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절함의 힘은 운명을 바꾸는 마음의 열정이다.

by 김성훈


우리의 삶에서 가장 강력한 힘은 무엇일까? 재능, 환경, 타고난 운명? 수많은 성공 스토리를 읽어보면, 그 중심에는 언제나 '간절한 마음'이 자리 잡고 있다. 어린 시절 평범한 집안에서 자란 나는 늘 "반드시 성공한 인생을 살겠다"는 나의 간절한 바람을 품고 있었다. 이 마음은 단순한 소망을 넘어, 내 모든 선택과 행동 그리고 생활의 기준이 되었다.


대학 시절, 나는 도서관을 자주 찾아 다가올 미래를 준비했다. 졸업 후 대기업에 입사했을 때도 그 마음가짐은 변하지 않았다. 사회 초년생 시절, 선배들이 퇴근한 후에도 사무실에 남아 늦게까지 업무를 하였고, 주말에는 전문 서적을 공부하며 전문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스스로를 단련했다. 회사생활 경력 20년이 되었을 때, 동료들과 사람들은 나를 두고 "정말 운이 좋다"라고 말했다. 하지만 그것은 운이 아니라 나의 간절함이 만든 필연이었다.


우리는 종종 성공한 사람들을 보며 "저 사람은 운이 좋아"라고 말한다. 하지만 진정한 운은 아무런 노력 없이 저절로 찾아오지 않는다. 에베레스트를 정복한 등반가, 세계적인 기업을 일군 CEO, 노벨상을 수상한 작가 등 그들 모두에게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간절함으로 운을 만들었다"는 사실이다.



운명은 우리의 생활태도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다. 공부하지 않은 학생이 시험에서 '운 좋게' 합격할 수 없듯이, 사업 계획도 없이 창업해 성공할 수도 없다. 인생역전을 할 수 있다는 로또에 당첨되려면 최소한 복권을 사야 한다. 운은 준비된 자에게만 찾아오는 것이다.


우리는 살아가면서 평생에 세 번의 큰 기회가 온다고들 한다. 내 생각과 경험으로는 첫 번째는 학교 교육을 통해 미래를 결정할 때, 두 번째는 졸업 후 자신의 직업을 선택할 때, 세 번째는 인생의 중반기 자신의 능력과 사회적 신분에 따른 전환을 맞이할 때다. 문제는 그 기회를 알아채고 잡을 준비가 되어 있는가다.


내 주변에는 기회를 놓친 사람들과 잡은 사람들이 같이 있다. 대학 시절, 같은 전공의 한 친구는 취업 준비를 소홀히 하다가 좋은 기업의 채용 시기를 놓쳤다. 후에 그는 "운이 없었다"라고 자책을 했지만, 사실은 노력과 준비가 부족했을 뿐이다. 반면 다른 친구는 매일 아침 일찍 도서관에 나가 준비한 공부를 열심히 하며 꿈을 이뤘다. 그의 성공을 두고 사람들은 "운이 따라줬다"라고 말하지만, 그 운은 친구의 간절함과 노력으로 만든 결과였다.


성공한 사람들의 많은 이야기를 접해보면, 그들만의 공통분모가 있다. 바로 "간절함이 노력을 낳고, 노력이 운을 부른다"는 사실이다.



스마트 시대를 활짝 연 스티브 잡스는 애플을 세우기 전 수많은 실패를 겪었지만, 새로운 기술에 대한 간절한 열정으로 세계의 디지털 기술의 생태계를 바꿨다.

한국의 대표적인 자수성가 기업가 현대그룹을 창업한 정주영 회장은 "운은 끈질김을 좋아한다"는 말로 유명하다.

서울 동대문의 동네 작은 중국집 주인은 20년 동안 한결같은 맛으로 지역의 유명음식점으로 이름이 난 식당으로 키워 서울시내 분점을 네 군데나 운영하는 나름의 성공을 하였다.

이들에게 운은 그냥 찾아온 것이 아니다. 그들이 매일매일 간직한 간절함이 만들어낸 결과다.


간절한 마음만으로는 부족하다. 그것을 실천으로 옮기는 습관이 필요하다.

먼저 자신의 바람을 시각화하여 머릿속으로 성공한 자신을 생생히 그려보라. 운동선수들이 시합 전 멘털 트레이닝을 하는 것처럼, 성공한 모습을 상상하는 것은 강력한 동기부여가 된다.


모든 성공은 한 번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하루에 1%씩 성장하면 1년 후에는 365배의 차이가 난다. 작은 성공의 누적이 큰 차이를 만든다.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크고 작은 어려움과 나쁜 유혹들이 따른다. 성공한 사람들은 '하지 말아야 할 것'을 잘 안다. 단기적인 즐거움보다 장기적인 성장을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성공을 위해서는 그에 따른 절대적인 시간이 필요하다. 대나무는 4년 동안 땅속에서 뿌리를 내린 후, 단 5주 만에 25m까지 자란다. 눈에 보이지 않는 준비의 시간이 중요하다.



