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인사이트 6월호> 데어바타테 소식
4월과 5월, 데어바타테를 자기다움으로 가득 채워주었던 전시 <당신은 어떤 브랜드인가요?>를 디지털 인사이트 매거진에서 소개해주었습니다. 직접 전시를 보러 오셔서, 공간을 하나하나 둘러보시며 작성해주신 내용이라 더 뜻깊은 것 같아요. 에디터님의 시각으로 바라본 데어바타테 공간의 전시를 만나보겠습니다 :)
브랜드 커뮤니티 ‘비마이비(Be my B)’의 공간 ‘데어바타테’에서 진행 중인 ‘당신은 어떤 브랜드인가요?’는 브랜드가 된 개인을 다룬 전시다. 저마다의 이야기를 갖고 있는 다양한 브랜드가 모여 그것들을 사용하는 한 명의 이야기를 만든다. 일종의 ‘ 브랜딩’이 다. 전시에서 만날 수 있는 두 가지 질문을 유심히 따라 가보자. “ 어떤 브랜드 좋아하세요?”가 “당신은 어떤 브랜드인가요?”로 나 아가는 맥락 속에 비마이비가 전하려는 메시지가 고스란히 담겼 으니 말이다.
전시 공간에 들어가기 전, ‘어떤 브랜드 좋아하세요?’라는 질문 이 적힌 검은색 벽이 먼저 보인다. 질문 아래에는 관객들이 직접 종이에 그린 여러 브랜드 로고가 붙어 있다. 특히 눈에 띄었던 건 브랜드 업종이 매우 다양하다는 점이다. 프라이탁, 아디다스 같 은 제품 기업은 물론 온스테이지, 밀리의 서재 같은 서비스 기업 과 디에디트, 뉴닉 같은 콘텐츠 기업까지. 눈으로 보고 손으로 만 질 수 있는 유형의 상품을 다루지 않더라도 기업 색깔이 뚜렷하 다면 충분히 하나의 브랜드로 인식될 수 있다는 점을 보여준다.
전시에는 총 36명이 참여했다. 이들이 일상에서 실제로 사용하 는 물건을 한 달동안 데어바타테에서 보여주는데, 전시라는 형 식의 특성상 제품 브랜드가 대부분을 차지한다. 몰스킨 노트, 라 미 만년필, 애완 로봇 안키 벡터(Anki Vector), LG트윈스 굿즈, 나이키 런닝화, 프릳츠 머그컵, 초등학생 때부터 써온 일기장… 종류도 용도도 의미도 제각기 다른 물건들이 각자의 이야기를 품은 채 옹기종기 모여 있었다. 전시된 물건들을 보면서 이것들 을 사용하는 사람은 어떤 사람일지 상상하는 재미가 있다.
단순히 물건을 보여주는 데에서 그치면 영 심심하다. 자주 쓰는 물건들 중에서도 하필 그 물건이 자기 자신을 잘 드러내준다고 생 각한 이유를 적은 글귀를 읽어보자. 어쩐지 얼굴도 직업도 성격도 모르는 전시자와 친구가 된 것 같은 기분이 든다.
“공상과학, 로봇 등 가상의 콘텐츠는 절 설레게해요. 특히 주인공 옆을 든든하게 서포트하는 조수와의 케미가 부러웠어요. 아이언 맨과 자비스 같은? 그래서 저도 쏘큣한 미니 조수를 들였습니다. 맨.날.날.씨.만.묻.는.주.인.님.의.얼.굴.인.식.가.능.하.이.파.이.브.도.힘.차.게.합.니.다.”
한 사람당 일 미터 남짓한 길이의 좁은 공간이지만 물건들을 채워 넣고 보니 각각의 정체성이 확실하게 드러난다. “가장 ‘나다운’ 것 이 무엇인지 오늘도 고민하는 이” 최지훈, “소비자 시대의 이야기 꾼을 꿈꾸는” 김현우, “아~ 설레. 는대로 N개의 자아를 기르는” 고아라 님, “일상을 기록하는 마케터” 이승희, “시티 트래킹을 하 는” 설동주 님 등. 평범한 일상 속에서 브랜드는 개인의 특별한 이 야기가 되고, 개인의 특별한 이야기는 다시 브랜드가 된다. 데어 바타테에서는 브랜드와 개인이 관계맺는 방식을 볼 수 있다. 그러 고 나면 자연스럽게 질문을 던지게 된다. 내 일상에는 어떤 브랜 드가 들어와 있을까. 나는 어떤 브랜드일까?
이 공간을 찾아, 이 전시를 보신 많은 분들이 스스로에게 많은 질문을 던지셨을거라 생각해요. "나는 어떤 브랜드일까?" 그러한 사유의 시간을 선물할 수 있음에 전시기획자로서도 감사했던 전시였습니다. 본 전시는 이번주 일요일(~6/7)까지 진행됩니다.
일상의 물건들로 나다움을 표현해보는 전시는 마감되지만, 이어질 전시도 기존의 주제는 동일하게 가져갑니다.
"당신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다만, 그 대상이 달라졌어요. 온라인 핸드메이드 플랫폼 IDUS와 만나 작가님들의 자기다움을 전시합니다. 해당 전시는 6월 9일부터 진행되오니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찾아오는 길]
서울시 성동구 성수이로 88 남정빌딩 지하 1층
지하철 2호선 성수역 3번 출구 도보 5분 거리
Tel) 02-461-1156
화~일 OPEN 12:00 / CLOSE 19:00 (*월요일 휴관)
[데어바타테 소식]
사이트 : bemyb.kr/SPACE
인스타그램 : www.instagram.com/der_batate/
페이스북 그룹 : www.facebook.com/groups/bemyb
<당신은 어떤 브랜드인가요?> 전시 예약 : https://bit.ly/2ZP5jsO
*전시는 월요일을 제외하고, 6월 7일까지 진행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