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텐투플레이 Oct 19. 2020

게임 데이터 분석,
나에게 맞는 툴 찾기

매출 개선에 있어 게임 데이터 분석이 필수라는 것은 모두가 인지하고 있습니다. 직관이 아닌 객관적인 수치로 내 게임을 파악하고 구체적인 게임 개선 방향을 정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게임 분석이 데이터 수집 단계부터 만만치 않다보니 많은 게임사들이 시작조차 못하고 있습니다. 자체 데이터 마이닝 팀이 있는 대기업이 아니라면 보통의 개발사는 데이터 분석 플랫폼을 활용하게 됩니다. 이때 어떤 툴을 선택해야 보다 쉽고 정확하게 내 게임을 분석할 수 있을까요?


1. 로그 데이터 수집 - 커스텀 이벤트


"그래서 고작 ‘추천 이벤트’를 참고하라는 게 해결책이야? 난 가끔 구글이 이런 5분짜리 영상을 왜 만드는지 모르겠어. 정말 기본적인 것만 다루고 나머지는 플랫폼이용자 너네가 알아서 알아내라는 식이야. 아무 도움도 안 되는 최악의 영상이야."


구글 Firebase의 커스텀 이벤트 로깅 튜토리얼에 달린 댓글입니다. 


Firebase SDK 게임관련 주요 기본이벤트

ad_click (광고 클릭)

ad_reward (광고 보상)

in_app_purchase (인앱구매)


Firebase는 게임전용 서비스가 아니기 때문에 SDK내 게임관련 기본 이벤트가 매우 한정적입니다. 때문에 의미있는 분석을 위해서는 방대한 양의 커스텀 이벤트 로깅이 필수인데요. 자유도가 높으면 내가 원하는 분석을 하기에는 더할 나위 없이 좋지만, 경험과 지식이 부족한 경우에는 댓글 작성자처럼 어렵고 막막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분석 플랫폼을 선택할 때에는 지금 내 게임에 최적화된 분석을 하는 게 중요한지, 아니면 신속함과 편리함이 더 중요한지 잘 따져보아야 합니다. 


댓글에서 말하는 ‘추천 이벤트’란 SDK 기본이벤트는 아니지만 쉽게 로깅할 수 있도록 Firebase에서 일정의 가이드라인을 제공해주는 이벤트들을 말합니다. 


Firebase 게임관련 추천이벤트

login (로그인)

earn_virtual_currency (재화 획득)

join_group (그룹 가입)

level_up (레벨 업)

post_score (점수 게시)

select_content (콘텐츠 선택)

spend_virtual_currency (재화 사용)

tutorial_begin (튜토리얼 시작)

tutorial_complete (튜토리얼 완료)

unlock_achievement (업적 해제)


Firebase 뿐만 아니라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플랫폼이 기본이벤트나 추천이벤트처럼 이미 정의되어 있는 이벤트가 매우 적습니다. 이것만으로는 제대로된 게임 분석을 할 수 없기 때문에 대개 플랫폼 이용자가 직접 커스텀 이벤트 로깅을 하게 됩니다. 그런데 많은 개발자분들이 댓글 작성자처럼 데이터 로깅을 처음부터 직접하는 것에 대해 많이 막막해 합니다. 플랫폼에서 제공하는 가이드나 튜토리얼, Stack Overflow 같은 개발자 커뮤니티에서 관련 정보를 얻을 수 있고, 또 텐투플레이에서도 자사의 게임 데이터 로깅 노하우를 자세히 공유해드리고 있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초심자를 위한 게임 로그 데이터 수집 가이드

1. 게임 로그의 기본은 ‘육하원칙’

2. 게임 로그 시스템 설계 4단계

3. 게임 로그 시스템 최적화하기

4. 좋은 게임 로그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알아야 할 3가지

(영상으로 보기)


텐투플레이 SDK 이벤트 목록


그래도 커스텀 이벤트가 너무 부담스럽다면 내가 필요한 이벤트를 정의해놓은 플랫폼, 또는 여러 이벤트를 정의해놓은 플랫폼을 선택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분석 플랫폼마다 정의해놓은 이벤트의 종류와 개수는 모두 다릅니다. 예를 들어 deltaDNA는 7개 기본 이벤트 외에 50개의 이벤트 템플릿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텐투플레이의 경우 커스텀 이벤트 없이 49개의 SDK 기본 이벤트로만 데이터를 수집하고 있어 고민없이 쉽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2. 분석결과 확인 - 대시보드


기본 대시보드

텐투플레이 기본 대시보드

공통 분석결과 - KPI

데이터 로깅과 수집을 끝냈다면 이제 대시보드에서 데이터 분석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보통 대부분의 플랫폼이 대시보드를 통해 활성유저 수, 잔존율, 매출 등 KPI(핵심성과지표)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플랫폼별 분석결과

