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루는 습관을 이기는 힘을 길러야 한다.

by 김성훈


"다음 달부터 다시 시작하자"

"여름이 끝나면 진짜 할 거야"

"다음 주엔 꼭..."


올해도 어느새 한 해의 반이 지나고 있다. 매년 새해가 시작되면 우리는 새롭게 계획하거나 하고자 하는 일들, 업무적으로 이루고 싶거나 개인적으로 소망하는 일들을 다이어리에 기록하고 마음속으로 정리를 하곤 한다..

올 한 해 계획한 일들을 미루지 않고 올해는 기필코 이루고 싶은 목표들, 바꾸고 싶은 안 좋은 습관 등을 점검하며 계획했던 바를 차근차근 이루어 나갈 수 있기를 다짐을 했었다.


우리가 항상 무언가를 새롭게 시도하거나 이루어 나갈 때 가장 큰 걸림돌 중 하나가 바로 '부족한 시간'이 아닐까 생각한다.

우리는 늘 해야 할 일은 물론이고 하고 싶은 일도 많기에, 언제나 시간이 모자라다고 느낀다. 바꾸고 싶은 안 좋은 습관 등을 점검하며 계획했던 바를 차근차근 이루어 나갈 수 있기를 다짐을 한다.



"학생 때 시험공부 대신 만화책을 보고,

'이것만 하고 시작하자'며 인터넷에 빠지고,

심지어 꼭 해야 할 일들도 미룬다"


누구나 이런 상황이 익숙하지 않은가? 우리는 중요한 일일수록 불안을 느끼고, 그 불편함을 잠시라도 피하기 위해 '기분 전환'이라는 이름의 도피를 선택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 순간의 도피가 결국 더 큰 스트레스로 돌아온다.


일을 미루는 진짜 이유는 몇 가지가 있다.

"금방 끝날 거야"라는 낙관주의 생각으로 비현실적인 시간 계획으로 실제 필요한 시간을 과소평가를 한다.

"나는 원래 안 돼" 자기 비난형태로 시작 전부터 실패를 예상하며 무기력에 빠진다.

"하기 싫어" 현실에 대해 저항하며 겉으로는 수용하지만 마음속으로 저항하며 합리화한다.

"마감 직전이 제일 집중이 잘돼" 스스로 자극을 추구하며 시간 압박을 즐기지만 건강에 좋지 않다.

"완벽하지 않으면 시작을 안 한다" 스스로 완벽주의를 지항하며 많은 이들이 해당되는 이 유형은 결과에 대한 과도한 걱정이 발목을 잡는다.



이 중에서도 완벽주의가 가장 나쁘다. "100% 준비되지 않았으니 다음에..."라는 생각이 계속된 미루기로 이어진다. 벼락치기로 좋은 성적을 받은 경험이 오히려 '마지막 순간의 집중력'이라는 착각을 낳기도 한다.


나는 건설회사에서 국 내외 화학플랜트현장 소장 시절, 맡은 모든 프로젝트를 기한 내 완공했었다.

그 시절 업무 다이어리 첫 장에 "JUST IN TIME"을 적어두고 매일 읽으며 확인을 했었다.

하지만 정작 개인적인 일들은 미루기를 많이 했다. 국내외 출장 시 꾸물대다가 비행기를 몇 번이고 놓친 경험이 있고, 지난주에는 부친 기일날 고향 가는 고속열차를 놓쳤었고, 학생 때에는 시험공부를 미루다 후회한 적도 있었다.


누구나 이런 일들이 한두 번은 있지 않았을까? "중요한 일은 잘 처리하지만, 사소한 일은 계속 미루는" 모순된 모습. 사회생활에서는 책임감 있게 행동하지만, 정작 자신을 위한 일은 뒤로 미루는 습관들이 있다.


미루기를 없애기 위해 관련 정보와 자료를 찾아보면 효과적인 방법으로는 "작게 쪼개고, 당장 실행" 하기가 있다. "3시간 공부"가 부담스럽다면 "15분만"으로 시작해 보고 15분 후 계속할지 말지 선택해 본다. 생각이 떠오르면 "5초 안에" 바로 기록하고 실행한다.



완벽주의 버리기를 적용한다. "70% 준비됐으면 시작"으로 원칙을 정한다. 에베레스트 등반가들도 완벽한 날씨를 기다리지 않는다는 얘기가 있다.

"지금 오늘 미루고 있는 일 하나를 15분만 시작해 보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미루지 않고 '지금'을 실천하며 살아간다.

성공한 연구소의 학자, 에베레스트 등반가, 우주 과학자 모두의 공통점은 "미루지 않는 습관"이다.

성공한 이들은 알고 있다. "오늘 할 일을 내일"로 결코 미루지 않는다. 작은 실천이 쌓여 목표에 도달한다. 모든 일들은 과정의 불완전함을 이해해야 발전이 있다.


우리의 몸은 서 있을 때 앉고 싶고, 앉으면 눕고 싶고, 누우면 자고 싶어 한다. 이것은 사람이 가진 본능이다. 하지만 사람이 가진 의지력은 근육과 같아 훈련하면 강해진다.

미루기를 극복하는 작은 실천 방법으로 미루던 일 중에서 작은 일 하나를 선택해서 15분 타이머 설정하여 스톱워치로 진행해서 완료 후에는 스스로에게 잘했다고 칭찬해 보자.


"준비하느라 한 시간을 미루지 말고 10분이라도 시작해 보자 그 10분이 당신의 인생을 바꿀 첫걸음이 될 수도 있다."


지금부터 미루든 일을 시작하기 위해 핸드폰을 내려놓고, 가까운 메모지에 오늘 할 작은 일 하나를 적어보자. 그 실천이 미래의 당신을 성공으로 이끌 수도 있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내 생각대로 살아가는 내 인생의 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