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SEO시대의 종말?...플랫폼 중심 검색분산화 필요

AI, SNS 발전으로 2025년 말 검색수요 최대25% 하락 해결법은?

by 픽맨 PICK MAN

SEO시대의 종말? 검색분산화 필요


디지털 플랫폼 다변화로 인해 검색기반마케팅, 즉 SEO 최적화 만으로 노출되기 어려워짐

단순 검색으로 인한 디지털 환경 노출이 지속적으로 줄어들며

2025년 말까지 최대 25%까지 하락할 수 있다고함.


2025소비자 행동지수 그래프.png 출처 : SOCi ‘2025년 소비자 행동 지수(2025 Consumer Behavior Index, 이하 CBI)’ 보고서


2025 소비자 행동 지수


로컬 마케팅 플랫폼 기업 소시(SOCi)가 발표한 '2025 소비자 행동 지수'에 따르면

기존검색엔진에만 의존한 브랜드들은 빠르게 관심과 관련성을 잃고 있고,

즉각적인 마케팅 전략 변화가 필요한 것으로 알렸음


---


단연 두드러지는 Z세대 검색 성향


Z세대는 지역 검색 시 인스타그램 / 틱톡 사용이 많았고

단순 구매 결정 전, 평균 3.6개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브랜드를 탐색한 것으로 알려짐


브랜드의 진정성과 타인의 리뷰 및 사용후기에 크게 의존하며

단일 플랫폼만으로 신뢰하기 힘듦을 보여줌


--


AI도구와 커뮤니티 플랫폼 역할 가중


ChatGPT, Gemini를 비롯한 AI검색도구와

레딧같은 사용자 커뮤니티 검색 시장 점유율이 빠르게 오르고 있음


2024년 가트너는 2026년까지 검색 수요가 25% 감소할 것이라 전망했는데,

이미 2025년 말부터 현실화 될 예정


--


결론


지금 중요한 것은 단순한 구글 검색 랭킹이 아니라

소비자가 검색하고 있는 채널에 얼마나 잘 노출되고 있는지 생각해야함



원문출처 :

https://www.gttkorea.com/news/articleView.html?idxno=18969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