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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부엉이들 Nov 02. 2023

인상주의 그림 속 여성이 바라본 근대 풍경

인상주의는 특유의 아름다운 화폭으로 현대인들에게도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서양미술사조다. 19세기 중후반, 인상주의자들은 당대의 아카데미적 고정관념을 답습하기를 거부하고, 물체의 고유색을 부정했다. 대신 빛과 대기의 변화에 의한 색채를 표현하는 데에 충실했다는 점에서 인상주의는 아방가르드 미술사조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인상주의 화가들은 플라뇌르, 즉 도시 산책자로서 일시적, 가변적, 익명적인 특징을 가진 근대적 특성을 화폭으로 담아냈다는 점에서 의의를 가진다.


그런데 우리는 마네, 모네, 르누아르 등 여러 인상주의 화가들의 이름이 익숙하지만 그중 여성 화가들의 이름은 잘 떠오르지 않는다. 실제로 인상주의 화가들은 대부분 19세기 혁명으로 승리한 부르주아지들이었으며, 넘쳐나는 파리의 유흥가를 누비며 퇴폐적이고 심미적인 취향을 지녔던 중산층 남성들이 주를 이룬다. 이러한 현상을 일컫는 ‘댄디즘’은 실제로 인상주의 회화의 중요한 원천이었으며, 따라서 파리 중산계급 남성의 가치관과 취향이 인상주의 회화에 반영되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여성 인상주의 화가들도 존재한다. 베르트 모리조(Berthe Morisot, 1841~1895)는 여성 부르주아 화가로, 마네와 친구 사이였으며, 인상주의자들을 모아 교류가 이루어지는 데에 큰 역할을 했다. 모리조의 그림과 카유보트의 그림을 비교 해보면 남성과 여성이 바라본 근대의 풍경이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카유보트의 <창가의 젊은 남자>(1876)에서는 남성의 시선이 그림 너머로 쭉 이어질 것처럼 보이는 파리의 거리를 향해 열려 있어서 당장이라도 인물이 거리로 걸어 나가도 무색할 것 같다는 인상을 준다. 남성은 정장을 입고 자신감 넘치고 진취적인 포즈로 서 있는 모습을 통해 당대 댄디즘의 전형을 보여준다. 그러나 모리조가 그린 <테라스에서>(1874)에서는 여성이 의자에 앉아있고 그 앞에는 천과 반짇고리처럼 보이는 소일거리가 놓여있다. 뒤에 광활하고 여유로운 풍경이 펼쳐져 있지만 화면 중간을 테라스가 단호하게 가로지르며 여성이 풍경과 분리된다. 모리조는 남성 인상주의자들과 거의 다를 바 없는 조형적 혁신성을 보여주지만, 그림의 대상들이 모두 가정 공간 내에 갇혀 있다. 이는 모리조 자신이 가정주부였기 때문에 본인과 친구들의 독서, 뱃놀이, 아이 돌봄의 장면 정도로 소재가 한정된 것이다.



그러나 모리조의 그림에서 또 다른 혁신성이 발견되는데, 여성들이 똑같이 목욕을 하거나 몸을 단장하는 모습이더라도 남성 화가의 그림에서 흔히 보이던 외부 시선을 의식한 몸동작과 부자연스러운 모습이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이다. 모리조는 당대 여성 부르주아들의 모습을 자연스러운 일상의 한 부분으로 담아낸다. 이러한 특징은 <목욕>(1885-86)에서 잘 드러나는데, 여성을 유혹이나 매혹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고 동등한 인간으로서 바라보는 시선을 그림을 통해 보여준다는 점에서도 가치를 지닌다.



또 다른 여성 인상주의 화가로 메리 카삿(Mary Cassatt, 1844~1926)이 있다. 카삿은 미국 부유층의 자제로, 주로 중산층 여성들을 그렸다. 카삿의 대표작 <뱃놀이>(1893-94)를 먼저 살펴보면, 뱃사람의 뒷모습이 화면의 오른쪽 대부분을 차지하고 그림을 보는 사람 쪽으로 배가 쏟아질 것 같은 구도를 사용했다는 점에서 새로운 회화적 시도가 보인다. 이로 인해 시선이 자연스레 오른쪽부터 왼쪽으로 이어지게 된다. 또한 원색을 이용해 햇빛을 효과적으로 표현한 것을 볼 수 있다. 소재 면에서는 모리조와 마찬가지로 제한적이지만 기법 면에서 신선한 시도를 보여준다. 또한 카삿도 작품을 통해 여성의 경험과 시선의 문제를 다룬다. <관람석>(1882)을 보면 오페라 극장을 배경으로, 갓 사교계에 데뷔한 여성들이 오페라를 감상하고 있는 장면이 나타난다. 여기서 무대에 오른 여성들뿐만 아니라 극을 관람하러 온 여성들조차 시선의 대상이 되어 그것을 의식하고 있는 부자연스러운 모습이 드러난다. 모리조의 경우와는 반대로 카삿은 남성들의 시선을 의식하는 여성들의 모습을 드러냄으로써 여성 화가로서 새로운 시각을 보여준다.


인상주의는 그 특유의 아름다운 풍경과 이후 순수미술의 측면을 중시하는 미술사적 맥락에 의해 인상주의를 둘러싼 사회 정치적인 상황은 조용히 지워졌다. 이러한 태도는 자칫 인상주의 대표 화가들을 ‘천재 예술가’로 신화화 하는 흐름으로 이어질 수 있다. 작품이 가지는 의의와 성취를 발견하는 동시에, 그 어떤 화가도 순전히 자신만의 능력으로 큰 업적을 남기게 된 것은 아니며, 화가를 둘러싼 맥락과 이후의 역사적 흐름이 그림의 해석과 평가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여성과 남성 인상주의 화가들의 작품을 비교하며 살펴봄으로써 기존의 미술사적 평가와 서술을 비판적으로 바라보고, 각 작품의 의의와 한계를 들여다보는 성숙한 감상 자세를 배울 수 있다.




참고문헌

서양미술사, 이은기, 김미정 지음, 미진사


이미지 출처

카유보트 <젊은 창가의 남자> 

https://en.wikipedia.org/wiki/Young_Man_at_His_Window

모리조 <테라스에서>

https://www.wikiart.org/en/berthe-morisot/on-the-terrace-1874

모리조 <목욕>

https://www.wikiart.org/en/berthe-morisot/the-bath-1886

카삿 <뱃놀이>

https://en.wikipedia.org/wiki/Mary_Cassatt

카삿 <관람석>

https://www.verdenews.com/photos/2023/mar/09/224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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