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Jul 01. 2019

1년 수백명을 상담한 은퇴전문가가 말하는 은퇴전략

은퇴전략







1년 수백명을 상담한 은퇴전문가가 말하는 '30-30-20 플랜'





33년간 직장생활을 마치고, 경제적 독립을 이루어 

내가 원하는 인생을 살아가는 진짜 은퇴의 꿈을 이루었다.



직장인으로서 월급을 모아 종잣돈을 마련해 소비하지 않고 일찍부터 재테크를 시작한 덕분이다.



전문강사, 작가, 컨설턴트, 투자상담 등의 일을 하면서 수백명의 사람들을 만나게 되었다.



상담을 하는 대부분의 사람들은 은퇴를 바로 코앞에 둔 사람들이었다. 

퇴직금을 가지고 어떻게 투자를 해볼까 하는 마음에 찾아오는 것이다.



노인빈곤율 46%, OECD 1위!

우리나라 사람 대부분이 은퇴를 하고도 계속 일을 할 수밖에 없는 이유이다. 

은퇴준비가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진짜 은퇴를 하지 못하는 것이다.



나는 그래서 30-30-20 플랜을 제안한다.




첫번째 30은 학습기다. 


태어나기 전 태교교육부터 시작해서 30세가 될때까지 우리는 교육을 받는다. 

이 학습기에 남들과 다른 것을 배운다든가 남들이 하지 않는 것을 선택해야 한다. 

그래야 당신은 남과 다른 은퇴를 맞이할 수 있을 것이다.




두번째 30은 직장기이다. 


4차산업혁명으로 현존 직업들이 대부분 사라진다고 한다. 

직장에 다니는 동안 나만의 목표를 세워 인생 커리어를 잘 쌓아나가자.

직장생활을 아무리 잘해도, 직장을 떠나면 결국 나의 인생만 남는다. 

30년동안 경제적 독립 플랜을 실현시켜야 한다.





세번째 20은 은퇴기다. 


인생의 후반부에 속하는 은퇴기를 어떻게 보내느냐에 따라 나의 삶의 만족도가 달라질 것이다.

앞의 30-30의 시간을 잘 보낸 사람들은 남은 20의 시간을 자신이 원하는 대로 행복하게 살아갈 수 있을 것이다.




30-30-20의 완성은 누가 먼저 준비하는가에 달렸다. 

아무런 준비 없이 한순간에 행복한 은퇴는 다가오지 않는다.



< 출처 : 은퇴전략 >








작가의 이전글 내 삶을 자극하는 인생자극 글 모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