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n Status and Democracy
그는 평범해 보인다. 당신을 공항까지 데려다 준 택시운전사라고 해도 좋고, 수학교사나 헬스클럽 관리자로도 보인다.
사실 그는 역사상 가장 부유하고 힘 있는 사람 중 하나다. 구글의 공동창립자이자 현재 최고경영자이고, 개인 자산이 200억 달러에 이르며 현대 사회의 구성에 심오한 역할을 한다. 40대의 나이지만 여전히 전체 경력의 초기 단계에 있다.
화려하지 않고 캐주얼한 개인 스타일도 매력적으로 보인다. 그 정도 지위에 있는 사람이 조금도 거드름을 피우지 않는다니, 얼마나 멋진가. 그러나 저 청바지와 티셔츠는 엄청나게 심리적인 문제를 초래하는, 몹시 불편한 일의 신호다. 래리는 자신이 얼마나 평균적인지 강조함으로써, 다른 사람들도 전부 자신처럼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투사한다. 만약 당신이 마흔 살이 되었는데 래리처럼 수십억 달러의 자산을 갖춘 부자가 아니라면, 문제는 당신에게 있을지도 모른다. 래리는 자기 방식을 통해 암묵적으로 우리에게 말한다. 세계에서 가장 크고 가장 강력하며 가장 존경받는 기업 중 하나를 평범한 현실 속 사람이 경영하고 있다고. 그러나 그 메시지에는 귀에 거슬리게 따끔한 뭔가가 있다. 똑같이 평범해 보이지만 슬프게도 배경으로 기업을 갖추지 못한 당신은 비정상적으로 보일 수 있다. 이는 꽤 절망을 안겨주기도 한다. 래리는 여러 면에서 훌륭한 기업 리더이지만 자신의 의도와 상관없이 우리 자존심을 크게 손상시켰다.
현대 사회는 스스로 평등주의를 천명하면서, 원칙적으로 사람은 어떤 배경 출신이든 가장 높은 지위에 오를 수 있다고 말한다. 단지 실제로는 대부분이 그렇게 멀리 가지 못할 뿐이다. 그게 세상이 돌아가는 방식이다. 영광스러운 운명을 누리는 사람들보다 야망을 가진 사람들이 더욱 많은 것이 현실이다. 우리는 계급, 유전자, 불운, 혹은 자신의 영감과 자신감 부족의 희생자들이다. 우리는 성공할 자유가 있다는 말을 반복해서 듣는다. 그러나 사회가 두 가지 방향으로 움직인다는 사실은 덜 강조된다. 즉, 우리에겐 실패할 자유도 있다. 그러나 실패할 때 우리는 자신이 평범한 이유가 오직 자신 때문이라고 탓해야 한다. 충격적인 단어를 사용하자면, 우리는 패배자들이다.
이는 새로운 종류의 고통이고 사회적 지위에 대한 불안이다. 과거 최상위층 사람들은 스스로 남들과 얼마나 다른지, 또 그들처럼 되기가 얼마나 상상 불가인지 보여주려고 갖은 노력을 기울였다. 그들의 복장과 습관과 생활방식은 완전히 독특했다. 그런 식으로 그들은 스스로 전혀 평범하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보여주었다.
프랑스의 루이 14세는 남색 망토와 황금 양단 코트를 즐겨 입었다. 황금 지팡이도 가지고 다녔다. 때로는 갑옷 한 벌을 갖춰 입기도 했다.
물론 매우 거만하고 불공평한 처사였다. 그러나 이런 태도에는 한 가지 커다란 이점이 있었다. 사람들은 감히 정상에 오른 루이 14세처럼 될 수 있다는 생각을 하지 못했다. 이론적으로 부러워한다는 건 부러움의 대상이 이미 얻은 것을 나도 확보할 수 있다고 생각할 때 일어나는 감정이므로, 왕을 부러워할 수도 없었다.
그렇다고 래리 페이지에게 황금 정장을 입히거나 왕의 홀을 두르라는 말이 아니다. 래리는 계속해서 청바지를 고수할 수 있지만, 그 모습이 우리에게 문제를 일으킬 수 있음을 인정해야 한다. 우리는 자신을 향해 더 큰 연민을 품어야 한다. 부자들과 권력자들이 점점 우리와 똑같아 보이는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기란 쉽지 않다. 뜻밖에도 우리는 매일 옷장 앞에서 어떤 옷을 입어야 할지 걱정하는 희생을 치른다.
번역: 이주혜 인생학교 서울 클래스 리더
편집: 인생학교 서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