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투플레이 Sep 14. 2020

게임 로그 시스템 최적화하기

초심자를 위한 게임 로그 데이터 수집 3

 * 본 내용은 텐투플레이 웨비나의 ‘게임 로그데이터 수집하기’를 요약 및 정리한 글입니다. 풀영상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편 읽기

초심자를 위한 게임 로그 데이터 수집 1  임 로그의 기본은 ‘육하원칙’

초심자를 위한 게임 로그 데이터 수집 2  게임 로그 시스템 설계 4단계




이전 글에서는 4가지 단계를 거쳐 로그 시스템을 만들어보았습니다. 그럼 이번 글에서는 그 로그 구조에 예제를 적용하여 최적화를 해보겠습니다.


로그 시스템 설계 4단계

1단계 - 개체별로 분류

2단계 - 액션별로 분류

3단계-  중요도에 따라 데이터를 더하거나 빼기

4단계 - 로그 구조 확정


아래 예제를 보면 굉장히 복합적으로 여러가지 액션이 있습니다. 


[예제]

플레이어 XXX가 캐릭터 AAA, BBB, CCC를 데리고
스테이지 1-10 센마이 평원 유적에 입장하면서 스태미나를 20 지불했고,
몬스터 고블린 전사 2마리, 고블린 대장 1마리와
자동전투 기능을 이용해서 3분 동안 싸운 끝에 승리,
스테이지 클리어 보상으로 1000 골드와 경험치 500을 획득했다.
이 때 얻은 경험치로 캐릭터 AAA의 레벨이 5에서 6으로 상승했다.
캐릭터의 레벨이 상승하면서 플레이어의 종합 레벨도 4에서 5로 상승했다.
[플레이어 종합 레벨 5 달성] 퀘스트 보상으로 20 다이아몬드를 획득했다.
그리고...
또...


우리가 지난 글에서 짜놓은 로그 구조에 이 예제를 적용하여 최적화를 해보겠습니다.   



1. 플레이어의 스테이지 플레이


플레이어가 스테이지를 플레이한 내역만 집중적으로 정리하면 이런 식으로 데이터가 나올 수 있습니다.



스테이지 이름이 뭔지, 스테이지의 몬스터 구성이 어떤 건지 등은 개발자인 우리가 알고 있으니까 뺄 수 있고 어디서 돌았는지를 이제 구분을 할 수 있어야 하니까 스테이지 ID, 내부적으로 게임내에서 쓰는 고유 아이디를 넣었습니다. 어떤 캐릭터를 선호하고 키우는지에 대해 알기 위해 최대한 자세한 정보를 넣었고, 그외 플레이 시간이나 자동전투 여부, 스테이지 결과에 대한 같은 것도 스테이지와 관련된 정보이기 때문에 같이 몰아 넣었습니다. 




2. 플레이어의 캐릭터 경험치 획득 후 레벨업


캐릭터가 경험치를 얻고 레벨업을 한 내역에 집중해서 데이터를 뽑아보면,



캐릭터 3개가 똑같은 경험치를 얻었지만 한 캐릭터만 레벨이 올랐다는 것에 대해서 이런식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는 경험치를 얻는 방법이 스테이지를 도는 것 뿐 아니라 여러가지일 수 있기 때문에 육하원칙에서 ‘어디서’에 해당하는 부분이 개체 구분과 개체 ID로 적용이 됐습니다. 만약 스테이지를 돌아서 경험치를 얻은 게 아니라 경험치 물약을 얻어서 경험치를 획득 했다면, 개체 구분이 스테이지가 아니라 아이템이 되고, 개체 ID는 경험치 포션의 내부 ID로 바뀌어서 들어갑니다. 그럼 어디에서 경험치를 얻었는지에 대한 정보를 일관성있게 서술할 수 있다.




3. 플레이어의 재화 변동


재화가 변동된 내역에만 집중하면 이렇게 정리할 수 있습니다.



재화를 두 종류를 얻었고 한 종류는 썼습니다.사용한 재화는 무형재화인 스태미나, 즉 행동력을 사용했습니다, 입장하기 위해. 스테이지를 클리어한 보상으로 골드를 얻었고, 결과적으로 프레이어 종합레벨이 올라 퀘스트 보상 다이어몬드를 얻었습니다. 어디에서 획득하고 사용했는지를 개체 구분과 개체 ID로 구분 지으면 이렇게 일관성 있는 데이터를 넣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일관된 방식으로 로그가 쌓이면 분석하는 입장에서 효율적으로 많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어떤 스테이지에서 실패를  많이 하는지, 기획단계에서 허들로 설계했던 것들이 잘 동작하고 있는지 등을 분석하려면 스테이지를 플레이한 내역만 보면 됩니다. 결과가 실패인 로그들만 가져와 어디에서 실패가 많은지만 보면, 내가 기획단계에서 생각했던 스테이지 허들이 잘 동작하는지 아닌지 알 수 있습니다.




다음편 읽기

초심자를 위한 게임 로그 데이터 수집 4  좋은 게임 로그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3가지




투플레이의 다른 글 읽으러 가기




복잡하고 어려운 로그데이터 수집

텐투플레이 AI에게 맡겨 보세요.


텐투플레이 무료 체험 하기


#SDK만 설치하면 데이터 로깅 끝  

#세상에서 가장 쉬운 게임 유저 분석



작가의 이전글 게임 로그 시스템 설계 4단계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