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널리 쓰이는 서체 10가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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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Futura
2.Didot
3.Garamond
4.Caslon
5.Freight Sans
6.Open Sans
7.Gill Sans
8.Gotham
9.Bodoni
10.Univers
타이포그래피를 접한지 얼마 되지 않았다면, 좋은 폰트를 고르는 일이 매우 어렵게 느껴질 것이다. 이 중요한 폰트들로만 이뤄진 ‘캡슐' 콜렉션은 이제 갓 시작한 디자이너들에게 좋은 출발점이 되어줄 것이며, 다른 모든 디자인 영역에서도 자신감을 북돋워줄 것이다.
1927년 파울 레너가 디자인한 Futura는 바우하우스 운동의 이데올로기에서 영감을 받은 초기 모더니즘 서체 중 하나이다.
또한 이 서체는 아직까지도 쓰이는 널리 퍼진 서체이기도 하며, 어떤 레이아웃이든 현대적인 느낌이 나게 해주는 힘이 있다. 미래적이고 깔끔한 느낌을 원한다면 사용해보자.
디자인을 좀 더 럭셔리하고 고급지게 하고 싶다면, Didot이 당신의 타이포그래피를 단번에 엘레강스한 느낌을 주는 데에 도움이 될 것이다.
개정된 버전으로 Adrian Frutiger가 디자인한 Linotype Didot이 있는데, 이는 18~19세기 초 파리지앵에 기반한 Didot 가문에 의해 개발된 것이다.
Garamond는 16세기 프랑스 판화가 Claude Garamond가 디자인한 올드 스타일 세리프 계열의 서체를 의미한다. 올드 스타일 세리프 서체는 더 굴곡 지고 로맨틱한 느낌이 나는 과도기적인 휴머니스트보다 좀 더 유기적인 형태를 띤다.
책, 매거진, 문구류에 Adobe Garamond Pro를 사용하는 건 탁월한 선택이다. 또한 가독성과 판독성이 모두 높기 때문에 본문을 조판하는 데에 있어서도 좋은 선택이다.
Caslon은 런던 출생의 활자 주조 업자 William Caslon이 디자인한 패밀리 서체의 이름이다. Caslon은 18세기에 만들어졌음에도 불구하고, 오늘날 봐도 신선하고 적절한 느낌이 들 정도로, 유기적이고 아름다운 스타일을 유지하고 있다.
이 올드 스타일 세리프 폰트는 작업에 따뜻하고 감성적인 느낌을 넣고 싶은 디자이너에게 인기있다. 본문과 제목 등 다양한 곳에 사용할 수 있는 폰트이며, 이탤릭체 역시 가장 아름다운 서체 중 하나로 꼽히고 있다.
Adobe Caslon Pro는 현대에 가장 사랑받는 서체 중 하나이다.
2009년 Joshua Darden이 디자인한 이 활기 넘치는 세리프 서체는 휴머니스트 서체 Gill Sans에서 영감을 받아 만들어졌다. Gill Sans보다는 좀 더 친근하고, 캐릭터같이 통통 튀는 게 특징이다. 이는 같은 내용을 써놨을 때, 더 읽기 쉽고 특징적인 성격을 필요로 하는 밀레니얼 세대를 타깃으로 한 광고나 브랜딩에 완벽하게 들어맞는다.
Futura가 너무 정석처럼 느껴진다면, 조금 기발한 대안으로 Freight Sans를 시도해보자.
Open Sans는 플랫 디자인과 찰떡 궁합이다. 이는 Freight Sans를 기반으로 하는 휴머니스트 산세리프 서체이면서, 좀 더 깔끔하고 중립적인 외형을 띠고 있다. 그래서인지 어디에나 잘 어울려서, 인쇄든 웹 디자인이든 원하는 곳에는 다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그러한 중립성이 오히려 인식률을 떨어뜨려 대부분의 디자인에서 잘한 F(예쁘기는 한데 의도는 전달되지 않는)취급받기도 한다.
영국의 문화와 분위기를 요약할 수 있는 단 하나의 폰트가 있다면, 그건 바로 Gill Sans가 될 것이다. 1920년대에 Eric Gill이 디자인한 것으로, 바삭바삭하고 깔끔한 라인이 따뜻함과 인간적인 감성과 함께 조화를 이루고 있다.
1930년대에 영국에서 공공 디자인 서체로서 널리 쓰였음에도 불구하고, 지난 100년 간 전 세계를 걸쳐 널리 사용되었다. 현대 디자인에서 책 표지나 패키지에서 발견하게 된다면 신선한 느낌을 주며, 뭔가 변화가 필요한 것처럼 보이는 예술작품에 아늑한 노스탤지어를 가져다 준다.
뉴욕 간판의 레터링 스타일에서 영감을 받은 Gotham의 기능적이고 권위적인 스타일은 금세 디자이너들에게 최애 서체가 되었다.
이 폰트는 네로우부터 울트라까지 엄청나게 다양한 범주의 두께와 폭으로 구성되어있어, 디자인 전체에서 Gotham만 사용할 수도 있어 통일된 초현대적인 느낌을 자아낸다.
많은 디자이너들이 럭셔리하고 열정적인 디자인을 할 때, Didot과 Bodoni사이에서 갈팡질팡할 것이다. Bodoni는 Didot보다 압축되어있으면서도 과장되어있어 약간 기이한 느낌을 주는 동시에 복고적인 분위기를 풍긴다.
1798년 Giambattisa Bodoni가 디자인한 이 서체는 안정적이고 진지한 Baskerville에서 영감을 받은 transitional 세리프 서체이다. 만약 당신의 디자인이 비싸거나, 고급스럽거나, 상류층의 것처럼 보이고 싶다면 이 서체를 사용해보자.
Univers는 Gill Sans나 Futura처럼 완전히 빠져들기는 어려울 수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틀림 없이 우리가 작성한 열 가지 서체 중에 가장 유용한 글꼴이다.
1957년 Adrian Frutiger가 디자인한 초기 버전의 Univers는 궁극적으로 현대적인 서체이다. 깔끔하고, 기능적이며 거의 눈에 보이지 않을 정도로 높은 가독성을 지니고 있다. 즉, Univers에는 불필요한 요소가 없다.
매거진 레이아웃, 전단지, 웹사이트 어디에서든지 자유롭게 사용해보자. 포스터나 간판에도 크게 적용해서 그것의 판독성을 최대한 활용하는 것도 좋다.
저자 : InDesign Skills
원문 링크: http://www.indesignskills.com/inspiration/best-fonts-graphic-designer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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