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안은주 Jun 06. 2024

안락한 브랜드

자세를 만드는 브랜드 디자인 

어제 저녁, 후쿠오카에 도착해서 근처 캐널시티에 위치한 무인양품 매장을 방문했습니다. 여행의 피로가 아직 가시지 않았지만, 무인양품 매장의 따뜻한 분위기와 잔잔한 음악이 저를 맞이해주었습니다.


매장을 둘러보던 중, 저는 무심코 낮은 소파에 몸을 맡겼습니다. 소파에 앉는 순간 몸이 녹아드는 듯한 편안함을 느꼈습니다. 마치 이 소파를 들고 집으로 가져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안락함이 느껴졌습니다.


그 순간, 저는 문득 브랜드 디자인이 우리의 자세와 감정에 얼마나 큰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브랜드의 디자인은 마치 의자와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리는 특정 의자에 앉으면 자연스럽게 자세와 감정이 변합니다. 안락의자에 몸을 맡기면 긴장이 풀리고 편안함을 느끼며, 사무용 의자에 앉으면 등이 곧게 펴지고, 팔과 다리는 작업에 최적화된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이는 우리가 사용하는 물건이 우리의 신체적 자세뿐만 아니라 감정과 생각에도 깊은 영향을 미친다는 사실을 상기시켜주었습니다.


왕좌처럼 꾸며진 의자에 앉았던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화려한 장식과 높다란 등받이, 부드러운 쿠션은 내가 마치 왕이 된 듯한 기분을 느끼게 했습니다. 그 의자에 앉았을 때 자연스럽게 머리를 들어 올리며 자신감이 넘치는 자세를 취하게 되었습니다. 그 자체로 권위와 위엄을 느끼게 하며, 특별한 감정을 불러일으켰습니다.


또한, 흔들의자에 앉았을 때의 경험도 떠올랐습니다. 앞뒤로 부드럽게 흔들리는 움직임은 어린 시절의 기억을 불러일으키며, 마음에 평온함을 가져다줬습니다. 흔들의자는 단순한 휴식을 넘어, 우리의 생각을 자유롭게 만들고, 평온하게 해줍니다. 이렇듯 의자는 우리의 행동과 감정, 생각에 깊은 영향을 미치며 특정한 행동과 감정을 유도합니다.

Copyright © ahneunju All Rights Reserved


무인양품 매장에서도 이러한 브랜드 디자인의 영향을 깊이 느낄 수 있었습니다. 매장은 마치 자연 속의 산장처럼 부드러운 조명과 나무 소재의 따뜻함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곳곳에 배치된 식물들은 매장 전체에 생기를 더해주었고, 저마다의 제품이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었습니다. 이곳은 마치 바쁜 일상에서 벗어나 잠시 멈춰 설 수 있는 공간 같았습니다.


무인양품의 라이프스타일을 더 깊이 느낄 수 있는 공간들인 '카페 무지', '무지북스', '무지 서포트' 등을 경험하며, 저는 브랜드의 디자인 철학에 대해 더 깊이 생각하게 되었습니다. 


'카페 무지'에서는 “쇼핑은 천천히... 여기서 커피 한 잔은 어때?”라는 친근한 제안이 들려왔습니다. '무지북스'에서는 무인양품의 관점과 생각을 담은 다양한 서적들이 있어 마치 브랜드의 철학을 직접 듣는 듯한 경험을 할 수 있었습니다. '무지 서포트'에서는 우리 집 공간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며, 나의 생활에 맞춘 관심 어린 제안을 체험할 수 있었습니다.


무인양품은 저에게 나무로 만든 안락의자 같은 편안한 자세를 만들어주었습니다. 

내가 좋아하는 브랜드는 나에게 어떤 자세와 감정을 만들어 줄까요? 혹은 당신의 브랜드는 소비자에게 어떤 경험을 제공하고 있나요? 그 경험은 브랜드가 의도하는 자세와 감정인가요? 


브랜드 디자인은 단순히 아름다움을 넘어서, 사용자에게 자연스럽게 그들의 방식을 느끼고 생각하도록 이끄는 감정적인 자세를 이끄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 오디세이'를 시작하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