핏짜워킹 공개강좌 강의 내용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2012년 당시 100kg이 넘는 몸무게를 줄이기 위해 다이어트로 등산을 시작하며 가장 먼저 했던 고민은 아래와 같습니다.
등산하며 부상당하지 않기 위해서는 어떻게 걸어야 할 것인가?
그리고 산행에 익숙해지고 장거리 산행을 즐기며 했던 고민은 아래와 같습니다.
장시간 그리고 장거리 산행을 지치지 않고 잘 걷기 위해서는 어떻게 걸어야 할 것인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하기 위해 항상 생각하고 공부하고 경험한 것을 정리하여 '핏짜워킹'이라고 명명하고 세 줄기의 대원칙을 고안하였고 계속 발전, 완성해 오고 있습니다.
1. 충격이 적게 걷기
2. 적은 힘으로 걷기
3. 회복하며 걷기
충격이 적게 걷기는 발을 땅에 디딜 때 충격을 최소화하고 여분의 충격은 효과적으로 해소하여 신체에 충격이 누적되지 않도록 하여 부상과 통증을 예방하는 가장 중요한 보행법입니다. 특히 무릎에 걸리는 충격량을 줄이는 것과 무릎에 걸리는 충격을 다른 관절 등으로 효율적으로 분산하여 무릎 통증 예방 및 해결에 효과적입니다.
적은 힘으로 걷기는 신체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가능한 적은 힘(에너지)으로 이동하는 것을 목표로 주로 바른 자세, 효율적인 자세로 걷는 보행법입니다.
회복하며 걷기는 걷는 동안 소비되는 에너지와 체력, 근력을 다양한 방법으로 회복하여 지치지 않고 오랫동안 걸을 수 있도록 하며 특히 근육이 경직되지 않도록 하여 부상을 방지하는 가장 혁신적인 보행법입니다.
이 세 가지 대원칙은 서로 보완하기도 하고 때로는 상충하여 경우에 따라 한 쪽을 선택하여야 하기도 합니다.
충격이 적게 걷기는 걸을 때 연속적으로 쉼 없이 발을 옮기는 것보다는 매 걸음마다 발을 땅에 디딘 후 (아주) 잠시 멈추고 다시 몸을 밀어 올리듯이 걷는 것도 충격을 줄이는데 효과적이며 ‘무릎 통증 없이 내려가는 비법’에서 말씀드렸던 ‘설렁설렁’ 걷기나 ‘오르막을 쉽고 지치지 않게 하는 코칭 방법’에서 말씀드렸던 ‘지그시’와 같은 동작도 매우 효과적입니다.
적은 힘으로 걷기는 ‘8자 걸음이 아닌 11자 걸음으로 걸어야 하는 이유’(미공개), ‘오르막 쉽게 오르는 비법’에서 말씀드렸던 타이거스텝, 레스트스텝, 무게중심이동법 등입니다.
회복하며 걷기는 모든 것에 있어서 한 가지 정형화된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의식적으로 조금씩 변화를 주어 많이 사용하던 근육은 쉬게 하고 안 쓰던 근육은 사용하게 하여 피로 누적 방지, 피로 회복과 부상 예방은 물론 지속적으로 건강한 걸음을 유지하게 하는 ‘의식하여 다양한 방법으로 걷기’, ‘너무나 쉬운 복식 호흡 비법’ , ‘이동 중 스트레칭 하기’(족저근막염 치료 바이블 하단 부분) 등이 있습니다.
핏짜워킹은 부상없이 장시간, 장거리를 제대로 잘 걷기 위해 ‘어떻게 하면 충격이 적게 걸을 것인가?’, ‘어떻게 하면 힘을 적게 들이고 걸을 것인가?’ 또 ‘어떻게 하면 걷는 동안 지친 체력과 근력을 회복할 수 있을까?’를 항상 체크하고 컨트롤하면서 걷는 의식적으로 걷기입니다.
핏짜워킹은 특정 자세(형태)의 걷기로 대표되던 바르게 걷기 대신 바르게 걷기의 새로운 패러다임을 제시하며 발목, 무릎 그리고 허리 부상 등 걷기로 인해 유발되었던 고통을 예방, 치유하고 보다 건강한 신체를 발전시키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걷기를 더 잘하기 위한 관리인 핏짜레칭원, 핏짜레칭투, 핏짜레칭쓰리를 비롯한 스트레칭, 마사지, 보강 운동을 포함합니다.
이를 바탕으로한 공개강좌의 강의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5월 31일부터 6월 3일까지 4일간 서울 남산과 관악산에서 공개강좌와 공개산행을 진행합니다.
공개강좌는 남산 공원의 안전하고 편안한 장소에서 진행되어 현재 무릎 통증이 심하신 분들도 참여하셔도 좋습니다.
공개강좌, 공개산행은 당연히 무료로 진행됩니다.
아래 링크를 확인하고 지금 신청하세요.
혼자 오시는 것이 부담스러우면 지인 분과 함께 오셔도 좋습니다.
2024년 6월 등산바이블 서울 공개강좌 및 공개산행 안내
https://cafe.naver.com/pizzawalking/16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