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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글쓴다뭉 Mar 28. 2021

국내 렌탈시장 산업분석

AJ 네트웍스 기업분석을 통하여.(2019.09 작성)

이전 게시글에서 이어집니다.

https://brunch.co.kr/@caroro1993/97


3. 산업분석(렌탈 시장)


- ①. 총론

총론에서는 국내 렌탈시장을 총체적으로 분석한 내용을 담았습니다. 먼저, 국내 렌탈시장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주요 요인은 B2B 시장에서 B2C 시장으로 변하였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 KEB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 Bi-Weekly Hana Financial Focus 제8권17호(2018.8.20~9.2 안혜영 연구위원)의 자료로 간략히 설명하고 자료를 더 보며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KEB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 Bi-Weekly Hana Financial Focus 제8권17호(2018.8.20~9.2 안혜영 연구위원)


다음은 국내 렌탈 시장 규모 규모 추이 입니다. KT경제경영연구소의 디지에코 보고서, ICT 로 진화하는 스마트 렌탈 시장의 미래(2016.08.31)에 따르면 전체 시장 규모는 이미 2016년 25조를 넘어섰고 2020년에는 40조를 넘어설 것으로 예측하였습니다.


(사진 출처: 디지에코 보고서, ICT 로 진화하는 스마트 렌탈 시장의 미래(2016.08.31), KT경제경영연구소 / 중앙일보 인용 - https://news.joins.com/article/22435146 / Next Economy 인용 - http://www.nexteconom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2092/ 효성 fms 뉴스룸 인용 https://www.hyosungfms.com/fms/promote/fms_news_view.do?id_boards=13313)


그 주역은 B2C 시장입니다. 과거 3.7조원이었던 개인 및 생활용품 시장은 7.6조원으로 과거 3천억 시장이었던 자동차(개인) 시장은 4.2조원으로 증가하였습니다. B2C 렌탈 시장은 총합 4조원에서 11.8조원으로 2011년도에 비하여 2018년 300% 가까이 성장하였습니다. 반면 B2B 렌탈 시장은 2011년 15.5조원에서 20.1조원으로 약 130% 성장하였습니다. 2011년 전체 렌탈시장에서 B2C 시장이 차지하는 비율은 약 20%에 불과했지만 2018년에는 37%로 전체 시장이 160% 성장할 때 300%, 급속도로 성장하였음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자료에 따르면 선진국에서는 B2C 렌탈시장이 2000년대 이미 B2B 렌탈 시장을 앞질렀다고 합니다. 하지만 아직까지 대한민국에서는 B2B 렌탈 시장이 전체 렌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높습니다.


KEB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 Bi-Weekly Hana Financial Focus 제8권17호(2018.8.20~9.2 안혜영 연구위원)


이 연구자료에서는 2019년 B2C 렌탈시장 비중이 전체 시장의 41.2% 그리고 2020년에는 46.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였습니다. 그 이유로는 첫째, 렌탈 시장의 영역 자체가 생활가전/자동차 중심에서 1인 가구, 고령 인구의 증가하면서 개인단위로(취미/레저, 패션, 헬스케어) 확장되었기 때문입니다. 둘째, 국내 B2C 렌탈 시장 내 참여 기업수는 확대 중이며 전반적으로 안정적은 실적을 기록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셋째, 공유경제와 함께 시너지 효과를 내고 있기 때문입니다. 넷째, 렌탈 서비스에 대한 국내 소비자의 인식이 긍정적으로 형성되어 있기 때문입니다.(시장조사기관 엠브레인의 조사에 따르면 렌탈 서비스 이용 경험이 있는 소비자는 50%에 달하며, 약 80%가 향후 렌탈 서비스를 이용해볼 의향이 있다고 밝힘 ╺ 최근 SNS상에서도 렌탈 관련 검색 수가 증가 중이며, 긍정적인 연관어가 대부분을 차지) 따라서 국내 B2C 렌탈 시장은 인구구조, 소비트렌드, 기술 발전 등의 변화 요인에 맞물려 고성장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KEB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 Bi-Weekly Hana Financial Focus 제8권17호, 2018.8.20~9.2 안혜영 연구위원)


- ②. 산업 내 경쟁 Risk


이 항목 아래부터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를 인싸담당자(유튜버 https://www.youtube.com/channel/UCq4lfIcWF7NAP5TcMsyRXXQ)님께서 변형하신 툴에 맞추서, 강의해주신 내용을 바탕으로 산업분석을 하도록 하겠습니다. 산업 내 경쟁 Risk 항목에서는 현재 시장의 경쟁구도를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리고 이 목적을 이루기 위해서 세부목표, 산업의 경쟁구도 그리고 수요조건을 파악하는 것을 달성해야 합니다.


첫째로, 수요조건을 판단 했을 때 렌탈 산업 시장은 굉장히 매력도가 높습니다. 시장 전체가 성장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시장이 계속 확장하고 성장동력도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다만, 산업의 경쟁구도는 레드오션까지는 아니지만 경쟁률이 높고 앞으로 점차 레드오션화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전체 렌탈 시장은 160%, B2C 렌탈 산업 시장은 300%나 성장하고 있고 시장 규모는 40조원이 넘기 때문에 산업 경쟁구도 상 매력도가 높지 않더라도 수요조건의 매력도가 훨씬 커 현재 시장의 전체 매력도는 크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 ③ . 잠재적 경쟁 Risk


이 항목에서는 미래시장이 어떻게 변할 것인가 파악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다시 말해 산업의 진입장벽을 판단하는 부분 입니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서 세부목표, 규모의 경제파악, 브랜드 로열티 파악, 제품 차별화 파악 그리고 정부 규제를 파악해야 합니다.

