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꿈꾸는자본가 Oct 20. 2020

실패는 불가능하다는 마음을 가져라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실패는

불가능

한계를 넘어

최고의 결과를

만드는 태도

#나라고 왜 안되겠어

"나한테는 절대 일어나지 않았을 일이야"라는 생각을 버려라. 대신 이렇게 물어보자. "나라고 왜 안되겠어?" 물속에 빠졌기 때문에 죽는 사람은 없다. 거기서 벗어나지 못하니까 죽는거다.

포기하지마라

당신은 할 수 있다

당신은 하고 싶거나 되고 싶거나 만들고 싶은 것이 있는가? 주위 사람들은 "우와 정말 용감한데?"라고 말하며 응원을 보내주었을 것이다. 상황이 힘들어지고 잘 하는 법을 배우기 위해 긴 시간을 묵묵히 버티고 있을때 그들은 이렇게 말하기 시작했을 것이다. "너무 자책하지마. 정말 열심히 했잖아. 나는 가난한 동네에 살던 벽돌공의 아들이었고, 평생 벽을 쌓아올릴 팔자였다. 그런데 지금은 그 벽을 허물었다. 내가 할 수 있다면 누구라도 할 수 있다. 당신도 할 수 있다.

#가능성이라는 큰 힘

우리는 자신의 가능성이 얼마나 큰 힘이 있는지 알게 되면 깜짝 놀란다. 실패를 모르고 있어야 우리는 움직일 수 있다. 원하는 것이 일어나지 않는다는 상상은 할수도 없다. 나는 망상에 빠지거나 어리석어져야 한다고 말하는 것이 아니다. 

실패가 가능하다는 것조차

잊어라

목표가 이루어지지 않을 거라는 생각을 하는 것이 시간낭비에 불과하다는 말을 하는 것이다. 이것이 내게 얼마나 중요한지 말하는 것조차 입이 아플 지경이다. 나는 당신이 멍해지기를 바란다. 그리고 실패가 가능하다는 것조차 잊어버려라.

#멈추지 말라

그들이 거절 당하지 않았다거나 비웃음을 사지 않았다거나 창피를 당하지 않았다는 뜻은 아니다. 그들 역시 분명히 이런 경험을 수천번은 겪었을 것이다. 다만 이들은 그런 이유로 하던 일을 멈추지 않았을 뿐이다. 사람들이 당신에 대해 가진 생각은 그들의 인식일 뿐 당신에 관한 사실이 아니다. 벽은 무너뜨릴수 있다. 

실패라는 

단어를 지운 사람들

스티브 잡스는 자신이 창립한 회사에서 쫓겨났다. 헨리포드는 다섯번 파산했으며 돈도 없고 전문지식도 없다는 이유로 자동차 사업에서 손을 떼라는 충고를 들었다. 앨버트 아인슈타인은 네살때까지 말을 하지 못했고, 일곱살때까지 글을 읽지 못했다. 교사들은 그가 별볼일 없을거라고 말했다. 다이슨은 작동하지 않는 먼지통 방식의 진공청소기 프로토타입을 5126개나 만들었고, 모아둔 돈도 더이상 없었다. 하지만 지금은 45억의 자산가다. 반고흐는 살아생전에 작품을 거의 팔지 못했다. 

#실패로 얻는 것

나를 움직이는 원동력은 현재 상태로 머무르는 것, 즉 정체에 대한 두려움이다. 나는 매번 무언가를 시도해보고 싶다고 생각한다. 그리고 나올 결과에 대해 자문한다. 결과는 두가지다. 시도해서 성공하면 나는 성공하는 것이다. 근사하다! 시도해서 실패한다면 나는 성장할 것이다. 이 또한 근사하다. 

시도조차 안하면 썩는다

하지만 시도조차 하지 않는다면 나는 내 앞길을 가로막는 장애물을 내버려 두는 것이다. 성장의 밑거름으로 활용할만한 것을 시험해볼 기회조차 놓치는 것이다. 그러면 정체될 것이다. 고여 있는 것은 무엇이드 썩기 마련이다. 성장하지 않으면 죽어가는 것이다.

출처 - 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힘


작가의 이전글 생각의 방향을 바꿔 고달픈 돈벌이에서 벗어나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