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글쓴다뭉 Mar 26. 2021

AJ 네트웍스 기업분석

회사소개 및 렌탈 공유경제 그리고 리스와의 비교(2019.09 작성.)

1. 회사소개

`복잡함을 단순함으로! 어려움을 편리함으로!`
-AJ, 비전선포식 개최, 매일경제 MBN-



AJ 네트웍스는 국내 최대 종합 렌탈기업입니다. IT 기기 렌탈을 시작으로 출발한 AJ네트웍스는 2006년 고소장비렌탈, 2008년 파레트 렌탈 그리고 2015년에는 지게차 렌탈까지 해내며 2015년 종합렌탈사 최초로 코스피 시장에 상장하였습니다. 2016년에는 [AJ렌탈]이라는 통합서비스 브랜드를 출범하였고 2017년에는 고소장비차 전문업체를 인수하며 건설장비부문 사업확장을 하였습니다다.(AJ 스카이 법인) 그리고 현재 A J네트웍스는 크게 3개의 사업부로 나눌 수 있는데 IT산업부문, 파렛트 사업부문 그리고 건설장비 사업부문입니다.

2019 9월에 작성 할 때의 조직도.

 또한, AJ 네트웍스는 미국, 사우디아라비아, 베트남 등의 해외시장에도 진출한 글로벌 렌탈 기업이고 부산 G20 회의, 인천 아시안 게임, 평창올림픽 등 국제적 행사에 다양한 기기를 렌탈하고 있습니다. 2019년 9월 2일, AJ 네트웍스의 그룹 비전선포식에서는 'AJ 비전 2025'이 발표되었습니다. `고객에게 신뢰받는 No.1 서비스 파트너`로 회사는 `2025년 매출 5조원, 영업이익 5000억원, 1등 브랜드 5개`을 그룹 성과 목표를 강조했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렌탈시장은 지속적으로 커지고 있을 뿐 아니라 B2B 시장보다 B2C 시장의 성장률이 더 크기 때문에 STP 전략을 수정하고 B2C에 렌탈 시장에 맞는 전사적 전략이 필요한 시점 입니다. 변화는 곧 또 다른 기회입니다. AJ 네트웍스는 그동안 B2B 렌탈시장에서 성공하며 국내 최대 규모의 종합 렌탈 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따라서 B2C 렌탈시장에서 AJ 네트웍스의 잠재력은 크다고 할 수 있으며 새로운 시장의 잠재성과 기존 시장에서의 우위로 더 많이, 더 크게 발전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AJ 렌탈 로고

2. 공유 경제 개념 정리


공유경제란 ‘특정 서비스의 수요자’와 ‘해당 서비스를 창출하는 유휴 자산’을 보유한 ‘공급자’ 간 해당 유휴자산을 이용한 ‘시장거래’를 ‘ICT 플랫폼이 중개’하는 경제를 말한다.

이수일 외 2015, 공유경제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 기대효과와 우려요인 및 정책적 함의(2016.12.31, 김민정)


저는 맨 처음, 렌탈 산업은 공유경제에 속한다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살짝 다른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본격적인 산업분석을 하기 전에 공유경제에 대한 정의를 명확히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위에서 정의한대로(논문발췌) 공유경제에는 5가지 요소가 등장합니다. 빨간색으로 표기한 부분은 공유경제를 구성하는 요소로 5가지입니다. 그리고 이 논문의 저자는 공유경제의 정의를 충족하기 위해서는 빨간색으로 표시한 5가지 요소를 갖추고 있는 것은 물론이며 5가지 기준을 제시하고 그 기준도 충족해야한다고 하였습니다.

다섯가지 기준을 읽어보면 알 수 있으시다시피 렌탈사업과 공유경제는 살짝 다른 점이 있습니다.(3,5번 문항.) 렌탈 산업은 그 렌탈 상품을 렌탈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지 여부가 상관이 없습니다. 웅진 코웨이의 정수기 렌탈 사업에서 코웨이가 정수기를 직접 소유하고 수요자에게 제공하건 정수기를 소유하고 있는 업체와 수요자를 연결시켜주건 상관이 없습니다. 하지만 이 논문에서 논문저자는 집카(Zipcar)가 공유경제가 아닌 이유를 설명하며 3번 개념을 설명하는데, 집카는 차량을 렌트하는 기업이지만 차량을 직접 보유하고 소비자에게 차량을 렌트하기 때문에 공유경제가 아니라고 합니다. 다시 말해 공유경제에 속하기 위해서는 에어비앤비(Airbnb) 기업처럼 물건을 보유한 사람은 따로 있되 그 물건을 수요자가 사용할 수 있도록 보유자와 수요자 사이에서 중개를 해야만 한다는 것입니다.