첫째, 렌탈 시장의 규모는 자체는 40조 가까이 되기 때문에 큽니다. 그리고 렌탈 사업이 비록 렌탈 서비스로 가치를 만드는 사업이지만 실질적으로 물건을 제공하여야 가치가 완성됩니다. 따라더 큰 기업일수록 더 저렴한 비용으로 많은 상품을 구비할 수 있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가 렌탈 산업 시장에 존재한다고 할 수 있고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둘째, 현재 렌탈 산업은 렌탈 상품 항목별로 브랜드 로열티가 다릅니다. 차량의 경우 롯데와 SK가 시장의 주류지만 정수기, 공기청정기 렌탈 산업에서는 코웨이 SK, 쿠쿠홈시스가 경쟁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항목별 렌탈시장에서는 대기업이나 해당 항목의 렌탈 사업을 오래 한 기업이 시장 점유율을 많이 차지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신규 기업이 대기업이나 사업을 오래 한 기업을 역전할만큼 그 시장의 점유율을 차지하는 것은 불가능하므로 '브랜드 로열티' 항목에서도 진입장벽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2018.10.02 기사https://m.mt.co.kr/renew/view.html?no=2018092815372267936

셋째, 제품 차별화 파악은 소비자가 해당 산업의 제품을 구분 가능한가로 판단한다고 합니다. 구분이 가능하다고 매력도가 높다고 판단할 수는 없지만 구분이 불가하면 확실하게 매력도가 떨어집니다. 렌탈 산업 시장은 상위 3개 그룹에만 들어간다면 비슷한 서비스와 렌탈 물건을 제공할 것이라고 판단됩니다. 따라서 제품 차별화보다는 가격우위 또는 브랜드 로열티의 영향력이 강하고 이는 진입장벽이 높다고 판단할 수 있습니다.


넷째, 현재 렌탈 산업 시장에는 정부규제가 없습니다. 따라서 진입장벽이 낮고 신규 시장경쟁자가 늘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2019.05.31 AJ 네트웍스 사업보고서

따라서 렌탈시장은 진입에 법적으로 어려움은 없으나 제품 차별화가 적고 규모의 경제, 브랜드 로열티의 영향력이 크기 때문에 진입장벽이 높습니다. 따라서 기업이 렌탈 산업 시장 내 세부 항목별로 상위권에 위치한다면 매력적인 산업 시장이라고 판단하고 신규 진입자나 시장점유율이 낮은 회사라면 매력적이지 않은 시장이라고 판단해야 합니다.


- ④ 구매자 공급자 Risk


이 항목은 B2B 시장만 분석 가능합니다. 시장의 매력도를 판단하며 구매자 협상력, 공급자 협상력에 따라 바뀝니다. 마찬가지로 시장 전체가 아니라 세부 항목별 시장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구체적인 수치는 거래처 수 렌탈 공급처 수 등을 종합적으로 비교해야 하는데 해당 자료는 없기 때문에 판단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 ⑤ 대체제 Risk


이 항목에서는 대체체 이동 편의성과 대체체 유용성을 평가합니다. 이 항목도 세부 항목별 시장에 따라 달라진다고 생각합니다. AJ네트웍스는 3가지 사업부가 있습니다. 파렛트, OA기기 그리고 고소장비 입니다.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2019.5.31 AJ 네트웍스 [정정] 분기보고서


파렛트 렌탈 시장에서는 대체할 수 있는 회사는 적지만, 대체할 수 있는 회사의 시장점유율이 훨씬 큽니다. 따라서 대체제 위험성이 있습니다. OA기기 렌탈 시장은 AJ네트웍스가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갖고 있지만 대체할 수 있는 회사가 많습니다. 따라서 대체 위험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소장비 렌탈 시장은 AJ 네트웍스가 점유율도 가장 높으면서도 대체할 수 있는 회사가 많지 않고 신규 진입자 진입장벽이 높기 때문에 대체 위험성이 낮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대체 위험이 있지만 그 위험도가 높지 않다고 판단됩니다.


- ⑥ 성장성 Risk


끝으로 성장성 Risk입니다. 이 항목에서는 성장성과 확장성을 평가합니다. 현재 렌탈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특히나 그 비율에서 B2C 시장이 높아지고 있고 소비자들의 욕구와 라이프 사이클에 맞는 시장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성장할 것으로 예측합니다. 또한 렌탈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이 좋기 때문에 앞으로 더 다양한 분야로 렌탈 산업이 확장할 수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에 확장성도 높다고 판단됩니다.


<출처>


1. KEB 하나은행 하나금융경영연구소 Bi-Weekly Hana Financial Focus 제8권17호(2018.8.20~9.2 안혜영 연구위원)

2. 디지에코 보고서, ICT 로 진화하는 스마트 렌탈 시장의 미래(2016.08.31), KT경제경영연구소

3. 2019.05.31 AJ 네트웍스 사업보고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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