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untitled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샘달 엿새 Apr 16. 2020

마감에 쫓길수록 짜증 내는 나에게

the last second

나는 진정 마감의 스릴을 즐기는가? 여유로운 준비는 이론으로만 가능한 건가. 왜 매번 미루고 미루고 또 미루다가 마감이 임박해 가까스로 세이프하는 걸까. 그건 그렇고. 아니, 마감 시간이 가까워질수록 왜 짜증을 내는 걸까. 미리 안 한 건 나 자신인데, 가뜩이나 부족한 시간에.



곰곰이 생각해보니 오래전부터 마감의 스릴은 삶에 밀착해 있었다. 최소 한 달 전부터 시험 기간 안내가 있었지만 탱자탱자 놀다가 며칠 전부터 마음이 바빠졌다. 심지어 어떤 과목은 전날 시험 범위를 알아보기도 했다. 이 며칠의 액기스처럼 매일 공부했으면 S대를 가고도 남았을 것이다. 고시도 찹쌀떡처럼 붙었을 것이다.



숙제도 마찬가지다. 수행평가로 이름 붙은 학창 시절부터 대학 때 숱한 과제까지 학기 초에 선생님께서 친절하게 안내하셔도 마감일이 다가올 때까지 최대한 열심히 안 했다. 참 신기했던 사실은 조별 과제를 해도 이 현상은 똑같았다는 것이다. 이심전심인가? 내 마음이 네 마음 같았다. 과제라는 말을 꺼내기도 귀찮았는지 누구도 먼저 하자는 사람이 없었다. 그러다가 제출 하루 전, 밤을 새워서라도 조원들은 과제 완성에 심혈을 기울였다. 이쯤 되면 무엇인가를 미리 한다는 생각은 머릿속에 아예 없는 것 같다.



대체 왜 이러는 걸까? 요즘 매일 글을 쓰는 나로서 이토록 막판 스퍼트를 내는 이유는 뭘까 문득 궁금해졌다. 끝까지 완벽하고자 함인가? 이렇게 만든 작품(!)을 제출하고 한숨을 돌리면 오·탈자가 왜 이렇게 많이 보일까. 주어와 술어의 호응이 이상하고 조사도 어딘가 어색하다. 그리고 옛날 언어영역에서 자주 만났던, 흐름에 어긋나는 문장을 골라라가 참 많이도 보인다. 다시 읽을수록 눈으로 그려보는 빨간색 첨삭 표시가 모니터를 가득 메운다. 아, 허술하기도 짝이 없다. 내 양심도 없다. 이 질문에는 애초부터 완벽하고자 하는 마음이었으면 이론상 여유롭게 준비를 해야만 한다는 답을 내본다.



그렇다면 나의 집중력을 확인하기 위해 스스로 시험에 드는 것인가? 이건 좀 맞는 것 같기도 하다. 평소에는 알아서 제 역할을 하던 나의 모든 감각 세포가 마감이 임박할수록 하나가 되는 기분이다. 주변이 시끄러워도 아기가 나를 붙들고 흔들어도 글에 집중하는 나를 발견한다. 표현에 제한이 있는 이 기분은 마감을 지키고 제출을 했을 때 한꺼번에 표출되면서 마치 9회 말 투아웃의 끝내기 안타를 친 것 같은 짜릿한 쾌감을 준다.



내가 바빠서 늘 마감에 쫓기는 걸까? 자문한 것이지만 질문 자체에 실소가 흐른다. 자신을 스스로 돌아봤을 때 시간이 없다는 말처럼 한가하기 짝이 없는 핑계는 없었다. 공평하게 부여받는 하루 24시간은 내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시간 부자처럼, 시간 거지처럼 쓸 수 있다. 양심에 가책을 느끼는 질문은 이쯤에서 접어두자.



오늘 나에게 중요한 마감이 두 개 있었다. 두 가지 모두 최소 한 달 전부터 마감기한이 정해진 상태였다. 역시 나는 두 가지를 하지 않은 상태로 오늘 23:59까지 제출하면 된다는 상황만 염두에 두고 핸드폰을 보며 놀고 있었다. “성실해서 결국 성공하는 사람들이 꼭 지키는 5가지 습관”이라는 제목이 눈에 띄었다. 다섯 가지 중에 두 번째, ‘시간을 반으로 줄인다’가 나의 뼈를 때렸다.



성실한 사람들은 과제를 3일 동안 할 계획이면 이틀 안에 마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고 한다. 그 시간 안에 못 마쳐도 일을 대부분 끝내 놓으면 문제가 되는 부분에 집중할 시간이 생긴다는 것이다. 이 글을 보니 나는 ‘성실하지 않아서’ 매일 마감에 쫓기고 있다는 자명한 사실을 깨달았다. 무엇보다, 복잡한 질문에 간결한 답이 나에게 큰 수확이었다. 이상, 오늘 두 개의 마감을 미리 하지 않고 끝까지 미루면서 쫓기다가 불현듯 떠오른 ‘마감’ 대한 단상이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