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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텐투플레이 Sep 08. 2020

게임 데이터 분석,
몰라도 해야 하는 이유

초심자를 위한 게임 데이터 분석 1



여러분은 다음 용어 중 몇 개나 알고 계신가요?


DAU   MAU   ARPU  ARPPU   잔존율   LTV 



모두 게임 데이터 분석의 기본 중의 기본으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지표들입니다.


DAU (Daily Active Users) 하루 동안 게임에 접속한 유저 수

MAU (Monthly Active Users) 한 달 동안 게임에 접속한 유저 수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결제한 유저 1명 당 평균 매출

잔존율 (Retention) 보통 1일, 7일, 30일 잔존율을 구합니다.

LTV (Lifetime Value) 유저 1명이 이탈하기까지 지불하는 평균 비용


 

너무 쉬웠나요? 그렇다면 계산하는 방법도 알고 계신가요? 


ARPPU 총 매출액 / 결제한 유저 수

잔존율 Day N에 남아 있는 유저 수 / Day 0에 게임에 접속한 유저 수  

LTV ARPU x 이탈률


이밖에 자연유입 유저, 비자연유입 유저, 신규유저수, ARPU, 전환율 등 여러 유용한 지표들이 쓰이고 있고 이 정도 지표들은 별도의 분석 툴 없이 간단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 지표들을 이용하면 마케팅 및 유입이 문제인지, 아니면 게임 자체에 문제가 있는지, BM이 미흡한지 등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부정확한 느낌이나 직감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으로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런 마케팅 지표들은 모두가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하고 쉽습니다. 하지만 이 지표들은 게임 디자인과 운영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밸런스는 괜찮은지, 유저의 이탈 원인은 무엇이고 이탈 구간은 어디인지, 이탈을 막으려면 뭘 어떻게 해줘야 되는지 등 구체적으로 게임이 무엇이 문제고 어떻게 개선해야 되는지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런 것들을 알기 위해서는 유저의 재화 획득과 사용, 아이템 획득과 사용, 스테이지 클리어 및 실패 등 유저의 행동을 분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보통 애널리틱스 툴(분석 툴)을 사용하게 됩니다. 




게임 데이터 분석, 어떻게 시작해야 하나요? 



애널리틱스 툴 선택하기

데이터팀이 따로 있는 대기업이 아니라면 시중에 나와있는 애널리틱스 툴(데이터분석 툴)을 활용하게 됩니다. 파이어베이스나 유니티 애널리틱스, 플레이팹, 또는 저희 텐투플레이 등 다양한 게임분석 툴을 잘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다음 편에 계속)




다음 편 읽고 애널리틱스 툴 사용과정 알아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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