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이킷 16 댓글 공유 작가의 글을 SNS에 공유해보세요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20km를 쉬지않고 걸어도 지치지 않는 비법, 멈칫멈칫

by 핏짜 Mar 19. 2025

안녕하세요. 핏짜 김진모입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1

어제 대전 공개강좌를 진행하지 않느냐는 연락을 받았습니다.


먼저 죄송하단 말씀을 드리겠습니다.


의욕적으로 대전과 광주에서 공개강좌를 진행하려고 하였습니다만 참석하시는 분들이 너무 적어서 부득이 취소를 하게 되었습니다.


한동안 부산과 서울에서만 공개강좌와 공개산행을 이어가며, 글과 영상으로 보다 많은 분께 다가간 다음에 다시 대전, 광주 등지에서 공개산행을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에 대전과 광주에서 참여를 원하셨던 분들, 다시 한 번 죄송합니다.


다음 주 서울 공개강좌(3월 28일, 29일은 정상적으로 진행합니다.(3월 30일 일요일 서울 공개강좌는 현재 참석자가 2분이신데 다음 주 화요일까지 8분 정도 되지 않으면 취소하겠습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2

위 이미지는 오색에서 대청봉을 2시간에 오른 기록입니다. 빨간 실선은 심박수의 변화인데 A구간에서 심박수가 일정 수준으로 오른 후 대청봉에 도착할 때 까지 큰 변화없이 유지한 것으로 별도의 쉬는 과정 없이 오색에서 대청까지 올랐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핏짜워킹 공개강좌를 진행하는 과정 중 오르막 오르기에서 설명하는 내용이 있습니다.


멈칫멈칫이라는 동작입니다.


멈칫멈칫이라는 동작은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오르막을 오를 수 있는 핵심 동작입니다.


등산을 할 때, 특히 오르막을 오를 때 지쳐 쉬게 되는 경우를 보면 종아리나 허벅지 등 다리 근육이 피로해져 발을 옮기기 어려워서 쉬거나 헉헉 거리며 숨을 쉬어야 될 정도록 호흡이 잘 되지 않을 정도가 될 때 등 입니다.


멈칫멈칫이라는 동작은 한 번 멈칫하면서 다리 스트레칭과 휴식으로 근육이 지치지 않게 하고, 또 한 번 멈칫하면서 호흡을 고르면서 계속해서 호흡이 가쁘지 않도록 조절하여 지치지 않도록 할 수 있어 쉬지 않고도 계속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3

이 멈칫멈칫이라는 동작을 설명하기 위해 한 번에 스쿼트 1,000개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드리고 있습니다.


일반적인 스쿼트는 동작을 반복하면서 허벅지와 엉덩이 등에 자극을 주어 지치게 하고 이로 인해 자극을 받은 근육을 성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근육에 자극을 잘 주는 형태로 운동을 합니다.(일반적인 스쿼트를 하게 되면 근육에 자극이 잘 됩니다.) 그리고 근육에 자극을 잘 주니 쉽게 지치게 됩니다.


이에 반해 제가 알려드리는 핏짜 스쿼트는 앉았다 일어 서면서 멈칫이라는 동작이 추가 됩니다.


이 멈칫이라는 동작(순간)은 다른 사람이 보면 잘 모를 정도의 아주 짧은 시간입니다. 이 짧은 시간 동안 다리는 스트레칭과 휴식을 할 수 있고, 또 호흡을 고를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는 것을 반복하면서 지치지 않고 계속 이동 할 수 있게 됩니다.

브런치 글 이미지 4

실제 공개강좌에서 시간 관계상 이 동작을 한 번에 100여개씩 하도록 하지는 않습니다만(많으면 50개 정도는 합니다) 일반적인 스쿼트와 비교해서 해보면 허벅지 등에 쌓이는 피로도가 훨씬 적은 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들이 이 동작을 오르막 오르는 동작에 잘 응용하신다면 훨씬 수월하게 오르막을 오를 수 있을 것입니다.


아래 영상을 보고 한 번 잘 따라해보세요.


파이팅입니다!!!


[공개강좌]등산 오르막을 지치지 않고 계속 오를 수 있는 비법(feat. 한 번에 스쿼트 1000개 쉽게 하기)

https://youtu.be/l1Iwkr-3aAY

멈칫멈칫은 지속적인 운동을 하는 도중에 자신만 느낄 정도로 쉬는 텀을 가지는 것입니다. 이 아주 짧은 텀(term, 시간) 동안 계속적으로 운동을 하고 있는 근육 등은 쉬고 또한 호흡을 고릅니다. 그래서 짧지만 계속적으로 반복해서 근력 등을 회복하고 호흡을 가다듬어 신체 전체가 지치지 않도록 합니다.


멈칫멈칫을 더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근육 등이 쉬기만 하는 것이 아니라 스트레칭 동작이 추가 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스트레칭의 경우 10초, 15초 정도 지속하며 유연성을 늘리거나 회복을 기대하는 것에 비해 멈칫멈칫은 1초도 안되는 아주 짧은 시간이지만 계속 반복해서 하기 때문에 충분한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필요에 따라 이동 속도를 조절하면 더욱 큰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추천 브런치
매거진의 이전글 계단 내려가기는 무릎을 망친다? 오해와 진실!

브런치 로그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