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유한준 Feb 04. 2019

들을만한 경제 팟캐스트 5 (ver.2019)

  2년 전쯤 같은 주제로 쓴 글이 최근 조회수 2000이 넘었다.


https://brunch.co.kr/@thejjune/136


  그 사이 기준이 조금 바뀌었고 없어지거나 새로 생긴 방송들도 있어 업데이트 차원에서 다시 적어본다. 정치 위주의 팟캐스트만 있다고 생각한 분들께는 새로운 발견이 되었으면 좋겠다.

(특별히 이번 글에서는 분야를 나누고 난이도를 적어보았는데 적고 보니.. 의미가 없는 것 같기도 하다;;)


[경제 전반]

1. 이진우의 손에 잡히는 경제

→ 난이도 : 누구나

  MBC 라디오를 통해 매일 방송되고 있는데 팟빵 등의 팟캐스트 어플에서도 들을 수 있다. 평일 20여분, 주말 50여분의 짧은 시간 동안 하루 동안 체크해봐야 할 경제 뉴스를 비롯 주요 이슈들에 대해서는 상세하게 다뤄준다. 특히나 어려운 주제에 대해서는 그 주제 전문가들이 전화 인터뷰 혹은 스튜디오에 직접 나오기도 한다. 2011년 가을부터 프로그램을 맡고 있는 진행자 이진우 기자님의 청취자 눈높이에서의 쉬운 해설이 장점이다. (SBS '그것이 알고 싶다'의 진행자 김상중 씨와 같은 느낌으로 자리 잡고 있다.)


2. 김동환 이진우 정영진의 신과함께

→ 난이도 : 누구나, 에피소드별로 난이도 있는 부분도 있음

  이 팟캐스트는 무언가 어울릴 것 같지 않은 3명의 조합으로 이루어졌다. 과거 투자회사에 다닌 경험이 있는 한국경제 TV 진행자 김동환과 mbc 경제 라디오 진행자 이진우, 개그맨 정영진이 만나 1년 전부터 진행하고 있다. 한 가지 주제에 대해 보통 1시간 이상 상세하게 다뤄 기존 수박 겉핧기식의 경제 방송과 차별화를 꾀했다. 최근엔 별도 회사를 차리며 기존 방송에 추가로 주 5일 라이브 유튜브 방송을 시작했다. 청취자와의 만남에도 적극적으로 작년에 이어 오는 2월 16일과 17일, 2번째 공개방송이 예정되어 있다.


3. 이건머니 (SBS 골라듣는 뉴스룸)

→ 난이도 : 누구나

  SBS 팟캐스트 중 하나인 이건머니는 SBS 경제부 기자들이 진행하는 팟캐스트이다. TV 뉴스에서 미처 하지 못한 취재 뒷이야기까지 상세하게 들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TV 뉴스와 달리 딱딱함도 없고 보다 편안한 방송이다. 무거운 경제 주제들 보다는 생활에 밀착한 주제들을 많이 다루어 누구나 관심 있게 들을만하다.


[주식분야]

4. 주공남

→ 난이도 : 초보 투자자

  '주공남'이란 이름의 팟캐스트는 얼마 되지 않았지만 진행자분들 모두 나름 방송 경험이 여러 번 있는 분들이시다. 진행자 3명 모두 특정 투자회사에 근무하는 것이 아니라 개미 투자자 입장에서 이야기들을 전달해준다. 초보 주식 투자자들을 위한 교육 방송이란 모토에 걸맞는다. 이 방송을 듣고 주식투자를 한다면 결코 잘못된 길로 빠지지는 않을 것이다.


5. 시황맨의 주식 이야기

→ 난이도 : 주식 투자자 누구나

  주말을 포함해 매일 시황에 대해 전달해 주는 방송이다. 특히 평일에는 오전에 전일 미국 시장과 한국 시장 프리뷰를 오후에는 한국 시장 리뷰 방송이 있다. 주식 투자자라면 시황이 얼마나 중요한지는 잘 알 것이다. 다만 시황은 개인별 차이가 있어 자신의 시각과 다르다면 다소 불편을 느낄 수는 있을 것이다.




* 이 곳에 소개한 방송들은 팟빵 홈페이지나 어플을 통해 들을 수 있다.

홈페이지 : http://www.podbbang.com/

구글 플레이 어플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makeshop.podbbang&hl=ko

애플 스토어 어플 : https://itunes.apple.com/kr/app/%ED%8C%9F%EB%B9%B5/id612769954?l=en&mt=8


작가의 이전글 귀하신 수호랑 인형, 가방걸이 구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