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 사회 초년생이 빨리 실력을 키우려면..
제 글을 읽어주시는 분들은 아마 기구설계라는 직업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는 기초적인 기구설계에 대해서 정리했었는데요. 회사마다 설계해야 하는 대상이 정말로 다양하기 때문에 실제 업무를 할 때에는 설계하는 방법이나 초점이 다를 수 있습니다.
그러면 사회 초년생이 어떻게 빨리 실력을 쌓을 수 있을까요?
제가 추천드리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선배에게 최대한 많이 배우기
협력업체 담당자에게 배우기
제조현장에 나가보기
관련 교육을 들어보기
기구설계는 가만히 보니 어느 수준까지는 많은 설계 경험을 한 사람이 설계 노하우를 많이 가질 수밖에 없는 직업입니다. 연차가 오래되어도 설계를 많이 안 해보면 실력이 늘기 어려워요. 회사에 설계를 많이 해보신 선배가 있다면 그분들께 최대한 많이 물어보고 그분들의 노하우를 본인 것으로 만들어 보세요. 이게 정말 정말 도움이 많이 됩니다. 예를 들어 이 부품의 형상은 왜 이렇게 설계했는지? 후처리나 재질은 왜 이것으로 선정했는지 등 구체적으로 물어볼수록 좋습니다.
두 번째로 협력업체 담당자와 미팅을 하실 기회가 있을 겁니다. 이때 궁금한 것을 최대한 많이 물어보세요. 예를 들어 이러한 부품의 형상을 제작하는데 어려운 부분은 없는지? 있다면 이유는 무엇인지? 제작하기 쉬운 형상은 어떤 것인지 등을 물어보시는 겁니다. 사무실에 앉아 설계만 하면 절대 알 수 없는 현장의 노하우를 수년간 경험으로 알고 계신 분들에게서 배우실 수 있습니다.
세 번째로 협력업체 제조현장에 직접 나가보는 겁니다. 어떤 환경에서 어떤 방식으로 내가 설계한 것이 제작이 되는지를 보면 '아 이렇게 설계하면 안 되는구나, 이렇게 설계해야 더 쉽게 만들 수 있겠다.'라는 생각이 들 겁니다.
마지막으로 관련 교육을 듣는 방법이 있습니다. 중소기업벤처연구원, 한국산업기술협회와 같이 그나마 기구설계와 관련된 오프라인 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곳들이 있습니다. 보통 관련된 일을 수 십 년간 하시다가 은퇴하신 분이나 교수님이 교육을 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100% 본인이 하는 일과 맞는 교육은 거의 없지만 교육 내용 중 도움이 될만한 내용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들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그리고 이때도 쉬는 시간에 강사분께 직접 궁금한 것을 물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쉬는 시간에 물어보시는 게 알짜배기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순간이거든요. 안타깝게도이 좋은 기회를 놓치시는 수강생분들이 많습니다.
안타깝게도 국내에 기구설계와 관련된 서적은 너무 오래되었거나 원론적인 내용들을 다루는 것이 많아 딱히 추천을 드리지는 않습니다. 그보다는 인터넷에서 검색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