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투자, 최고의 취미] Part 1-4

Part 1. 투자가 최고의 취미인 이유(네번째 글)

Part 1. 투자가 최고의 취미인 이유


- 장수 위험(Longevity risk)으로 투자는 필수다 


사람은 누구나 오래 살기 원하지만, 너무 오래 살게 된다면 그에 따른 위험들도 증가할 수 있다. 대표적으로 연금 운용에서 장수 위험(longevity risk)가 나타날 수 있다. 예상했던 은퇴 후 기간보다 오래 살게 되면서 노후에 경제적인 어려움을 겪을 확률이 높아지는 경우이다. 과학 및 의학 기술의 발전으로 인간의 수명이 빠르게 늘어나는 만큼 많은 사람들이 장수 위험에 많이 노출된다고 볼 수 있다. 우리의 수명이 길어진다면, 그에 맞는 자산을 만들어야 한다. 


근로소득만으로 자산을 충분히 키우기 어렵다는 것은 누구나 알고 있다. 근로소득, 사업소득 등을 통해 마련한 ‘자본금’을 투자를 통해 키워야만 한다. 그래야 노후에도 경제적 어려움 없이 편안하게 지낼 수 있다.  


인간의 수명이 길어지면, 누구나 은퇴 후 결국에는 투자를 하게 될 것이다. 경제적 어려움을 겪지 않기 위해 은퇴 후 투자가 필수인 시대가 오고 있다. 어차피 어떻게든 하게 될 투자를 미리부터 공부하고, 시작하면 좋지 않을까?  물론, 어린 나이부터 투자를 시작하면, 경제적으로 더 빨리 자립할 수 있다.




- 다른 취미와 병행할 때 더 좋은 결과를 낼 수 있다. 


투자는 돈의 흐름을 읽고, 그 흐름에 올라탈 때 수익을 낸다. 돈의 흐름을 읽는 것은 방 안에서 책만 읽는다고 나오지도 않고, 신문만 읽는다고 보이지 않는다. 일반적인 소비 생활도 즐기고, 취미 생활을 할 때 돈의 흐름을 잘 읽을 수 있다. 


기존에 다른 취미를 가지고 있다면 그 취미를 통해 돈의 흐름, 시대의 흐름을 읽고 투자를 할 수도 있다. 가장 좋은 예시가 '넷플릭스'다. 미드를 좋아하는 사람들은 한국에 넷플릭스가 진출하기도 전부터 알고 있었고, 한국에 진출한 뒤에는 직접 서비스를 구독하며 넷플릭스의 강점과 약점을 누구보다 잘 알고 있었다. 주변에서도 미드를 좋아하는 많은 친구들이 넷플릭스 주식을 사서 높은 수익률을 기록했다.


반면 미드를 좋아하지 않던 나는 '넷플릭스가 그렇게 대단한가?'라는 의문을 품고 투자하지 않았다. 후회해봤자 이미 나는 늦었고, 똑같이 투자 했다고 해도 내가 직접 넷플릭스에 대한 확신이 없었기에 주가가 조금만 올랐어도 바로 팔았을 것이다. 


이 외에도 사례는 너무도 많다. '월가의 영웅'이라 불리는 피터 린치도 자신의 저서에서 마트 장보기 등 일상 생활에서 투자 아이디어를 많이 얻었다고 적어놓았다. 매주 쇼핑을 하는 친구들은 의류, 화장품 등 소비재 시장 변화를 빠르게 읽어내고, 맛집 다니기를 좋아하는 친구들은 누구보다 상권 변화를 잘 읽어낸다. 이렇게 바람의 변화를 즐기면서 읽어낼 수 있는 것은 투자를 할 때 정말 큰 강점이 된다. 


사람은 각자가 사는 세상만 보인다. 다양한 취미를 가지고 있다면 그 만큼 넓은 세상을 보는 것이고, 흐름을 읽기도 쉬워진다. 취미와 생활이 다방면에 걸쳐 있을 수록 투자하는 입장에서는 유리하다. 꼭 취미가 아니더라도 유행이나 트렌드에 민감한 사람들은 투자에서 더 유리하다고 할 수 있다.

작가의 이전글 [2019년 투자 전략] 과거를 돌아보고, 미래를 생각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