KPI 외에 제공하는 기본 분석결과는 플랫폼마다 다릅니다. Firebase와 같이 커스텀 영역이 큰 플랫폼은 KPI외에는 유저 구성(성별, 국가, 플랫폼 등) 정도만 디폴트로 제시하고 나머지는 이벤트별 대시보드를 통해 해결하고 있습니다. GameOfWhales처럼 특정 분야에 특화된 플랫폼은 과금유저에 대한 분석결과만 집중적으로 제시합니다. 그리고 처음부터 여러 이벤트를 정의해 놓은 플랫폼은 보다 다양하고 자세한 정보를 전달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GameAnalytics는 인앱구매(시계열)와 재화획득/사용(시계열), 게임진척(시계열)에 대한 대략적인 추세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저희 텐투플레이는 이에 더하여 잔존, 인앱구매, 광고시청 등을 시계열이 아닌 스테이지/레벨별로 알려드리고 있어 BM 개선에 필요한 정보까지 제공하고 있습니다.



커스텀 대시보드

Firebase 커스텀 이벤트 대시보드와 BigQuery


기본 대시보드가 간결했던 플랫폼들은 보통 커스텀 대시보드를 제공합니다. Firebase의 경우 각 이벤트별 대시보드를 제공하는데, 단순 이벤트 count만 보여주기 때문에 BigQuery 등 다른 프로그램을 추가로 이용해야 합니다. deltaDNA는 기본 대시보드가 심플한 대신 차트, 쿼리, 커스텀 대시보드 생성 등의 기능을 함께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데이터 분석 전문가가 없다면 커스텀 대시보드 생성은 많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예측과 평가에 그쳐서는 안 된다 - 시계열 분석의 한계


게임 데이터 분석의 궁극적인 목적은 매출 개선입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우선 내 게임이 무엇을 잘하고 못하고 있는지를 파악하고, 내 게임을 실제로 어떻게 개선할 수 있는지 알아내야 합니다. 하지만 단순 평가와 예측 이상의 의미있는 인사이트를 얻기란 생각보다 어렵습니다. 대부분의 분석 플랫폼에서는 시계열 분석만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보겠습니다. 가장 효과적인 과금유도 시점을 알아보기 위해서는 대시보드에서 인앱구매를 살펴보아야 합니다. 그러나 GameAnalytics 등 대부분의 플랫폼들은 아래와 같이 인앱구매 관련해서 ‘일별’ 매출 정도만 알려주고 있습니다.


시계열 분석

이런 시계열 분석으로 무엇을 알 수 있을까요? 위 게임의 경우 1) 일주일 간격으로 주말마다 매출이 증가하고, 2) 연휴 기간 동안 매출이 급증했으며, 3) 23일에 진행했던 할인 이벤트가 큰 효과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주말과 연휴기간 매출이나 게임이벤트 효과 예측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평가와 예측이 매출 개선을 가져오지는 않습니다. 우리가 필요한 것은 유저가 어느 구간에서 과금을 하더라도 클리어하고자 하는 욕구에 불타는지, 어느 플레이 구간에 구매제안을 해야 가장 많이 팔 수 있는지 알아내는 것입니다. 이를 알기 위해서는 일별 매출이 아닌 스테이지별/ 레벨별 전환율을 보아야 합니다. 


스테이지별/ 레벨별 전환율

텐투플레이 기본 대시보드

위 게임의 경우 1-1 스테이지에서 전환율이 가장 높았습니다. 이때 유저가 과금을 할 가능성이 높으니 이때 구매 제안 메시지를 보낸다면 더 많은 전환을 이끌어낼 수 있습니다. (구매제안을 할 때 아래를 참고하여 세그먼트별로 인기 상품을 추천하면 구매 확률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또 전환율이 높은 스테이지와 낮은 스테이지를 비교 분석하여 게임성이나 BM을 어떻게 개선할 수 있을지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습니다.

텐투플레이 기본 대시보드




나에게 맞는 툴 찾기


언제 어떤 광고 시청을 제안해야 할지 알려주는 텐투플레이 기본 대시보드


개발자마다 게임마다 여건도 모두 다르고 필요한 분석도 모두 다릅니다. 내 게임에 꼭 맞는 분석을 직접 커스텀하고 싶다면 BigQuery 등 별도 프로그램을 함께 사용하거나 간단한 쿼리 기능이나 커스텀 대시보드를 제공하는 플랫폼이 좋겠죠. 시간과 자원이 부족해 쉽고 간편한 분석 서비스가 필요하다면, 시계열 분석이 아닌 스테이지/레벨별 분석으로 잔존율과 매출을 높이는 구체적인 방법을 알고 싶다면 텐투플레이는 어떠신가요? 



투플레이의 다른 글 읽으러 가기






세상에서 가장 쉬운 유저 분석

텐투플레이 

무료체험 하기


작가의 이전글 게임 유통 플랫폼(ESD)의 미래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