지금 이 순간, 자신의 마음속에 간절한 꿈이 있다면 그것은 이미 실현되기 시작한 것이다. 운명은 자신의 간절함에 대응할 준비가 되어 있는 것이다.


학생이라면 시험 전날이 아니라 매일 공부하는 습관을 들여야 한다. 지식의 축적은 하루아침에 이루어지지 않는다.


직장인이라면 월급날만 기다리지 말고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지가개발과 차별화를 하여 전문성을 인정받는 것이 자신의 큰 자산이다.


사업가들은 단기적인 성과보다 지속 가능한 사업의 비전을 세우고 진정한 성공이 오래 지속되도록 연구와 투자를 병행하여야 한다.


역사 속 위대한 인물들을 살펴보면,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열악한 환경과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간절함을 잃지 않았다는 점이다.



토마스 에디슨은 1,000번이 넘는 실패 끝에 전구를 발명했다. "나는 실패한 것이 아니라, 성공하지 못한 1,000가지 방법을 발견한 것뿐이다"라는 그의 말은 간절함의 얘기를 들여준다.

헬렌 켈러는 "가장 아름다운 것들은 보거나 만질 수 없다. 마음으로 느껴야 한다"라고 말하며, 신체적 장애를 극복하고 세계적인 인물이 되었다.

우리나라의 김연아 선수는 하루도 빠짐없는 훈련으로 세계 피겨 스케이팅의 전설이 되었다. 그녀의 성공 뒤에는 상상을 초월하는 간절함이 있었다.


디지털 스마트 시대에는 다양한 어플들이 우리의 간절함을 흐트러뜨리기도 한다. 소셜 미디어, 유튜브, 각종 알림 들은 우리의 집중력을 흔들어 놓기도 한다. 이럴 때일수록 간절함을 지켜내는 마음의 다짐이 필요하다.


디지털 디톡스로 하루에 1시간은 모든 전자기기를 끄고 온전히 자신의 시간으로 나를 생각하는 시간을 가져보자.


명상의 힘을 빌려 잠시 숨을 고르며 내면의 목소리에 집중하며, 진정으로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간절함을 잊지 않도록 해보자.


나의 생활 주변 환경이 나의 목표달성에 맞는가 점검을 해보도록 하자, 독서를 원한다면 책장을 눈에 띄는 곳에 배치하고, 운동을 원한다면 운동할 준비와 시간을 정하도록 하자.



세상의 모든 성공 뒤에는 반드시 수많은 실패가 있었다. 중요한 것은 그 실패를 어떻게 대하느냐다. 실패에 따른 데이터를 정리하고 한 가지 이상의 교훈을 얻도록 하자.

토마스 에디슨처럼 실패를 성공의 밑거름으로 삼아야 한다. 한 가지 방법에만 집착하지 말고 다양한 접근법과 유연함을 가지도록 하자.

지속 가능한 바람을 실현하기 위해 자신의 여러 상황과 체력적인 면 등을 고려한 현실적인 목표 설정과 진행이 장기적인 성공으로 이어진다.


간절한 바람을 행동으로 옮기기 위해 오늘 바로 시작할 수 있는 것들은 마루지 말고 시작을 해야 한다. 지금 당장 할 수 있는 가장 작은 것들부터 시작하라. 예를 들어, 책 한 페이지 읽기, 10분 걷기 등, 내 생활공간을 정리하거나, 방해 요소를 제거하는 작은 변화부터 시작한다.

마인드를 "해야 한다"가 아니라 "하고 싶다"는 마음으로 접근하라.


"간절함은 눈에 보이지 않는 힘으로 운을 자신에게 끌어당긴다."


생각하고 마음의 준비가 되었으면 미루지 말고 오늘부터 시작하라. 운은 당신이 마음먹고 준비된 그 순간부터, 반드시 찾아올 것이다.

자신의 간절함과 바람이 운명을 바꿀 힘임을 믿도록 하자.

역사의 위대한 인물들도, 주변의 성공한 사람들도 모두 간절한 바람을 품고 같은 길을 걸어왔다.


간절함은 성공의 시작이자 목표의 달성의 지름길이며 간절함이 없다면 성공의 힘든 무게를 견뎌낼 수 없다.

간절함의 열망은 어떤 목표도 이룰 수 있는 동기부여의 바탕이 되고 간절한 열망이 있는 사람은 결코 불가능하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간절한 바람으로 좋은 운을 만들 때 삶은 성공으로 자신에게 다가온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욕심이 커질수록 마음은 가난해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