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더 나은 로그인 페이지를 만드는 팁 10가지

by 김자유

*본 글은 디자인 뉴스레터 디독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뉴스레터 '디독' 구독링크: http://bit.ly/2FNQNpv


목차


1.명확하게 하기

2.소셜 로그인 사용하기

3.간단하게 하기

4.가입과 로그인을 구분하기

5.사용자 이름을 건너뛰기

6.사용자에게 비밀번호 보여주기

7.사용자를 기억하기

8.불편없는 비밀번호 찾기 만들기

9.사용자들에게 캡 락이 켜져 있음을 알리자

10.비밀번호가 없는 로그인



로그인 페이지 디자인은 웹사이트의 UX여정에 있어 중요한 부분이다. 잘 된 로그인 페이지 디자인은 방문자를 웹사이트로 안내하고, 새로운 방문자를 신규회원으로 전환하는 데 도움되는 것은 물론, 다시 돌아오는 사용자에게 쉽게 로그인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우리는 로그인 페이지가 매끄럽게 진행되고, 매력적이며, 사용하기에 간단하기를 원한다.


우리가 도와줄테니, 잘 된 로그인 페이지 디자인을 만들기 위한, 그리고 영감을 줄 훌륭한 사례와 팁을 함께 살펴보자.



10가지 로그인 페이지 디자인 팁과 사례


로그인 페이지 디자인에 관해서 여러분이 해야 할 일과 하지 말아야 할 일을 모두 적어보았다.

모든 팁과 사례가 웹사이트에 적용되는 것은 아니다. 요령껏 자신들에게 맞는 것을 선택하도록.


팁 1. 명확하게 하기

우리는 사용자가 로그인 페이지를 찾아 헤매기를 원치 않는다. 로그인 페이지를 찾느라 이리저리 돌아다니면 돌아다닐수록 사용자는 좌절할 것이고 좌절감이 높을수록, 결국 로그인할 가능성은 낮아진다.


좋은 사례로 Gmail 로그인 페이지를 들 수 있다.

15109_1575470610.png Gmail 로그인 페이지

모든 것이 전면 중앙에 있다. 로그인해야 할 곳과 필드에 무엇을 넣어야 하는지 정확하게 보여주고 있으며, G메일 계정이 없다면 “계정 만들기"를 클릭해 쉽게 계정을 생성할 수 있다.


로그인 영역을 명확하게 노출하여 사용자가 가능한 쉽게 로그인할 수 있도록 한다.



팁 2. 소셜 로그인 사용하기

소셜 로그인은 최근 많이 사용되고 있는 로그인 방법이다.실제로 사용자의 88%는 소셜 로그인을 사용하고 있고 그 중 86%가 웹사이트에 새로운 계정을 만들어야 하는 것에 대해 귀찮음을 느낀 적이 있다고 답했다.


그럴 만한 이유가 있는 것이, 여러 웹사이트에 여러 개의 (각기 새로운) 계정을 만드는 것이 꽤 시간이 소요될 뿐 아니라 혼란스럽기 때문이다. 여러 개의 암호와 아이디를 기억하기 어려운 것이다.


소셜 로그인은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 계정 중 하나의 정보를 연동해 계정을 만들 수 있게 함으로써 이러한 모든 불편함을 줄여준다.


여기 Medium에 좋은 사례가 있다. 이 블로그 플랫폼은 사용자들이 Twitter, Facebook, Google을 이용해 서비스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돕는다.


15109_1575470452.png Medium 로그인 페이지


일부 DM’s Guild와 같이 하나의 소셜 플랫폼만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15109_1575470457.png DM's Guild 로그인 페이지


소셜 미디어 사이트도 소셜 로그인을 사용할 수 있다.


15109_1575470461.png Pinterest 로그인 페이지

소셜 로그인은 사용자에게 쉽고 직관적인 로그인 페이지 디자인을 제공한다.



팁 3. 간단하게 하기

로그인 페이지는 간단하고, 직관적이어야 한다.


사례로 Instagram의 로그인 페이지 디자인을 확인해보자.

15109_1575470465.jpg Instagram 로그인 페이지

Facebook으로 로그인하는 옵션과 함께 두 개의 입력 필드. 이 간단하고 효과적인 디자인이 사용자들에게 훌륭한 경험을 제공한다.


그렇기 때문에 로그인 페이지를 디자인할 땐 ‘간단하게’.


