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심자를 위한 게임 데이터 분석 1
여러분은 다음 용어 중 몇 개나 알고 계신가요?
DAU MAU ARPU ARPPU 잔존율 LTV
모두 게임 데이터 분석의 기본 중의 기본으로 반드시 알아야 하는 지표들입니다.
DAU (Daily Active Users) 하루 동안 게임에 접속한 유저 수
MAU (Monthly Active Users) 한 달 동안 게임에 접속한 유저 수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결제한 유저 1명 당 평균 매출
잔존율 (Retention) 보통 1일, 7일, 30일 잔존율을 구합니다.
LTV (Lifetime Value) 유저 1명이 이탈하기까지 지불하는 평균 비용
너무 쉬웠나요? 그렇다면 계산하는 방법도 알고 계신가요?
ARPPU 총 매출액 / 결제한 유저 수
잔존율 Day N에 남아 있는 유저 수 / Day 0에 게임에 접속한 유저 수
LTV ARPU x 이탈률
이밖에 자연유입 유저, 비자연유입 유저, 신규유저수, ARPU, 전환율 등 여러 유용한 지표들이 쓰이고 있고 이 정도 지표들은 별도의 분석 툴 없이 간단하게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 지표들을 이용하면 마케팅 및 유입이 문제인지, 아니면 게임 자체에 문제가 있는지, BM이 미흡한지 등을 알아낼 수 있습니다. 부정확한 느낌이나 직감에 의존하지 않고 데이터를 통해 객관적으로 문제점과 개선 방향을 파악할 수 있는 것이죠.
이런 마케팅 지표들은 모두가 사용하고 있을 정도로 중요하고 쉽습니다. 하지만 이 지표들은 게임 디자인과 운영에는 전혀 도움이 되지 못합니다. 밸런스는 괜찮은지, 유저의 이탈 원인은 무엇이고 이탈 구간은 어디인지, 이탈을 막으려면 뭘 어떻게 해줘야 되는지 등 구체적으로 게임이 무엇이 문제고 어떻게 개선해야 되는지를 알려주지 않습니다. 이런 것들을 알기 위해서는 유저의 재화 획득과 사용, 아이템 획득과 사용, 스테이지 클리어 및 실패 등 유저의 행동을 분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이를 위해 보통 애널리틱스 툴(분석 툴)을 사용하게 됩니다.
데이터팀이 따로 있는 대기업이 아니라면 시중에 나와있는 애널리틱스 툴(데이터분석 툴)을 활용하게 됩니다. 파이어베이스나 유니티 애널리틱스, 플레이팹, 또는 저희 텐투플레이 등 다양한 게임분석 툴을 잘 살펴보고 나에게 맞는 서비스를 선택하면 됩니다. 툴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대체로 다음과 같은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 (다음 편에 계속)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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