잡동사니 북마크 털기
도와줘! 내 레퍼런스 *_*
얼마 전에 일하다가 친구한테 이런 카톡을 받았다!
예전 신입 시절이 생각나는구만 쪼꼬미 주니어 시절.. 매번 새롭고 톡톡 튀는 아이디어를 나에게 갈구하던 사람들을 만족시키기 위해 정말 열심히 레퍼런스를 찾았다.
(지금은 릴스/쇼츠가 있지만, 그 때는 릴스가 막 나오던 시기라 틱톡만 찾아보면 되었던 그런 시절..)
아무튼 그 때 틱톡이 완전 난리라 챌린지하는 인플루언서도 찾고, 요즘 인기있는 틱톡 챌린지도 막 서치해야 하던 때라 도움이 필요했다.
나도 어떻게 찾은 건지 기억이 가물가물한데, 아마 틱톡 챌린지를 검색해서 찾았을 거다. 하도 틱톡 앱이 해킹이나 불안한 점이 있던 때라 앱을 깔지 않고 볼 수 있는 방법을 찾았다! 로그인하지 않고 링크만 들어가면 바로 볼 수 있어 굿! 지금도 내 북마크에 저장되어 있는 아주 귀중한 보물.
✅이럴 때 들어와서 보면 좋다
요즘 인기있는 틱톡 채널이 필요할 때
요즘 인기있는 틱톡 챌린지를 찾아야 할 때
트렌디한 틱톡이나 숏폼 인플루언서를 찾아야 할 때
요즘 유행하는 방송이나 영화 등 콘텐츠를 알아야 할 때 등!
이 메인에서 인기있는 채널, 요즘 사람들이 참여하는 챌린지나 인기 해시태그를 간단하게 확인 할 수 있다.
여러 해시태그 중 #스모크챌린지를 클릭하면 여기서 참여한 모든 사람들의 콘텐츠를 볼 수 있다.
그 중에 왠지 공식일 것 같은(?) Mnet 채널을 클릭해보면 본문 내용까지 볼 수 있으니 챌린지 주제와 이벤트 등 정보까지 얻어갈 수 있다.
#영화바비 해시태그를 클릭하면 볼 수 있는 것처럼 공식 영상을 올린 곳을 아예 표시해주기도 한다.
✅URL
https://www.tiktok.com/discover?lang=KR
+ 참고로 틱톡의 광고 문의나 고객센터 등 연락을 위해서는 아래 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https://www.tiktok.com/about/contact?lang=ko-KR
너무 뻔하고 다들 알 것 같아서 민망하지만, 쇼츠는 인기있는 영상을 찾기 위해 '인기급상승'을 자주 이용하는 편! 내 알고리즘을 타지 않고 사람들이 많이 찾아보는 영상을 찾기 위해서는 인기급상승 만한 게 없단 말씀. (릴스는 따로 보는 게 없고.. 유튜브 인기급상승을 참고하는 편...)
✅이럴 때 들어와서 보면 좋다
★레퍼런스 찾으러 온 게 아니라 평소에 내가 심심할 때 (습관처럼 들어오는 것도 좋다!)
급하게 유튜브나 쇼츠 콘텐츠 아이디어가 필요할 때
요즘 인기있는 주제나 인물이 누구인지 알아야 할 때
음악/게임/영화/쇼핑/스포츠/학습 등 카테고리에 맞춘 핫한 영상을 기획해야 할 때
특정 연령에 맞춘 콘텐츠보다는 대중의 픽을 알고 싶을 때
지금 핫한 영상은 뉴진스가 부른 리그오브레전드 주제곡과 임영웅의 MV가 인기다. 쇼츠도 인기 급상승인 것들만 모아져 있으니 매번 들어가서 자주 확인하는 게 좋을 것 같다.
✅URL
https://www.youtube.com/feed/trending
인기있는 영상들을 찾아보는 것도 좋은데, 브랜드와 어떤 인플루언서가 협업을 했는지 보면 콘텐츠 기획할 때 참고할 수 있다. 참고만 해야 된다! 아이디어는 가져가면 안돼~~ 다른 MCN은 잘 모르겠는데 샌드박스는 크리에이터들의 광고 레퍼런스 사이트가 있다.
✅이럴 때 들어와서 보면 좋다
이게 광고였어? 하고 놀라고 싶을 때
이미 진행한 인플루언서 숏폼/PPL 등 레퍼런스가 필요할 때
브랜드와 어떤 인플루언서가 어울릴지 고민일 때
샌드박스 인플루언서랑 협업하고 싶을 때
여기에서 어떤 크리에이터들이 요즘 인기있는지, 샌드박스 소개서 등 메인에서 볼 수 있다.
메인 홈에서 광고 레퍼런스 살펴보기를 보면 원하는 카테고리 별로 볼 수 있다. 지금은 숏폼 형태로 레퍼런스 찾기가 주제니까 '광고 상품별' 로 들어가 '숏폼'을 보면 된다!
광고 상품별 - 숏폼을 누르면 다양한 크리에이터들의 숏폼 광고 영상을 볼 수 있다. 하나 클릭해서 들어가면 기간, 플랫폼, 상품, 산업, 광고주, 캠페인 목표, 크리에이터, 캠페인 영상을 모두 확인 할 수 있다. 이런 페이지가 있다니 정말 놀라운 걸 하하하
✅URL
숏폼 콘텐츠는 요즘 빠질 수 없는 브랜드 콘텐츠 형식이긴 하다. 예비 소비자들에게 관심도 끌고 소비까지 이끌게 만든다면 정말 환상일텐데.. 우선 재밌는 거라도 만드는 게 1차 목표다!
근데 일일히 틱톡/유튜브 페이지에 들어가서 관심 없는 콘텐츠를 계속 찾아보는 게 괴롭거나 이게 왜 인기인지 이해되지 않아 시간이 오래 걸린다면, 차라리 캐릿이나 고구마팜 사이트에서 정리된 인사이트를 보는 게 훨씬 마음 편할 것이다. 하하 (그리고 다들 글을 잘 쓰셔서 재밌움)
☑ 캐릿
처음에는 모두 무료였으나 지금은 일부 공개, 유료로 변경됨.. 1020의 젊은 세대 트렌드가 필요하다면 필수!
☑ 고구마팜
매번 주제에 맞게 뉴스레터를 발송하니, 관심있다면 뉴스레터를 구독하는 게 편할 수도!
하하 그럼 이만 ~ 오늘도 브랜드 스터디를 하러 떠나볼까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