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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더워터멜론 Jun 04. 2021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브랜드를 함께 만들어갑니다.

아보카도 4월로고 이벤트

ESG


이제는 아주 익숙해진 단어입니다.


최근 아주 많은 기업들이 모두 ESG 경영을 선포하고, ESG 관련 행보를 심심치 않게 볼 수 있습니다.


ESG가 이렇게 핫해지기 전에 국내의 많은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었습니다.


지난 4월

아보카도는 이러한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브랜드를 더 잘 키워나가실 수 있도록

사회적 경제 기업들의 로고를 제작하는 이벤트를 진행했습니다.


아주 많은 사회적 경제 기업들이 신청을 해주셨고, 

'신이어마켇' 과 '서울정진학교 사회적협동조합' 두 사회적 경제 기업의 로고를 제작해드렸습니다.


먼저 '신이어마켇' 로고를 소개합니다.




노년층 일자리 창출과
세대를 이어주는 곳, 신이어마켇


신이어마켇은 노년층을 위한 새로운 일거리를 창출하고,
어르신들의 삶의 경험과 지혜를 글과 그림으로 표현해 지금의 젊은 세대에게 위로와 격려를 전하는 곳입니다.


이러한 훌륭한 사회적 가치를 가지고 있지만, 브랜딩에 대한 고민이 있으셨고

마침 아보카도를 통해 로고를 개발해 신이어마켇 브랜딩의 마중물을 만드실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일을 통해 활력을 느끼시는 어르신들의 모습을 담은 5개의 시안을 개발했고,

이 중 아래의 한 가지가 최종 선택되었습니다.

로고 5종 후보 안


최종 로고 활용 사례

신이어마켇만의 차별화될 수 있는 핵심 브랜드 가치인 '재가공되지 않은' 할머니, 할아버지의 감성을
간결하고 명확하게 나타낸 세련된 심볼로 표현하였습니다.


청년과 노년 세대 간의 벽을 허물고, 가까워지는 브랜드 '신이어마켇'의 사회적 가치 창출의 목표지향성을

'수레'로 형상화하고, 그 바퀴를 '행복'을 상징하는 '스마일' 모티프를 사용하여 디자인하였습니다.





신이어마켇 대표님의 

로고 개발 후기 인터뷰


신이어마켇 인스타그램 @new.year_market


Q. 안녕하세요 신이어마켙 대표님! 

아보카도 4월 사회적 경제 기업 로고 이벤트에 당첨되셨어요. 축하드립니다. 

아보카도 로고 이벤트에 어떤 이유로 신청 주시게 되었나요?  


기존에 아보카도에서 로고 관련한 인스타에 올린 시안들을 보고 부러워하고 있었습니다. 

그러던 중에 신규 브랜드에 대한 로고를 고민하다가 아보카도가 생각이 났고, 

마침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었죠. 

아보카도라면 저희 브랜드의 이야기를 잘 담을 수 있는 로고가 될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Q. 신이어마켙는 어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계신가요? 


신이어마켙은 우리 주변에서 쉽게 마주칠 수 있는 폐지수거 노인 등

다양한 상황에 처한 빈곤노인들에게 새로운 일자리를 선물하는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미술활동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통해 콘텐츠를 생산하고 콘텐츠를 활용해 

청년과 노년세대를 이어주는 다양한 제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이후 제품의 포장하는 일자리를 다시 한번 어르신들께 선물해 2차 일자리도 만들고 있습니다.


Q. 사회적 경제 기업의 로고는 사업에서 실제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세요?   

로고는 실제로 브랜드의 이야기를 함축해서 나타나는 표어 같은 기능으로

사람들에게 한 번에 어떤 기업인지 알게 하고,

여러 제품에서 해당 로고로 빠르게 기업을 알릴 수 있는 효과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브랜드의 가치를 담은 로고는 기업에서 중심추 같은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깊고 무거운 , 흔들리지 않게 잡아주는 역할이죠.


Q. 로고 5종 후보 안을 받아보셨는데, 

최종 로고가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드셔서 선택하셨나요?  


최종 후보 안들이 너무 좋아서 서로 고민이 많았습니다. 

그중에서 저희가 요청드렸던 카트와 할머니 할아버지의 느낌이 가장 잘 어우러지는 시안을 선택했습니다.

 밝은 톤의 색감과 귀여운 폰트체의 느낌이 너무 좋았거든요! 


Q. 앞으로 신이어마켙 로고는 어떻게 활용될 예정일까요?  


 스토어 , 인스타 각종 판촉물 , 굿즈 등 다양하게 활용될 예정입니다. 


