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Aug 27. 2019

성공의 표준 공식을 깨는 비범한 승자들의 원칙

다크호스



아무도 예상하지 못한 승자, 다크호스의 탄생



1831년에 출간된 소설 '젊은 공작'을 보면 '다크 호스'라는 말이 등장한다. 이 소설의 주인공은 경마에서 돈을 걸었다가 전혀 예상하지도 못한 말이 우승을 하자 큰 돈을 잃게 되는데 이때 그 말을 다크호스라고 부른 것이다. 그 후부터 다크호스라는 말이 유행하면서, 다크호스는 주목을 받지 못했던 뜻밖의 승자를 일컫는 말이 되었다.






가끔 뉴스나 신문을 보면, 평균적이고 지극히 일반적인 경로가 아닌 새로운 방법으로 큰 성공을 거둔 사람들의 이야기가 나온다. 명문대학교를 다니다가 그만두고 사업을 해서 큰 돈을 번 사람, 안정된 직장을 다니다가 갑자기 퇴사를 하고 본인의 꿈을 이룬 사람 등. 보통의 사람들이라면 하지 않았을 선택을 해서 보란 듯이 성공하는 다크호스들의 이야기를 접할 때면 우리는 환호하고 열광한다. 그들의 스토리를 듣는 사람들에게 깊은 울림과 용기, 희망을 주기 때문이다. 하지만 딱 거기까지다. 그 누구도 다크호스들을 보면서 그들의 성공법칙을 자신에게 적용시키지 않는다. 그들의 성공은 워낙 특별해서 우연한 행운에 따른 것처럼 보이기 때문이다.









다크호스들의 성공 비밀, 충족감



사실 다크호스들의 성격은 너무나 다양해서 어느 하나의 공통점을 찾기가 쉽지 않다. 어떤 사람은 대범하지만, 다른 사람은 소심한 사람도 있다. 즉 다크호스만의 고유한 성격은 없다라는 것이다. 하지만 하버드대학교 다크호스 프로젝트 팀은 이들의 성공 비밀을 연구하기 시작했고, 그 결과 단, 하나의 공통점을 찾을 수 있었다. 그것은 바로 "충족감"을 느끼며 산다는 것이었다. 







그렇다면 충족감이라는 것은 대체 무엇일까? 옥스퍼드 영어사전에서 '충족감'을 찾아보면 '잠재력을 한껏 끌어냄으로써 얻게되는 만족감이나 행복'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실제로 상당수의 다크호스들은 "자부심" "열의" "진정성 있는 삶" "자신의 천직" "꿈꾸는 삶을 살고 있다" 등의 표현으로 충족감을 이야기하고 있었다. 한마디로 의미있고 보람찬 삶을 살아가고 있었다. 물론 그들도 아이들을 재우고, 자동차 할부금을 갚고, 집안일을 하는 등 여러가지 일상사에 시달리긴 했지만 대체로 아침마다 활기차게 일어나 일하고 밤에는 삶에 충족감을 느끼며 잠자리에 들었다. 


충족감을 느끼기 위해서 잠재력을 한껏 끌어내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걸까? 다크호스들은 이러한 질문에 아래와 같이 대답했다.




가장 관심있는 일을 더 잘하면 된다



관심있는 일을 하라는 것은 자신이 어떤 산을 오를지 선택하는 것이고, 더 잘하라는 것은 우수성의 정상을 향해 올라가라는 의미다. 








충족감은 어떻게 우수한 성과로 이어지는가?



그렇다면 충족감은 어떻게 우수한 성과로 이어질 수 있었던 것일까? 그 답은 바로 '개개인성'에 있었다. 충족감을 주는 환경은 사람마다 다를 수 밖에 없다. 사람마다 관심사가 다르고, 욕구가 다르고, 희망하는 사항이 다르기 때문이다. 다크호스들은 어떤 일에서 우수해짐으로써 충족감을 느끼지 않았다. 자신만의 일에 깊이 몰입하는 그 과정에서 충족감을 느꼈다. 그래서 이들은 목적지보다는 목표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목적지와 목표, 비슷하지만 다른 이 두 단어는 이렇게 설명할 수 있다. 우선 목표는 언제나 개개인성을 근원으로 삼는다. 그래서 개인의 적극적인 선택을 통해서 목표를 설정할 수 있다. 반면에 목적지는 다른 누군가의 목표관에 응해 따라가는 지향점이다. 이런 목적지는 대체로 사회에서 정해놓은 것이다.






예를 들어, 하버드 로스쿨에 입학하려는 학생이 있다고 해보자. 이 학생에게 하버드 로스쿨 입학은 목적지가 된다. 하지만 이러한 목적지에 도달하기까지에는 정말 많은 변수가 존재한다. 그 변수들은 내가 통제할 수 있는 것도 있고, 통제하지 못하는 것들도 있다. 불확실한 상황과 예측불가능한 상황에 따라 내가 목적지에 도착할 수도, 도착하지 못할수도 있다. 하지만 목표는 다르다. 목표는 지금 당장 실행 가능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예를들면 철학책을 읽어서 교양을 쌓는다거나, 그룹토론 대회에 나가본다든가 하는 것들이다. 이렇게 당장 시도할 수 있는 목표들을 수행하다보면 자연스럽게 목적지인 하버드대학교 입학을 달성할 가능성이 점점 높아지게 된다.










결코 우연이 아닌 다크호스의 성공



누구도 생각하지 않았던 사람들이 승리하는 사람들을 일컫는 말, 다크호스. 이들의 성공비밀은 자신의 개개인성에 맞춰 최선을 다해 삶을 산 것에 있었다. 다른 사람들의 눈에는 그저 갑작스런, 예상치 못한 사람의 승리 내지는 성공으로 비춰질 수 있겠지만 그 안에는 각자가 가진 개인성에서 비롯되는 충족감을 선택하고, 그 충족감을 우수하게 만들기 위한 노력이 있었던 것이다. 



더이상 사람을 쓰는 것이 기계를 쓰는 것보다 결코 저렴하지 않은 시대에서 표준화된 교육은 성공을 보장하지 못하게 되었다. 내가 정상에 오르기 위해서는 정상에 오른 누군가를 끌어내려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개개인성에 기반을 둔 다크호스들을 잘 보자. 그들은 표준화가 아닌 개인성에 주목했고, 결국 자신이 가진 개인성에서 탁월한 성과를 냈기에 다크호스가 될 수 있었다.






꿈꾸는자본가의 다크호스 영상 리뷰 보러가기



https://youtu.be/R2JUbVtye2Y









작가의 이전글 나는 아침형 인간일까? 저녁형 인간일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