5번 문항은 더더욱 애매합니다. 논문저자는 '유휴자산'의 개념을 상당히 엄격하게 정의하였습니다. 논문저자는 ‘해당 서비스를 창출하는 유휴자산’을 보유자가 ① 스스로 사용하기 위한 목적에서 취득, 보유한 자산 가운데 ② 상기의 ‘특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으면서 / ③ 현재 사용되지 않고 있는 자산로 정의하였습니다. 숙박업을 예로 들자면, 단기임대 목적에서 취득된 자산(본 정의에서 언급한), 예컨대 숙박공유가 활성화되자 공유 플랫폼을 통해 전문적으로 대여할 목적에서 매입한 주택, 오피스텔은 유휴자산이 아닙니다. 다시 말해, 에어비앤비라는 공유경제 플랫폼을 보유자가 이용해서 그 외관은 공유경제와 똑같다고 하더라도 보유자의 유휴자산 보유 의도가 '전문적으로 대여할 목적'이라면 공유경제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물론, 보유자의 자산목록(또는 최근 몇년간 자산 매입목록)을 엄밀하게 따진다면 엄밀한 의미에서의 공유경제인가 아닌가를 5번문항으로 분간할 수 있지만 엄청난 크기의 시장에서 의미가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논문을 기반으로 정리한 PPT 자료. 공유경제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 기대효과와 우려요인 및 정책적 함의(2016.12.31, 김민정) 이수일 외 2015,

다만, 논문저자는 공유경제의 경제적 효과 중 일부를 사회적 배려계층의 소득 증대, 유휴자원의 활용을 통한 환경비용 저감, 대면거래로 인한 안전위험 등으로 생각하고 있기 때문에 공유경제를 엄격히 정의한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AJ렌탈은 공유경제가 아닙니다. AJ 렌탈은 공유경제를 포함하는 상위개념, 온디맨드 경제이고 온디맨드 경제란 ICT 온디맨드 기술을 활용하여 온라인에 접속한 소비자와 오프라인에 있는 공급자가 실시간으로 거래를 체결하는 경제입니다. 하지만 포함관계에 있기 때문에 온디맨드 경제와 공유경제 사이에 경계가 모호한 지점이 생기는 것이 사실이고 소비자(고객 또는 수요자)는 서비스(혹은 물건)을 공유경제로 제공 받건 온디맨드 경제로 제공 받건 상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다음부터 제시하는 '산업분석'에서 렌탈산업은 소비자가 공급자(보유자)로부터 소유권을 완전히 이전 받는 계약이 아니라 사용 기간동안 사용 금액을 내며 사용권능을 이전 받는 계약을 의미하기에 상품이나 서비스는 렌탈 서비스 혹은 상품을 제공받는, 제공하는 모든 사람과 공유하며 가치를 창출하는 산업을 말합니다.또한 렌탈 계약 만료 후 어떤 방식으로든 소유권이 넘어가는 계약은 장기할부 판매와 비슷하다고 생각하고 렌탈산업에서 렌탈 기업들이 매출을 올리는 한가지 방식이라고 생각하기에 렌탈산업에 포함합니다.

http://www.kdi.re.kr/research/subjects_view.jsp?pub_no=15279


이 글의 2번 <공유경제 개념 정리>는 위 논문을 상당부분 인용, 참고하였습니다.

인용, 참고에 저작권적 문제가 있다면 즉각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좋은 논문 감사합니다.



3. 리스와 렌탈의 차이.(AJ 네트웍스 사업보고서 발췌)


AJ 네트웍스 정정 사업보고서(2019.05.31)
AJ 네트웍스 정정 사업보고서(2019.05.31)


출처

1. https://www.mk.co.kr/news/stock/view/2019/09/693015/(AJ, 비전선포식 개최, 매일경제 MBN)

2. 공유경제에 대한 경제학적 분석: 기대효과와 우려요인 및 정책적 함의(2016.12.31, 김민정)

3. AJ 네트웍스 [정정] 사업보고서(2019.05.31)

4. AJ 네트웍스 [정정] 분기보고서(2019.05.31)



#AJ네트웍스

#AJ렌탈

#AJ네트웍스회사소개

#AJ렌탈회사소개

#공유경제

#온디맨드경제

#리스와렌탈의차이

#기업분석






이전 21화 2019년 동원그룹 하반기 서류합격 자소서
brunch book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제발 연봉 3천만원만 주세요..!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

브런치 로그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