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번 글에선 그래픽 트렌드 2019의 1-6까지 다루어 보았어요.
오늘은 나머지 7-12까지 정리하여 2019년 디자인 트렌드를 총망라 해볼게요!
혹시나 이전 1-6까지의 내용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https://brunch.co.kr/@thewatermelon/5/
1. Open compositionsㅣ열린 구성
2. 3D: Depth of a new generation ㅣ 새로운 깊이감
3. Anti-gravity: Flying & floating elements l 플로팅 요소
4. Vivid colors & Dreamy color combos ㅣ 강한, 꿈같은 색감
5. Metallic effect: Golden, silver, iridescent ㅣ 메탈릭 효과
6. Fluid & liquid effect ㅣ액체 효과
7. Maxi typhography ㅣ 과한 타이포그래피
8. Outline typography ㅣ 윤곽선
9. Text with background ㅣ 텍스트 배경
10. Alternative art ㅣ 얼터너티브 아트
11. Realism + Flat mix ㅣ 리얼리즘과 플랫의 조화
12. The color of the year 2019 ㅣ 2019의 색
그래픽 디자인에 있어서 꼭 필요한 요소인 타이포그래피는 항상 트렌드를 따르고 있습니다. 어떤 건 계타이포속 지속되고, 어떤 건 빠르게 사라지기도 하지요. 예전 예시들을 보면, 타이포그래피는 분명 다른 모양과 형태를 취할 것입니다. 평면이거나 3D 등이 될 수 있지요. 혹은 앞선 예제들처럼 액체효과나 금속 효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 안에서 한 가지 가장 확실한 것은 - 이번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2019년에서의 타이포그래피는 '과하다'라는 것입니다.
또한 타이포그래피는 디자인에 적극적으로 활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다 영향력 있는 그래픽 디자인을 추구하면서 디자이너는 대중들과 상호작용하는 디자인의 한 분야인 타이포그래피로 우리를 더 놀라게 해주지 않을까요? 다양한 두께와 밀도의 조합, 또는 수직, 수평, 대각선 등의 조합, 심지어 지저분한 타이포그래피의 모양이 2019년 트렌드의 표준이 될 것입니다.
윤곽선이 스타일에 뒤쳐진 것 같지만, 오히려 윤곽선이 강조된 타이포그래피는 더 인기를 얻고 있는데요. 그 인기가 2019년에는 절정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종종 다른 요소들과 조화를 이루면서, 윤곽선 타이포그래피는 2019년의 그래픽 디자인, 그리고 웹 디자인의 주요 부분이 될 것입니다.
과하게 윤곽선이 강조된 문자는 웹 디자인, 인테리어 디자인, 그리고 브랜드 아이덴티티 디자인에서 볼 수 있습니다.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 2019는 열린 구성과 3D가 혼합된 그리고 큰 윤곽의 문자로 표현될 것입니다.
약간 위험도가 있는 예측일 순 있지만, 배경 박스에 텍스트가 입혀진 것이 2019년의 트렌드가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 일부에게는 역풍처럼 느껴질 수 있는 이 추세가, 다른 트렌드와 결합되어 오히려 영향력이 배가 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관점에서 볼 때, 배경 박스에 텍스트가 입혀진 형태는 좀 젊은 감각에 반항적인 느낌이라 곧 히트작이 될 것 같습니다.
10_ Alternative art ㅣ 얼터너티브 아트
클래식한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에서 벗어나지는 않지만, 그래픽 디자인에 얼터너티브 아트를 도입한다면 그 작품이 돋보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게 그래픽 디자인의 핵심 아닐까요!
2019년에 우리는 이 분야에서 다양한 변주를 보게될 것 같아요. 자유로운 일러스트레이션과 두들은 확실히 재미있습니다. 조금은 혼란스러운 스트로크와 컬러를 추가하면 인상적인 예술을 선사합니다.
메탈릭 효과와 같은 추세가 패키지 디자인 영역에도 들어가고 있습니다. 신중한 컬러 선택과 독특한 형태는 확실히 조금은 지루한 패키지 디자인에서 신선함을 가지고 옵니다.
우리는 검은색-흰색과 같은 간단한 컨셉의 일러스트의 형태로 두들 디자인을 보는 데 익숙합니다. 2019년에는 어두운 배경에 흰색과 같은 그런 모던한 형태보다는, 조금 더 현대적으로 변화한 것을 보실 수 있을겁니다. 황금색과 같은 다른 디자인 트렌드와 결합하지만 일러스트레이션 스타일의 단순함은 유지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픽 디자이너들은 항상 보는 사람들의 눈을 즐겁게 해주기 위해 트렌드들을 결합하고, 혼합해왔습니다. 이 의견에 반대하시는 분들은 없겠죠. 그러나 정말로 혁신적이고 예상치 못한 디자이너들은 기법, 스타일 혹은 새로운 차원으로까지. 자유로은 혼합을 하면서 실험하는 것을 선호합니다. 완전히 평면적인 요소와 결합된 리얼리즘은 2019년 그래픽 트렌드 중 하나가 될 거라 생각합니다.
종종 웹사이트, 패키지, 편집 디자인 및 그래픽 디자인에서 볼 수 있듯이, 실질적인 물체와 단순화된 요소를 만나게 하려면, 독창적이고 틀에서 벗어난 생각으로 접근해야 합니다.
매년, 올해의 색상에서 영감을 얻은 디자인이 있습니다. 항상 해가 끝나갈 무렵에, 색에 있어서 독재자인 Pantone은 내년의 색이 무엇인지 발표하는데요. 당연히 이 색은 웹 디자인, 패키지, 등 다양한 분야에 이용됩니다. 2018년에는 올해의 색상에 울트라 바이올렛이 선정되었고, 이는 고급스럽고 신비스러운 자주색이지요.
저번, 그리고 이번에 다룬 트렌드에 대한 모든 것을 요약하자면,
2019년에 우리는 보는 사람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수많은 컴포지션 디자인을 보게될 것 같아요.
3D 디자인은 꽤나 방대하지만, 적어도 지루하진 않을 것 같아요. 사실주의는 아주 사람들을 몰입하게 만들 겁니다. 생생한 색상 구성 뿐만 아니라 메탈릭 디자인은 예쁘고 꿈 같은 느낌을 줄 것이에요. 또한 타이포그래피를 통해 비관습적인 형태의 예술을 보게될 것 같아요.
무튼, 이 모든 추세는 아마 아직까지 생각치 못했던 일부 요소들과의 결합으로 2019년엔 눈이 조금 더 즐겁겠군요!
지금까지 2019 그래픽 디자인 트렌드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출처 : https://graphicmama.com/blog/graphic-design-trends-2019/
위 블로그를 번역 및 가공한 콘텐츠입니다.
- 더.워터멜론 Z 드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