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자유 Nov 29. 2018

UX 디자인 면접에서 당신에게 물어볼 7가지 질문

그리고 그것들을 준비하는 법

목차


1.UX 디자인이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2. 디자인 프로세스가 무엇인가? 당신이 따르는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 말해달라.

3. 다른 디자이너와 개발자, 프로덕트 매니저와 일할 때 당신이 따르는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4. 제품에 추가할 기능을 어떻게 결정하는가? 

5. 가장 자신 있는 프로젝트를 말해달라.

6. 계획대로 되지 않았던 프로젝트에 대해 말해달라.

7. 당신이 생각하는 다음 UX 디자인 트렌드는 무엇인가?

8. 보너스 : 어디서 영감을 얻고 있나? 누구의 글을 찾아 읽는가?

9. 여기 없는 질문들


*본 글에서는 4까지만 제공합니다.


직장 구하기는 힘들다. 면접관이 물어볼 질문의 정답을 전부 알 수는 없지만, 미리 준비할 수 있는 몇 가지 공통적인 질문들이 있다. 대답을 잘한다고 해서 직장을 무조건 얻는 것은 아니겠지만, 성공할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다. 각 면접은 업무 설명과 회사에 따라 맞춰야 한다는 것을 기억하자.


아래에 7가지 핵심 UX 면접 질문과 어떻게 대답해야 하는지에 대한 팁과 요령이 있다.



1. UX 디자인이 무엇인가? 왜 중요한가? UX 디자인 프로세스를 어떻게 설명하겠는가?


질문 의도 : 기본이 제대로 되어있을까?


이 질문이 보편적인 질문이긴 해도 일반적인 대답은 하지 말자. 당신이 어떤 디자이너인지 알 수 있을 구체적인 정의에 초점을 맞추자. 명확하고 납득할 수 있을 만한 대답이어야 한다. (10살짜리에게 설명한다고 상상해보기)


"왜 UX 디자인이 중요한가"라는 질문에서는, 회사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 접근방식에 대한 당신의 열정을 보여줄 기회로 활용하자. 또한 자신의 디자인 관점과 인간 중심 경험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할 수 있다.


David Kelly - Human cetered design

"UX 디자인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해달라"는 질문에 대답할 땐, 다음을 기억하자.


사용자 조사 (User Research)

사용성 (Usability)

정보 구조 (Information Architecture)

사용자 인터페이스 디자인 (User Interface Design)

인터랙션 디자인 (Interaction Design)

경험 전략( Experience Strategy)


팁: UX 디자인을 정의하는 것을 공감과 사용자를 이해하는 것의 중요성에 초점을 맞춰라.  일반적으로 UX 디자이너로써 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디자인 조사와 인터뷰 사용자를 열심히 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디자인 프로세스가 무엇인가? 당신이 따르는 디자인 방법론에 대해 말해달라.


질문 의도 : 작품을 잘 설명할 수 있을까?


디자인 프로세스를 설명할 때, 대표적인 프로젝트의 잠재적인 접근 방식을 설명하거나 (좋음), 이전의 다른 프로젝트에서 진행했던 방법에 대해 설명할 수도 있다(더 좋음)


다음 이야기를 사용해서 면접관에게 다가가 보자.

대표적인 순서 따르기 : 배경, 기회, 프로세스, 난관, 최종 결과

프로젝트 구상부터 완료까지의 단계에 대해 구체적으로 설명하기.

디자인 상황 확인 : UX 상황이 따른 UX 프로세스가 필요하다. 특정 상황에 가장 적합한 프로세스를 사용하는 것은 장점이다.


다른 디자이너와 프로세스가 같지 않을까 봐 두려워하지 않아도 된다. 왜 그렇게 했는지를 설명할 수 있는 능력이 중요하다.

팁 : 사용자와 비즈니스 목표를 철저히 이해 한 사용자 중심 디자인 방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하지만 특정 프로젝트의 맥락에서 설명하면 훨씬 더 좋을 것이다.
Image credits: Usabilla


프로젝트의 상황에서 다음의 기술에 대해 언급하는 게 좋다.

사용자 조사 : 어떤 방법을 사용했었고 왜 그걸 선택했나?

사용자 페르소나 : 페르소나를 만드는 프로세스는 무엇이었나? 얼마나 많은 '페르소나'를 만들었나? 어떻게 도움이 되었나?

고객 여정 지도와 사용자 흐름 : 고객 여정 지도에 무엇이 포함되어 있는가?

