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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꿈꾸는자본가 Nov 06. 2020

아마존이 몰래 그리고 있는 큰 그림

노브랜드 PB 상품의 비밀



PB상품 너무좋아

우리가 몰랐던 아마존의 전략

#아마존의 PB

어쩌면 이것 때문에 아마존과 같은 거대 온라인 플랫폼을 제외한 모든 유통 업체와 제조사, 그리고 개인 판매자에게 큰 위기가 닥칠지도 모른다. 

프라이빗 브랜드

 프라이빗 브랜드, 즉 PB는 자체브랜드, 스토어브랜드, PL, OL 등으로도 불리며 유통채널을 가진 업체가 상품을 직접 기획하고 생산해서 자사의 유통채널에서 판매하는 브랜드를 지칭한다. 쉽게 말해 백화점이나 마트에서 자체적으로 제품을 만들어서 판매하는 상품에 붙인 브랜드다. 

PB의 장점

PB는 중간 유통 비용이 들지 않고 광고나 마케팅 비용도 거의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제조업체 브랜드 상품보다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면서도 유통업체에 이윤을 가져다줄 수 있다.

아마존 베이직

아마존은 이미 2009년에 문구와 전자제품 액세서리 브랜드인 아마존 베이직을 출시했고, 2014년에는 생활용품 브랜드인 아마존 엘리먼트를 만들어서 유명 브랜드 상품에 대한 저가 대체재를 찾는 소비자를 공략해왔다.

#플랫폼 야심

온라인 플랫폼이 PB사업에 뛰어든다는 것은 이들이 더이상 유통 플랫폼에만 머물지 않겠다는 것을 의미한다. 온라인 플랫폼이 상품을 전달하는 유통업체에서 생산과 유통을 겸비한 하이브리드 플랫폼, 즉 P-플랫폼으로 진화하고 있는 것이다.

PB상품이 빠르게 성장하는 이유

왜 이렇게 PB 시장이 빠르게 성장하는 것일까? 가장 큰 이유는 PB상품의 품질이 좋아졌기 때문이다. 예전부터 PB상품의 매출 비중이 높았던 독일이나 영국은 시장에 공급되는 PB상품의 품질 자체가 우수했다. 이와 달리 오랜 기간 PB 상품의 매출이 낮았던 한국이나 중국은 PB상품의 품질이 유명 브랜드 상품에 비해 크게 뒤떨어져서 PB 시장이 작을 수 밖에 없었다.

#PB의 성장

하지만 최근 들어서 PB상품의 품질이 전반적으로 크게 향상되고 있다. 생산업체의 제조 기술이 발전하고 온라인을 통해 상품 제조에 대한 정보를 얻는 것이 쉬워지면서 소규모 생산 업체들도 좋은 품질의 상품을 만드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디자인 능력 향상

유통업체의 디자인 능력 향상이다. 소비자는 상품의 디자인이 좋으면 품질도 좋다고 느끼게 된다. 그렇다 보니 디자인이 뛰어난 상품들이 많이 만들어질수록 PB상품의 판매도 늘어나게 된다. 

출처 : 노 브랜드시대의 브랜드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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