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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텐투플레이 Sep 14. 2020

좋은 게임 로그 시스템을 위해
알아야 할 3가지

초심자를 위한 게임 로그 데이터 수집 4

 * 본 내용은 텐투플레이 웨비나의 ‘게임 로그데이터 수집하기’를 요약 및 정리한 글입니다. 풀영상은 이곳에서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편 읽기

초심자를 위한 게임 로그 데이터 수집 1  임 로그의 기본은 ‘육하원칙’

초심자를 위한 게임 로그 데이터 수집 2  게임 로그 시스템 설계 4단계

초심자를 위한 게임 로그 데이터 수집 3  게임 로그 시스템 최적화하기




지금까지 3편의 글을 통해 로그 시스템을 설계하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로그 시스템 설계하고 또 운영할 때에는 다음 세 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일단 뭐라도 쌓아두면 나중에 다 써먹을 곳이 있다.


당장 뭐라도 쌓는 게 좋습니다. 로그는 자세하고 데이터는 많을 수록 좋습니다. 너무 촘촘하고 자세하게 만드는 것에 집중하기 보다는 일단 지금 간단한 정보라도 지금 바로 데이터로 남기기 시작하는 게 훨씬 더 남는 게 많아서 좋습니다. 이렇게 쌓아둔 데이터는 이 게임에서만 활용하는 게 아니라 다음 게임을 출시를 할 때에도 사용할 수 있는 유용한 데이터입니다.  



‘나중에 어떤 관점에서 로그를 조회하고 분석할 것인가’를 항상 고민하기


단순히 데이터를 쌓는 것보다는 나중에 이 쌓은 데이터로 무엇을 하고 싶은지 고민하는 게 좋습니다. 예를 들어 게임내 경제/물가 관리를 위해 실시간으로 스케일링을 하고 싶다면 앞서 로그 구조를 설계할 때 재화 정보를 자세히 기록하는 편이 좋습니다. 예를 들면 재화를 언제 어디서 어떻게 무엇을 통해서 얼마나 얻었는지 가능한한 전부 넣는 식으로 설계할 수 있습니다. 반면 MD와 BM 관리를 하고 싶다면 인앱결제한 내역에 대해 최대한 상세히 기록하게됩니다.  



주기적으로 사용 빈도 파악, 부족한 데이터는 보완 / 필요없는 데이터는 제거


좋은 로그, 쓸모있는 로그라는 것은 우리에게 의미가 있는 부분, 게임에서 이슈가 될 수 있는 부분, 중요도가 높은 부분들을 집중적으로 최대한 자세하게 기록하는 것입니다. 반면에 주기적으로 로그 사용빈도를 파악하여 잘 쓰이지 않는 로그는 제거함으로써 서버 퍼포먼스나 로그 효율을 높여야 합니다. 주기적으로 부족한 데이터가 무엇인지, 필요없는데 쌓고 있는 데이터는 무엇인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을 하면서 로그를 개선해 나간다면 분석을 위한 로그시스템을 운영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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