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AI 에이전트, 인간 전문가의 깊이

특이점은 언제일까

by 더슬로우

매일 스타트업과 브런치. 265 day


오픈 AI에서 '딥리서치'를 내놓았다. 중국의 '딥시크'가 (성능이 뛰어난 추론형 오픈소스 모델을 갖추고 있음)낮은 가격으로 전세계의 AI 보급을 앞당길 것이라는 기대감 못지않게, '딥리서처'가 놀라운 것은 'AI 에이전트'가 이제 고객 연봉의 전문가, 전문 컨설팅이 필요했던 작업을 수행할 수 있으며, 인간 전문가의 깊이로 연구 수행이 가능하면서도 기계의 빠른 속도를 갖췄다는 것이다.



recipe 406. 딥 리서치

이번에 발표한 '딥 리서치'는 추론을 사용(심층 추론 AI 모델, Reasoner)하여 방대한 양의 온라인 정보를 종합하고 여러 단계의 연구 작업을 완료하는 에이전트로, 그는 인간 전문가의 깊이와 미묘함으로 연구를 수행할 수 있지만, 인간 전문가와 달리 기계 속도의 스피드를 갖추었다는 것이다.


박사급 연구 논문을 쓸 수 있는 사람에게 들어가는 수 억의 학업 비용과는 비교가 안된다. Deep Research는 특정 연구분야에 특화될 수 있고, Operator와 같이 범용 에이전트로서는 한계가 있을지 몰라도 특정 산업, 특정 업무에 특화된 AI 에이전트로의 기술 발전은 가속화될 것 같다.


Deep Research의 강점

특정 분야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 및 분석 능력

관련 연구 자료 분석 및 인사이트 도출

인간 수준의 토론 및 논쟁 능력

"These kind of tools increase my personal capacity so that I can use my time doing other research tasks."

Reem Anchassi, Director of Research & Data Services, Bain & Company


https://openai.com/index/deep-research/


*AI 에이전트(AI Agent)는 사람의 개입 없이 특정 작업을 수행하는 자율 지능형 시스템을 말한다. 이제 AI 검색은 단순히, 챗봇 수준을 넘어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지능형 시스템으로 바뀌고 있다.

https://blog.secondbrush.co.kr/dailyprompt-432/


recipe 407. 오픈 딥 리서치

흥미로운 점은 오픈 AI의 '딥 리서치' 발표 하루도 지나지 않아 ‘오픈 딥 리서치’가 등장했다. 오픈 AI의 기존 연구진과 허깅 페이스 창업자 토마스 울프도 참여한 이 시도는 오픈소스 경쟁이 미중 패권전쟁처럼 번질 것 같다는 예감이다. 세계적으로 충격에 빠뜨린 중국 딥시크가 오픈 소스로 개방성, 무료 서비스를 무기로 내세웠지만, 맞불로 정확도나 성능에 있어 우위로 보이는 유료 서비스 딥 리서치를 출시, 그것에 또 맞대응하는 무료 오픈소스의 딥리서치로 미국 자국 내에서 응수를 하는..

이런.. 엎치락.. 뒤치락.. 시대가 되었다.


출처: https://slownews.kr/128321



목표일: 265/365 days

리서치: 407/524 recipes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비즈니스 모델 101] 사회적 가치 기반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