Q. 아보카도에서 로고 개발 후기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요? 

추가로 전달 주시고 싶은 의견이 있으면 자유롭게 주세요.


브랜드 로고 만드는 거 어렵지 않았어요. 아보카도를 선택한 것뿐이었죠

정말 아보카도의 함께함으로 저희의 이야기의 깊이가 더욱 깊어졌습니다. 

아보카도의 앞으로의 이야기도 응원하겠습니다.




당당한 사회 구성원의 경험과 교육의 산실,

서울정진학교 사회적협동조합



서울정진학교 사회적협동조합은
특수학교 중증장애학생을 위한 진로형 학교 협동조합입니다.


서울시 공립 특수학교 중에서는 처음 설립되는 진로형 학교 협동조합이라는 큰 의미가 있는 곳입니다.

이러한 브랜드 성격이 잘 드러나는 로고가 필요하신 상황에서

아보카도를 통해 로고를 개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부드러운 브랜드 이미지를 전달하면서도 활용도를 고려한 가독성 높은 5개의 시안을 개발했고,

이 중 아래의 한 가지가 최종 선택되었습니다.


로고 5종 후보 안


최종 로고 활용 사례


중증장애인들을 위한 진로형 학교 협동조합이라는 특성에 맞게

밝고 부드러운 느낌을 담을 수 있는 심벌을 제작했습니다.


두 사람의 형상을 한 심벌은 서로 손을 맞잡아 협동조합의 이미지를 담았고,

함께하여 새로운 진로를 찾을 수 있도록 두 사람의 형상이 버팀목이 되어 중심을 잡아주는 듯한 모습을

시각화하였습니다.




서울정진학교 사회적협동조합 이사장님의 

로고 개발 후기 인터뷰



Q. 안녕하세요 서울정진학교 이사장님! 

아보카도 4월 사회적 경제 기업 로고 이벤트에 당첨되셨어요. 축하드립니다.  

아보카도 로고 이벤트에 어떤 이유로 신청 주시게 되었나요?  


서울정진학교 사회적협동조합은 작년 10월에 교육부 인가을 받은, 이제 막 시작하는 협동조합입니다. 

중증 장애학생의 진로직업교육을 위해 설립한 학교 협동조합의 성격이 드러나는 로고가 필요하여 이벤트에

신청했는데 감사하게도 당첨되어 소중한 로고를 얻게 되었습니다 


Q. 서울 정진학교는 어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계신가요? 


특수학교 중증 장애의 진로직업교육을 실시하여 사회 구성원으로서 역할을 다 할 수 있도록

교육지원사업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Q. 사회적 경제 기업의 로고는 사업에서 실제로 어떤 기능과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세요?   

본교의 경우 진로형 학교 협동조합으로 교육과 사업의 경계가 불분명한 부분이 다소 있었는데 

비영리단체로서의 정체성이 더 확실하게 나타나는 기능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Q. 로고 5종 후보 안을 받아보셨는데, 

최종 로고가 어떤 부분이 마음에 드셔서 선택하셨나요?  


중증 장애학생의 자립과 재활을 돕는 진로교육의 성격이 두 사람이 힘을 합치는 형상에서 잘 드러난다고

생각하고 향후 사회에 나갔을 때 비장애인과의 통합과도 확장될 수 있는 이미지라고 생각해서 선택하였습니다.  

Q. 앞으로 서울정진학교 로고는 어떻게 활용될 예정일까요?  


장애학생 교육지원사업, 창업지원에서 생산되는 제품에 사용될 예정입니다.

  

Q. 아보카도에서 로고 개발 후기를 한 마디로 표현한다면요? 

추가로 전달 주시고 싶은 의견이 있으면 자유롭게 주세요.


새로 시작하는 사회적 협동조합의 성격에 부합하고 지향하는 바를 잘 나타내어 주는 얼굴을 만들어 주셔서 

조합의 대표 로고를 갖게 되었고 향후 각종 사업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것으로 기대가 큽니다. 

새로 시작하는 비영리단체에게 돈으로 환산할 수 없는 큰 도움을 주셨습니다.




지금까지 '신이어마켇'과 '서울정진학교 사회적 협동조합'의 로고 개발 이야기를 살펴보았습니다.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는 기업들의 브랜드를 함께 만들어가 아보카도 역시

뿌듯한 프로젝트였습니다.


아보카도와 함께 브랜드를 함께 만들어 나가고 싶은 분들은 아래의 링크를 주목해주세요.


▶ 아보카도 로고 포트폴리오 확인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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