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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김자유 Mar 09. 2019

우리가 몰랐던 유저의 모바일 UX 사용 습관

모바일 기술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모바일 사용자 경험과 모바일 사용량에 관한 인사이트를 보자. 2017, 2016, 2015, 2013년에 각각 공개된 데이터와 자체 UX 리서치를 기반으로 한 기사들이다.


1.휴대폰은 아주 흔하다.(ubiquitous)

Pew 리서치(역주:미국 시장조사기관) 보고서에 따르면 미국인의 95%가 자체 휴대폰을 가지고 있고, 2016년 리포트의 68%보다 증가한 77%의 미국 성인들이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스마트폰 보유 비율은 한국이 가장 높고 (88%) 에티오피아가 가장 낮다(4%). 이 비율은 연령에 따라 다르고, 밀리니엄 세대 (22~37살)의  92%는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65세 이상 중 42%를 포함해서 (2013년에는 18%)  모든 연령대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을 더 많이 사용하고 있다.


2. 신흥국과 개발도상국의 스마트폰 보유 비율이 2013년에는 21%였지만 2015년에는 37%로 빠른 속도로 계속 증가하고 있다. 많은 국가에서 여성보다 남성이 더 스마트폰을 많이 가지고 있고, 인터넷 접속도 더 많이 해서 성별 격차는 계속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2017년에 20억 명을 돌파했다.


3. 미국에서 데스크탑 보유량이 모바일보다 미세하게 높지만, 이제는 모바일을 더 선호한다. 타블렛는 꾸준히 가지고 있다. 미국 트래픽 중 63%는 모바일이고, 2018년 말에 3분의 2까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타블렛과 스마트폰 모두 영상 시청, 이메일 확인, 소셜 미디어 사용 같이 인기 있는 활동을 하려고 사용한다.


4. 사용 습관은 디바이스에 따라 다르다. 
노트북과 데스크탑 같은 큰 스크린의 디바이스는 하루에 25~30분씩 몇 번만 사용했지만, 작은 스크린의 디바이스는 하루에 1분 미만으로 80번 이상 자주 사용했다.


5. 안드로이드는 IOS보다 많이 사용하고, 이제 윈도우도 IOS를 넘어섰다.
안드로이드는 미국 시장에서 67%를 차지하고 (작년 대비 3% 증가) 세계적으로도 017년 대비 1% 증가한 86%로 훨씬 높다.


6. 한 달에 평균 40개의 앱을 사용한다.
미국 사람들은 하루에 150분 앱을 사용한다. 이는 2015년보다 30% 증가했다. 만약 젊은 사람들이 폰에 너무 많은 시간을 보내고 있다고 생각한다면,  이를 뒷받침하는 데이터가 여기 있다. 18~24세는 65세 이상의 사람보다 두배 정도 많은 시간 동안 폰을 사용한다.  (하루에 3.2시간 vs 1.6 시간)


7. 모바일 어플리케이션은 대부분 킬링 타임용으로 사용하지만, 온라인 쇼핑을 하는 비중이 더 많아졌다. 미국의 모바일 커머스는 2017년에 1,560억 달러로 도달했고, 2020년에는 3300억을 넘을 것으로 예상된다.


8. 18~29세의 88%를 포함해서 미국의 성인들의 69% 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한다. 
May 2018에 따르면, 미국의 대부분 인기 있는 소셜 네트워킹 앱은 (매 월 모바일 사용자 수 기반) 페이스 북( 164백만명, 2017년 5월 114백만명에서 증가)이다. 인스타그램은 56백만명에서 111백만명으로 폭발적인 인기를 끌고 있다. 페이스북 메신저는 105명의 사용자가 있다.


9. 하나의 앱에서 전체 앱 사용 시간 중 반을 쓰고, 가장 많이 쓰는 상위 3개 앱이 전체 사용 시간의 80%를 쓴다. 스마트폰에 설치하는 앱이 계속 늘어나는 것에 비해, 2015년과 크게 다르지 않다.


10. 미국인은 핸드폰 사용을 줄이는 것을 힘들어한다. 휴가 중인 사람들도 하루에 80번 정도 폰을 본다; 밀레니얼 세대는 하루에 150번 폰을 확인하고, 그들 중 10%는 하루에 300번 본다. 디지털 시간 중 69%가 모바일에서 소비되고, 데스트탑에서는 31%를 소비한다.


11. 모바일에서 지연되는 것은 줄을 서는 것보다 더 안 좋고, 공포영화를 보는 것보다 더 많은 스트레스를 준다.  웹페이지나 영상이 천천히 로딩 되는 것은 사용자의 심장 박동수를 38% 증가시킨다.


12. 미국 사용자들은 digital-first 쇼핑앱에서 140억 달러 이상을 썼다. 이는 2016년에 비해 44% 증가했다. 모바일 커머스는 계속 증가할 것으로 보이고, 판매자들은 이제 데스크탑과 부차적인 것과 함께 모바일 경험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스마트폰으로 시간을 보내는 사용자들은 계속 증가하고 있지만 (특히 연휴 때) 사람들은 여전히 앱보다는 모바일 웹으로 쇼핑하는 것을 선호하고 있다. 앱은 전체적으로 모바일 사용시간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13. 쇼핑 하는 사람의 77%가 (2016년에는 72%) 모바일에서 물건을 찾아보고 난 후 구매한다. 소셜 미디어에서 쇼핑하는 것이 트렌드가 되고 있다. 인터넷 사용자의 28%가 소셜 미디어를 사용해서 물건을 찾아서 구매한다. 아이템 가격을 확인하는 사람(70%)과 원하는 상품을 찾아서 매장을 돌아다니는 사람들 (60%)을 포함해서 대부분 (72%)의 스마트폰으로 쇼핑하는 사람들은 아이템을 찾아보고 구매를 한다.


14. 타블렛 전환율은 여전히 스마트폰 보다 높지만, 스마트폰이 따라잡고 있다. 조사에 따르면 2017년 Black Friday/Cyber Monday sales 때 작년보다 10% 증가한 64%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에서 구매했었다. 모바일 지갑은 미국에서 여전히 인기가 없지만, 2022년  $1280억 판매에 도달할 것이라고 예상된다.


15. 미국인의 20%가 집에서 스마트폰만 의존해서 인터넷에 접속하는데, 2015년엔 13% 더 증가했다.  소득이 낮고 교육을 덜 받은 사람들은 스마트폰으로만 인터넷을 사용할 가능성이 더 높다. 게다가 미국의 15%는 집에 스마트폰이나 브로드밴드가 없다.  




저자 : Jeff Sauro, PhD
원문 링크: https://measuringu.com/mobile-2018/
번역: REASIGN
문의: reasign.newsletter@gmail.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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