코프 체인을 블로그  이웃님이 저렇게 멋지게 해석해주셨다.


미래는 오직 현재에 의해 결정되는 거야!


라고.


문득, 인생이 뉴턴의 운동법칙과 닮아 있다는 생각이 든다.


1. 뉴턴의 제1법칙 : 관성의 법칙

모든 물체는 자신의 운동형태를 유지하고자 한다. 멈춰 있으면 멈춰 있는 데로, 움직이면 움직이는 데로 자신의 운동형태를 유지하려는 관성이 있다.


자신을 위한 공부, 운동, 기타 자기 계발이라 불리는 것들을 해야 한다 생각은 하지만, 막상 일상의 여유를 혹은 게으름을 깨기 쉽지 않다. 그래서 시작이 반이라 했다. 자신의 관성을 깨뜨리는 순간 뉴턴의 1법칙은 벗어난 거다.


2. 뉴턴의 제2법칙 : 가속도의 법칙

F=ma, 운동의 변화는 가해진 힘에 비례한다. 가해진 힘의 직선방향대로 말이다.


자신의 멈춰있고자 하는 관성을 깨고, 움직인다. 움직이는 그대에게 힘을 가하면 그 운동에 가속도가 붙기 시작한다. 한 달에 한 권 책 읽기가 두권, 세 권이 되고 활자중독이 된다. 기술사 취득도 한 번이 어렵지 두 번째, 세 번째 가속도가 붙는다. 다른 것들도 마찬가지다. 가해진 힘의 방향대로!


당신은 지금 이 순간 어느 방향으로 힘을 가하고 있나요?


3. 뉴턴의 제3법칙 : 작용 반작용의 법칙

모든 작용은 크기는 같고 방향이 반대인 반작용이 있다. 물체는 스스로 움직이는 게 아니다. 뭔가 외부로부터 힘이 있어야 한다.


무언가를 시작하려면 먼저 계기가 있어야 한다. 누군가의 성취 혹은 현재의 불안, 절박함과 같은 힘을 가할 만한 사건이 필요하다. 안온한 하루 속에서 힘을 가할 필요를 느끼기는 어려우니까.


또, 무언가를 시작하는 순간, 반드시 포기하거나 잃어야 하는 반대급부가 있다. 공부를 하려면, 잠도 술자리도, 만남도 줄여야 한다. 책을 읽으려면 유튜브나 티브이 시청을 줄여야 한다. 쉬는 시간을 줄여야 한다. 자신이 얻고자 하는 것과 반대인 무언가를 분명 놓아야만 한다. 


세상에 공짜는 없다!


인생은 마르코프 체인! 오직 현재만이 미래를 결정한다. 그리고 그 과정은 뉴턴의 운동법칙을 닮았다.


수학과 과학은 알면 알수록 철학적이다. 멋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