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Sep 07. 2020

나음을 이기는 다름의 철학

세상에서 가장 쉬운 경영 수업





나음을 이기는 다름의 철학 _ 세상에서 가장 쉬운 경영 수업


하루에도 수없이 많은 제품들이 쏟아져 나온다.

경쟁 기업의 위협이 클수록 기업의 수익은 낮아진다. 그래서 경쟁 기업에 대항할 방어력을 갖추거나 경쟁이 약한 산업을 찾아야 한다. 이런 상황에서 기업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차별화 전략이다.


차별화 된 전략이란

경쟁 기업과 다른 차별화된 기준을 찾아내 소비자와 시장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콜라를 만드는 기업이 있다고 해보자.

시장에는 이미 코카콜라, 펩시콜라가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다.

그렇다면 새로운 콜라는 어떻게 코카콜라, 펩시콜라와 경쟁할 수 있을까?


사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이들의 맛 차이를 구별하지 못한다.

그래서 맛으로 경쟁을 하려고 하면 안된다. 사람들이 제품을 구매하는 이유를 알아야 한다.

소비자가 새로운 콜라에서 멋진 경험을 하고, 그 콜라에 호감을 갖게 되면 소비자는 더이상 코카콜라나 펩시콜라를 찾지 않게 된다.


그래서 많은 기업들이 잠재적 소비자에게 아이디어를 소개하고 감정에 호소하며 제품을 소비자의 긍정적 정서와 연결시키고자 노력한다. 코카콜라가 크리스마스가 가까워지면 산타클로즈를 광고에 출연시켜 코카콜라를 마시는 장면을 연출하는 것도 이런 전략이다. 그 결과. 코카콜라는 세계에서 가장 사랑받는 브랜드가 되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코카콜라를 찾는 이유가 되었다.


< 출처 : 세상에서 가장 쉬운 경영 수업 >





작가의 이전글 이 세상에 있는 두가지 주인, 두가지 노예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