프로토타입과 와이어 프레임 : 종이에 스케치하는 것처럼 낮은 충실도 프로토타입에서 어도비 XD를 사용한 인터렉션 프로토타입처럼 높은 충실도로 발전한 방법을 설명하자. 얼마나 많이 반복했으며 어떤 작업을 했는가? 어떤 어려움에 부딪혔나?

측정 및 분석 : 당신이 디자인한 결과로 인한 가입, 판매, 기타 전환의 증가를 정량적인 데이터로 설명한다.


3. 다른 디자이너와 개발자, 프로덕트 매니저와 일할 때 당신이 따르는 프로세스는 무엇인가?


질문 의도: 조직 문화와 잘 맞을까?


면접관은 당신이 일하는 스타일을 알고 싶어 한다. 디자인은 팀 스포츠이며 UX 디자이너로서 프로젝트를 시작해서 끝날 때까지 효과적으로 팀과 디자인 결정을 하는 방법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각각의 팀은 아마 다른 맥락으로 프로젝트를 보았을 수도 있지만, 문제나 오해를 빨리 발견하기 위해 모든 팀 구성원과 소통해야 한다.


Image credits: Melissa Perri


주변 사람들의 동기에 대해 공감하고 이해하는 능력은 중요하다. 개발자와 PM(프로덕트 매니저), 다른 디자이너들은 모두 각자의 니즈와 목표를 가지고 있고, 그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면, 호평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개발자 - 엔지니어와 효율적으로 협업하기 위해서 기술 구조(technology stack)를 이해하고, 제약과 기회에 감을 갖도록 노력하기.

PM  - 프로덕트 매니저와 일을 잘하기 위해서 프로토타입을 디테일하게 풀어서 설명해야 한다.

디자이너 - 디자이너는 일반적으로 페어링과 사일로(siloing)를 반복하고 구조화된 비평 시간을 갖는다. 자신이 일하는 방식에 대해 자각하고 유연성을 보이는 것이 성공의 열쇠다.

팁 : 이 질문을 받았을 때, 면접관에게 현재 팀 구성과 역할, 기존 프로세스에 대해 설명해달라고 요청하자. 현재 직면하고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해 물어보자. 문제 해결 측면에서 당신의 경험을 조직화해서 생각해 볼 수 있다. 면접관에게 당신의 기술과 경험을 그저 직책만을 위해서가 아니라 회사 자체에도 쓸 수 있다는 것을 열정적으로 보여주자.

4. 제품에 추가할 기능을 어떻게 결정하는가?


질문 의도 : 새로운 해결책을 내기 위해서 추측을 받아들이거나 거부할 수 있을까?


이건 상황에 따라 너무 다르기 때문에 대답하기 어려운 질문이다. 만약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구축하는 상황에서 이 질문을 받았다면, MVP(minimum viable product)(역주 : 최소 요건 제품_최소한의 기능을 최소의 노력을 들여 시장에 내놓는 것)를 개발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할 수 있다.

Image credits: Brainhub

만약 기존 제품에 대한 질문이라면 제품 전략의 기본에 초점을 맞춰야 한다. 특정 기능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기 전에 비즈니스 목표와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명확하게 파악해야 한다. 다음 질문에 대한 대답을 준비해보자.

사용자가 누구인가?

사용자의 목표는 무엇인가?

사용자가 왜 기능을 신경 써야 하나? 어떤 문제가 해결되나?

팁 : 사용자 조사를 통해  디자인 결정을 검증하는 것을 보여줄 수 있는 좋은 기회다. 어려움에 직면했을 때, 사용자가 생성한 데이터를 많이 수집하면 디자이너가 어려움을 푸는데 도움이 된다. 충분한 데이터가 수집되고 사용자의 목표가 확인되면 비즈니스 목표에 가장 잘 부합하는 새로운 기능과 기능 우선순위를 결정할 수 있다.

저자 Nick Babich
원문 링크:  https://medium.springboard.com/the-7-questions-youll-be-asked-at-a-ux-design-interview-84f3214e0f29
번역: REASIGN
문의: reasign.newsletter@gmail.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링크 공유는 가능)


최신 해외 디자인 아티클을 한글판으로 편하게 받아보세요!

읽는 디자인, <디독D.dok>(구:REASIGN) 구독링크: http://bit.ly/2FNQNpv


매거진의 이전글 아이폰 잠금 화면 알림이 잘못된 UX인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