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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Tesla Korea Oct 27. 2022

Tesla의 2022년 3분기

2022년 3분기는 Tesla에 기념비적인 분기였습니다. 높은 매출과 영업이익을 기록했으며, 특히 영업이익률은 17.2%로 업계 최고 수준입니다. 차량 역시 365,923대를 생산해 내며 Tesla 역사상 최대 생산량을 기록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성공적이었던 지난 3분기를 함께 돌아보겠습니다.




#공급망 & 생산

2022년 3분기, 모든 차량 생산 팩토리는 기록적인 수의 차량을 생산해냈습니다. 전 세계적 부품 수급 문제는 Tesla의 차량 생산에 큰 영향을 주지 않았지만, 피크 딜리버리 기간의 차량 운송 병목 현상은 Tesla가 해결해야 할 과제입니다. Tesla는 차량 생산 및 딜리버리의 고른 지역별 믹스를 고안하여 해외 물류 프로세스를 원활하게 개선할 예정이며, 이는 차량 1대 당 수송 비용을 감소시키는 데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미국: 텍사스, 캘리포니아와 네바다

프리몬트 팩토리의 차량 생산율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솔루션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번 3분기 텍사스 팩토리의 Model Y 생산율은 매달 상승하였으며, 4680 배터리 셀의 생산량은 3배 증가하였습니다. Tesla Semi의 딜리버리는 2022년 12월에 시작될 예정입니다. 



#중국: 상하이

2분기 코로나 사태로 둔화되었던 생산율이 3분기에 크게 회복되었습니다. 상하이 기가팩토리는 북미 이외 지역에 차량을 공급하는 주요 수출 허브입니다.



#유럽: 베를린-브란덴부르크

3분기 말 베를린 기가팩토리의 생산성 향상 덕분에, 2170 배터리 셀이 탑재된 Model Y의 주간 생산량이 2,000대를 돌파했습니다. 기존의 목표에 부응하는 속도로 생산율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토파일럿 & 풀 셀프 드라이빙 구현 기능(FSD)

지난 9월, 2번째 AI Day가 개최되었습니다. Tesla는 풀 셀프 드라이빙 구현 기능(FSD), Dojo 슈퍼컴퓨터와 Optimus 로봇에 대한 최신 업데이트 사항을 공유했습니다. 이번 행사 덕분에 AI 관련 직무에 대한 유능한 인재들의 지원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Tesla의 목표는 세계 최고의 AI 인재들을 Tesla 팀에 합류시키는 것입니다.


3분기 말을 기준으로, 북미 지역 160,000명의 Tesla 운전자가 풀 셀프 드라이빙 구현 기능(FSD) 베타 버전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래에서 지난 AI Day에 대한 포스팅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 소프트웨어

Tesla 오너는 차량과 Tesla 계정 간 안정적인 연동의 편리함을 누리고 있습니다. 차량은 운전자의 프로필에 맞게 좌석, 미러 및 운전대 위치를 조절하며, 선호하는 실내 온도와 이동 경로 및 미디어를 연동합니다. 또한 개인의 운전 습관에 맞추어 에너지 소비 효율을 높이기 위한 개인화된 디스플레이를 제공합니다.



#배터리, 파워트레인 & 생산

텍사스 기가팩토리에서는 올해 초부터 구조용 배터리팩과 연계된 전후방 차체 캐스팅을 이용하여 Model Y를 생산해왔습니다.

Tesla에서 도입한 대형 캐스팅은 170개 이상의 개별 부품을 대체할 수 있어 매우 효율적이지만, 이를 생산하는 데에는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합니다. 먼저, 눈 깜빡임의 1/10 밖에 되지 않는 빠른 시간 안에 모든 알루미늄이 금형에 주입되어야 합니다. 게다가 알루미늄의 주입구는 1개밖에 되지 않으며 주입되는 동안 굳어서도, 변형되어서도 안됩니다. 자동차 업계 역사상 이러한 크기의 대형 캐스팅이 대량 제작된 적은 없으며 오로지 Tesla의 프리몬트와 상하이 팩토리에서만 가능한 일입니다.

올해가 끝나기 전,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팩토리에도 전방 캐스팅과 구조용 배터리 팩을 도입할 예정입니다. 



#에너지 저장

반도체 수급난에도 불구하고 에너지 저장 공간 용량이 전년 동기 대비 62% 증가하여 2.1GWh에 도달했으며, 이는 역대 최고 기록입니다. Tesla는 증가하는 수요를 해결하기 위하여 캘리포니아 래스롭에 있는 40GWh Megapack 공장에서 생산을 늘리고 있습니다.



#충전과 서비스

충전, 서비스 및 기타 영역 역시 전무후무한 매출을 기록하였습니다. 충전의 경우, 유료 수퍼차징 이용이 전년 대비 3배 증가하였으며, 수퍼차저 네트워크 역시 빠르게 확장되었습니다. 또한 수퍼차징 요금제를 고정 요금에서 변동 요금으로 점차적으로 전환시키며 충전 이용의 흐름을 원활하게 관리하고자 합니다. 이외에도 중고차와 부품 판매 역시 좋은 성과를 남겼습니다.




마무리하며

성공적인 3분기를 마무리하고 4분기를 맞이하며, Tesla에서 그리는 전망을 공유합니다.

생산량

차량 생산 능력을 최대한 바르게 향상시킬 예정입니다. 수년에 걸쳐, Tesla는 차량 딜리버리를 50%씩 성장시키고자 합니다. 성장률은 설비의 성능, 팩토리 가동 시간, 운영 효율 및 공급망의 안정성에 의해 결정될 것입니다.

현금

Tesla는 프로젝트 로드맵과 장기 확장 플랜 및 기타 비용을 충당할 수 있는 충분한 현금 유동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익

제조 및 운영 비용을 줄이기 위한 혁신을 지속하는 동안, 소프트웨어 관련 이익의 가속화와 함께 하드웨어 관련 수익이 동반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제품

텍사스와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팩토리의 생선성 향상 속도는 신규 제품 및 제조 기술의 도입과 지속적인 공급망 관련 이슈의 영향을 받을 것입니다. 팩토리의 생산성 향상에는 언제나 시간이 소요되며, 텍사스 기가팩토리와 베를린 브란덴부르크 기가팩토리 역시 그 예외가 아닙니다. Cybertruck은 산업화 단계를 거치고 있으며, Model Y 생산 안정화 이후 텍사스에서 생산이 시작될 예정입니다. Tesla Semi의 초기 딜리버리는 2022년 12월로 계획되어 있습니다.

Tesla와 함께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향한 전 세계적 전환 가속화에 동참해 주시는 모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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