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투플레이 Sep 08. 2020

게임 데이터 분석, 몰라도
할 수 있는 이유

초심자를 위한 게임 데이터 분석 2

지난 편



게임 데이터 분석,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 


애널리틱스 툴 선택하기

데이터팀이 따로 있는 대기업이 아니라면 시중에 나와있는 애널리틱스 툴(데이터분석 툴)을 활용하게 됩니다. 파이어베이스나 유니티 애널리틱스, 플레이팹, 또는 저희 텐투플레이 등 다양한 게임분석 툴을 잘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SDK 설치

2. 지표 설정

3. 세그먼트 설정

4. 커스텀 이벤트 로깅

5. 분석 결과 확인

6. 개선 방안 수립 및 실행 


아마 인력이 부족한 게임사나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지식이 없는 초심자에게 가장 막막한 부분이 바로 2-4단계일 것입니다. 


2. 지표 설정 

무엇을 측정해야 이탈 원인, 밸런스 등을 분석할 수 있는지 알고 이를 체계화하여 지표로 만드는 것은 데이터 분석가가 아니라면 쉽지 않은 일입니다.


3. 세그먼트 설정 

세그먼트는 과금 유저, 무과금 유저, 10대 유저, 20대 유저처럼 공통점이 있는 유저들끼리 모아놓은 하위 유저집단을 말합니다. 유저를 더 자세하게 이해하고 보다 맞춤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유저를 여러 그룹(세그먼트)으로 나누게 됩니다. 보통 성별, 연령, 지역, 과금 등으로 유저를 분류하지만, 보다 제대로 된 분석을 위해서는 유저의 행동에 따라 세그먼트를 나누어야 합니다. 그러나 행동경제학이나 데이터 분석에 대한 전문 지식 없이 유저 분류 기준을 생각해내고 이를 체계화하고, 또 타당성까지 검증하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4. 커스텀 이벤트 로깅

내가 분석하고 싶은 유저 행동에 대해 일일이 커스텀 이벤트 로그를 만들어야 합니다. 구매 이벤트를 하나를 만들더라도 파라미터와 엔티티, 값을 하나하나 설정해야 합니다. 추천 템플릿들이 있지만 이 역시 내 게임에 맞게 수정을 해야 합니다. 많은 개발사에게 커스텀 이벤트 로그는 굉장히 지난하고 머리 아픈 일일 것입니다. 

게임 로그 데이터 수집 방법 알아보기 ▼



게임 데이터 분석,  몰라도 할 수 있는 방법 


데이터 분석을 잘 모르더라도, 또는 데이터 분석에 쓸 시간과 노력이 턱없이 부족하더라도 AI로 자동화가 잘 되어 있는 툴을 선택한다면 누구나 바로 양질의 유저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1. SDK 설치

2. 지표 설정 AI 

3. 세그먼트 설정  AI 

4. 커스텀 이벤트 로깅 AI 

5. 분석 결과 확인

6. 개선 방안 수립 및 실행 AI


텐투플레이는 AI가 지표 설정, 세그먼트 설정, 이벤트 로그 작성을 담당하기 때문에 개발사에서는 데이터 분석에 대한 지식이나 경험 없이 바로 수준급의 게임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SDK 설치와 분석 결과 확인 단계 또한 최대한 간편하게 설계하였고 마지막 개선방안 수립 및 실행까지 자동화하여, 사실상 SDK 설치만으로 분석부터 유저 맞춤 서비스로 게임 운영 개선까지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1. SDK 설치

SDK는 평균 개발자 1인 기준 6시간 정도 소요되며 별도 요청 시 맞춤 SDK 적용 계획서를 통해 더욱더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5. 분석 결과 확인

분석 결과를 보여주는 대시보드 또한 게임 분석에 대해 잘 모르더라도 누구나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쉽게 구성하였습니다. 하지만 세그먼트 별 결과를 제공하고 있어 유저에 대한 매우 세세한 인사이트를 드리고 있습니다. 


6. 개선 방안 수립 및 실행

텐투플레이는 인게임 메시지를 통해 세그먼트 별로 맞춤 플레이 가이드를 제공하고 맞춤 아이템을 추천하고 있습니다. 내용부터 템플릿까지 모두 텐투플레이 AI가 자동으로 생성하며 개발사에서는 메시지 UI만 커스텀해주시면 됩니다. 플레이 가이드를 통해 게임을 더 즐길 수 있도록 하고, 아이템 추천으로 구매율을 높이고 있습니다.  


쉽고 간편한 텐투플레이는 누구나 한 달 동안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고 아직 성장하기 전인 소규모 게임사들에게는 무료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게임 데이터 분석, AI와 함께 가볍게 시작해보세요. 



투플레이의 다른 글 읽으러 가기


 



텐투플레이

무료 체험하기

https://tentuplay.io/


문의: contact@tentuplay.io

작가의 이전글 게임 데이터 분석, 몰라도 해야 하는 이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