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버 신사임당의 성공 마인드
신사임당 성공비밀
성공의 비밀은 이거에요
#영원히 할 수 있는 수준
처음에는 영원히 할수 있는 수준의 시도를 하는 것이 좋다. 성공하면 한단계 높은 시도로 시간을 채우고, 실패하면 더 작은 시도로 시간을 채운다.
1천번 할 수 있는
준비를 하라
인생은 운이다. 자영업자의 90%가 망한다면 1천번 할수 있는 준비를 하고 뛰어들어야 한다. 열번 연속 뒷면만 나올 준비를 미리 해야 한다. 나의 시도를 뒷받침하는 리소스가 줄어들 위기가 발생한다면 더 작은 게임으로 유연하게 변경한다. 비용이 더 낮은 게임으로 바꾸는 것이다. 이때 가장 위험한 것은 내가 지금 하고 있는 게임이 완전한 0%의 게임인지 아닌지 확인조차 하지 않는 것이다.
#내 위치를 알아라
목적지가 서울시청이라고 하면 내 위치가 남대문 일때와 제주도일때 가는 방법이 다르다. 삶이 엉망으로 느껴지고 고통스러울수록 자신의 위치를 객관적으로 확인하기는 쉽지 않다
두려워도 해야하는 일
목적지는 서울인데 나는 저 멀리 브라질이나 칠레에 있을까봐 두렵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지금 당장 확인해봐야 하는 이유가 있다. 첫째는 막상 확인해보면 생각보다 삶이 엉망은 아니라는 것이고 두번째는 내일보다는 오늘이 조금이나마 빠르다는 사실이다.
#기회는 있다
생각보다
기회가 많다
여전히 우리나라에는 직업에 귀천이 있다. 재밌는 점은 이것이 기회로 작용한다는 것이다. 명문대를 나온 엘리트들은 이런 일에 뛰어들지 못한다. 영향력을 가지고도 못파는 사람이 많고, 역량을 갖추고도 안파는 사람이 많다. '파는 행위'라는 것과 교환해야 하는 사회적 가치가 여전히 높다.
월 1000은
누구나 가능하다
그렇기에 생각보다 기회가 더 많이 열려있다. 사람들을 직접 만나서 물건을 팔지 않아도 된다. 정보의 비대칭성이 줄어들었고 시장을 주도하는 플랫폼과 채널이 바뀌었다. 모든 사람들이 꿈꾸는 억대 연봉을 꼭 직장에서 이룰 필요는 없다. 사업을 하는데 어마어마한 종잣돈이 들어가는 것도 아니다. 지금 필요한 것은 실행할 용기다. 월수익 1000만원은 얼마든지 가능하다. 작게라도 파는 것이 중요하다.
#100만원사업
누군가는 100만원도 적은 돈이 아니라고 말할 것이다. 맞는 말이다. 스마트폰 최신 기종으로 바꿀 수 있는 돈이다. 스마트폰을 바꾸지 않고 100만원짜리 사업을 시도하면 실패하더라도 훨씬 더 큰 가치를 얻는다. 단순히 교훈을 얻는 것을 넘어서서 작은 실패가 100만원보다 훨씬 더 많은 돈을 벌 수 있는 밑바탕이 된다. 100만원을 투자해서 여러분의 인생이 바뀔 수 있다.
열정은
돈이 되지 않는다
열정이든 노동력이든 시간이든 돈이든 어떤 리소스의 투입량은 확신의 정도에 비례한다. 길에 5만원이 떨어져있다는 확신이 없다면 계속 주우러다닐까? 하지만 확신을 가지면 사람을 고용해서 월급을 주고 주워오게 할 것이다. 계속 좋은 결과를 얻어서 확신이 커지면 자동으로 리소스 투입량을 늘리게 된다. 반면 확신이 서지 않는데 억지로 열정을 투입하면 결국 지쳐서 포기한다. 열정이 아니라 성공 경험이 더 많은 고통을 감내하게 만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