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Jun 16. 2020

100만 조회수 영상들의 비밀

총 공유횟수 5000만회에 달하는 영상제작자가 말하는 잘되는 영상의 특징

오늘은 '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의 저자 팀 스테이플스의 100만 조회수 영상을 만드는 비법에 대한 남과 다른 생각을 이야기 해보고자 합니다. 팀 스테이플스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영상을 만들길래 100만 조회수의 영상을 만들어 낼수 있는 걸까요? 





가장 좋은 영상은 공유가 많이되는 영상



팀 스테이플스는 다른 사람들이 공유할만한 영상을 만들어야 100만 조회수가 가능하다고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사실 이는 우리가 마케팅을 할 때 가장 효과적인 수단이 무엇인지 생각해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전통적으로 '입소문'보다 효과가 큰 마케팅 수단은 찾아보기 쉽지 않습니다. 맛집이라고 소문난 가게, 가성비가 좋다고 소문난 제품은 큰 돈을 들여 광고를 한 제품보다 훨씬 더 잘 팔립니다. 이런 측면에서 생각해보면 동영상 역시 입소문, 즉 시청자들이 자발적으로 공유를 많이 하는 것이 가장 좋은 마케팅이 됩니다. 그렇다면 어떤 영상이 입소문이 많이나는, 즉 공유가 많이 일어나는 영상일까요?









공유가 많이 일어나는 영상에 담긴 5가지 감성


 


팀 스테이플스는 공유할만한 영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5가지 감성을 담아야 한다고 이야기합니다.



첫번째 공유가능한 감성은  '행복'입니다. 이 콘텐츠는 말 그대로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듭니다. 여러분은 행복할 때 어떤 행동을 하고 싶으신가요? 자주 그 감정을 친구와 공유하고 싶지 않으신가요? 사람들은 소중한 사람에게 기쁨을 주는 것을 공유하기 좋아합니다. 공유하고 나누면 결국 스스로 기분이 좋아지기 때문이다.








두번째 공유가능한 감성은 '경탄'입니다. 이것은 경외 또는 존경의 감정으로 두려움이나 놀라움과 연결될 수 있습니다. 이 감정은 사람들이 본적 없는 새롭고 이상하고 흥미로운 일에 의해 야기됩니다. 









세번째 공유가능한 감정은 '공감'입니다. 공감은 어떤 주제에 대해 상대방의 기분을 진정으로 이해하고 그 기분을 직접 경험하기 위해 스스로 상대방의 입장이 되어볼 수 있는 능력입니다. 








네번째 공유가능한 감정은 '호기심'입니다. 호기심은 수많은 인터넷 미끼를 만들어냅니다. 특히 호기심은 인간이 진화하게 된 계기이기도 했기에 이 감정의 중요성은 더 말할 필요가 없습니다. 사전을 찾아보면 '호기심'은 '알거나 배우고 싶은 욕망'이라고 정의됩니다. 이것은 본질적으로 사람들의 관심을 사로잡아야 하는, 우리가 만드는 영상에도 자연스럽게 반영해야할 감정입니다. 모든 영상의 첫번째 프레임이 해야할 일은 다음 프레임에 호기심을 느끼게 하는 것입니다. 처음 3초가 당신을 7초까지 붙들어놓고, 15초, 30초까지 데려갑니다. 호기심 자극은 스토리텔링의 자연스러운 부분이기에, 그렇지 않으면 아무도 당신이 하는 이야기에 귀기울이지 않을 것이다.








다섯번째 공유가능한 감정은 '놀람'입니다. 결과만 놓고 보면 놀람이라는 감정은 가장 중요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가장 확실한 인상을 남길수 있는 감정이기 때문입니다. 디지털 세상에서 인간적인 반응보다 더 강력한 것이 없고 놀라는 것보다 더 강력한 반응은 없습니다. 놀람이라는 감정은 예상치 못한 기쁨이나 단순한 두려움에서 드러나고 무엇을 새로 알게 될때도 나타납니다. 좋은 영상은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 한가지 이상의 놀람을 조합했을때 나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은 '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의 저자 팀 스테이플스의 100만 조회수 영상을 만드는 비법에 대한 남과 다른 생각에 대해 이야기를 해보았습니다. 팀 스테이플스의 남과다른 생각은 100만 조회수의 영상을 만들어내었습니다. 여러분은 오늘 얼마나 남과 다르게 생각하셨나요? 





참고문헌 : 유튜브 7초에 승부하라


매거진의 이전글 코로나 이후, 투자해볼만한 기업의 4가지 조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