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야기하는 늑대 Aug 07. 2021

도전하세요.

 여러분 도전하세요. 과감하게 도전하세요. 단호하게 도전하세요. 당당하게 도전하세요. 두려울수록 도전하세요. 두려움과 공포를 에너지 삼아 도전하세요. 두려움을 갖고 있고 공포를 알고 있다면 도전하세요. 두려움을 갖고 있으니 그 두려움을 이겨내기 위해 도전하세요. 공포를 알고 있기에 그 공포를 용기로 바꾸기 위해 도전하세요.     

 


 삶에 변화를 주고 싶다면 도전하세요. 세상은 변하지 않습니다. 내가 변해야 됩니다. 세상의 변화를 통한 내 삶의 변화를 기대하지 마세요. 내가 변해야 개인인 내가 변해야 결국 세상이 변합니다.     

 


 앞서 간 사람들이 닦아 놓은 길만 따라갈 순 없습니다. 당장은 안정적일 수 있지만 앞서 간 누군가가 그 길을 막아선다면 더 이상 나아갈 수 없는 벽을 마주할 수밖에 없습니다. 그러니 도전하세요. 나만의 길을 만드세요. 물론 앞서 간 사람들이 닦아 놓은 길을 활용할 순 있습니다. 하지만 결국 그 누구도 막아설 수 없는 나만의 길을 만들어야 합니다. 내가 멈추지 않는 이상 계속 나아갈 수 있는 길, 그 길을 만들 수 있는 도전을 하세요.     



 가시밭일지라도 내가 닦아 나가면 나만의 길이 될 수 있습니다. 가시밭을 닦아 나만의 길을 만들면 또 다른 누군가가 따라올 수 있습니다. 내가 바로 선구자가 되는 겁니다. 누구도 따라오지 않아도 괜찮습니다. 길을, 또 다른 길을 하나 만들어 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의미는 있습니다.     

 


 실패를 두려워 마세요. 실패가 두려워 도전을 포기하지 마세요. 도전은 실패를 수반할 수밖에 없습니다. 실패가 있으니까 도전입니다. 도전이란 단어에서 느껴지는 어려움은 실패를 끌어안고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실패는 도전의 영양분입니다.     

 


 도전은 언제나 항상 실패와 양립할 수밖에 없습니다. 말이 안 된다고 할 수도 있습니다. 도전과 실패를 반대의 개념으로 착각하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하지만 분명히 말씀드리지만 도전과 실패는 반대 개념이 아닙니다. 성공이란 열매를 맺기 위해 도전이란 가지와 줄기가 필요하고 이 모든 걸 받치는 건 바로 실패라는 뿌리입니다. 실패를 바탕으로 도전을 실행하고, 그 결과로써 달콤한 열매인 성공을 맺는 겁니다.     

 


 다시 말해 성공과 도전 그리고 실패는 서로 반대 개념이 아닌 유기적인 과정으로서 포괄적으로 봤을 때 하나의 개념입니다. 그러니 도전과 실패는 양립할 수밖에 없고 아니 무조건 양립해야 합니다. 동전의 양면과도 같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문득 웃긴 생각이 하나 들었는데 우리가 무언 갈 사려면 돈이 필요하잖아요. 동전 다시 말해 돈으로 물건을 사는 과정을 억지스럽지만 위에 말한 내용에 끼워 맞춰 본다면 동전의 양면으로 설명되는 도전과 실패를 주고 성공이라 할 수 있는 물건을 산다.     

 


 피식 웃음이 나시죠. 괜찮습니다. 원래 세상일이라는 건 의미를 어떻게 부여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는 겁니다. 똑같은 상황을 긍정적으로 바라 볼 건지, 부정적으로 바라 볼 건지는 전적으로 여러분의 몫입니다.     

 


 계속해서 같은 이야기를 하자면 도전과 실패를 양립하는 동전의 양면으로 볼 건지, 서로 반대의 개념으로 볼 건지도 여러분의 몫입니다. 어떤 선택을 하든 비난할 생각은 없습니다. 세상일은 옳고 그름의 문제가 아니라 선택의 문제니까요. 조금 이야기가 벗어났습니다만 여하튼 도전하세요.     

 


 오래 살고 싶으시죠? 아닌 분들도 있을 겁니다만 최소한 저는 이 좋은 세상 오래 살고 싶습니다. 그렇다면 도전하세요. 뜬금없이 도전하는 삶과 오래 사는 삶이 무슨 관계냐 하시겠지만 분명히 관계가 있습니다.     

 


 매일매일 해 왔던 같은 일만 반복하고 산다면 시간이 세월이 빠르게 흘러갈 겁니다. 빠르게 흘러가는 세월을 시간을 부여잡을 수는 없습니다. 물론 부여잡는다고 잡아지는 시간과 세월도 아닙니다. 하지만 늘 같은 일상이 반복된다면 그냥 그 세월과 시간의 흐름에 내가 끌려가게 돼 있습니다.     

 


 반대로 그 시간과 세월을 내가 주도적으로 끌어가고 싶다면 도전하고 실패하세요. 그리고 또 도전하세요. 그렇다면 순간순간을 느낄 수 있을 겁니다. 도전하고 실패하는 모든 순간이 소중하고 즐겁고 고통스럽기에 1분 1초를 내 몸에 그대로 새길 수 있습니다. 물리적인 수명과는 결이 약간 다른 이야기이긴 합니다만 매 순간을 즐길 수 있는 의미로서 도전을 말씀드린 겁니다.     

 


 그러니 도전하세요. 다른 길을 만드세요. 나만의 길을 만드세요. 내가 멈추지 않는 이상 계속 나아갈 수 있는 그런 나만의 길을 만드세요. 뒤에 다른 사람이 따라올 수도 있는 그런 길을 만드세요. 그렇지 않더라도 괜찮습니다. 세상 속의 다양한 길 중에 하나를 내가 만들어 냈다는 것만으로도 충분이 가치 있고 의미 있는 일입니다.     

 


 두려워 마시고 도전하세요. 아니 두려움을 끌어안고 도전하세요. 공포를 용기로 바꾸기 위해서라도 도전하세요. 실패를 자양분 삼아 도전하세요. 여러분이 도전하면 할수록 세상은 다양해지고 그 다양함을 바탕으로 세상은 아름다워집니다. 도전하세요.     


 여러분 포기하지 마시고 도전하세요. 감사합니다.


     


작가의 이전글 이렇게 살았으면 한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