팁 4. 가입과 로그인을 구분하기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가입하려고 들어오거나, 로그인하려고 되돌아갈 경우,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로그인 필드를 가입 필드와 구분하여 사용자에게 제공하자.


좋은 디자인 사례로 Facebook이 있다.


15109_1575470469.png Facebook 로그인 페이지


가입 필드가 전면, 가운데에 어떻게 노출되어 있는지 보자. 새로운 사용자는 해당 페이지를 통해 바로 가입할 수 있으며, 이미 가입한 회원은 바로 상단 섹션을 통해 로그인할 수 있다. ‘로그인' 섹션이 (하단 가입 필드) 페이지와 완전히 분리되어 진한 파란색 영역으로 표시되어 있는 것을 보자.


다른 색상, 레이아웃 및 복사를 사용하면 가입 필드와 구별되면서 로그인 필드를 쉽게 만들 수 있다. 복잡할 필요가 없다.


여기 모든 차이를 만들어 내는 간단한 변화의 Dribbble 사례를 살펴보자.


15109_1575470473.png dribbble 로그인페이지


다시 한번 말하지만, 테두리 사용(영역)은 미세하지만 구별에 도움되는 차이를 만든다.



팁 5. 사용자 이름을 건너뛰기

사용자는 매번 해당 웹사이트의 사용자 이름을 생각해 내고, 또 기억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덜어주자. 대신 그들이 이메일 주소나 전화번호를 사용하여 등록할 수 있게 해라.


사용자들은 정말 (해당 웹사이트에) 사용자 이름을 만들기 원할까? 아니면 단지 웹사이트에 가입하고 로그인하기 위한 여정 중 주어지는 또 다른 일일까?


LinkdIn은 사용자에게 전화번호나 이메일 주소로 로그인할 수 있도록 제공하고 있다.


15109_1575470480.png Linkedin 로그인 페이지

여기서 사용자들은 웹사이트에 로그인을 위한 이메일 주소를 잊어버릴 수 있기 때문에, 이들에게 전화번호를 추가로 쓸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면 보다 더 쉽게 로그인할 수 있다.



팁 6. 사용자에게 비밀번호 보여주기

사용자가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이를 볼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하는 것은 (실수로) 여러 번 입력하는 대신 첫 번째 시도로 쉽게 웹사이트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WordPress는 사용자가 자신의 비밀번호를 입력할 때 확인할 수 있게 해 주는데, 모든 사용자는 비밀번호 필드의 눈 아이콘을 클릭하면 타이핑한 암호를 확인할 수 있다.


15109_1575470484.png WordPress 로그인 페이지

또한 Sony PlayStation 로그인 페이지 디자인에서도 같은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15109_1575470488.png Sony PlayStation 로그인 페이지


또 다른 추가 대안으로, ‘비밀번호 표시' 확인 체크박스기 있다.

출처 : FourthBottle


팁 7. 사용자를 기억하기

이전에 로그인한 사이트로 돌아가 다시 로그인해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되는 것보다 더 좌절스러운 일이 있을까?


사용자가 웹사이트로 돌아가면 사용자가 이미 로그인했는지 또는 쉽게 로그인할 수 있도록 특정 필드가 미리 채워져 있는지 확인하자.


구글은 이 일을 아주 잘하고 있는데, 사용자가 YouTube, Gmail, Google Drive 또는 다른 구글 서비스에 다시 진입할 때마다 쉽게 로그인할 수 있도록 사용자 정보를 기억하고 있다.


15109_1575470493.png Gmail '계정 선택' 확인


Ally Bank는 사용자가 웹사이트에 도착하자마자 웹사이트가 사용자 이름을 채우도록 허용하는 ‘사용자 이름 저장' 체크박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한다. 이는 사용자 정보를 기억하는 또 다른 좋은 방법이다.


15109_1575470498.png Ally Bank 로그인 페이지


팁 8. 불편없는 비밀번호 찾기 만들기


때때로 사용자는 로그인 정보를 잊어버리는데, 이때 비밀번호를 찾는 과정에 불편함이 없도록 만들자.


Chase Bank는 사용자가 사용자 이름과 비밀번호를 잊어버린 경우를 대비해 맨 아래에 이런 버튼을 배치했다.


15109_1575470860.png Chase Bank 로그인 페이지

Illinois Tollway의 I-Pass 웹사이트에는 사용자가 사용자 이름이나 비밀번호를 잊어버리는 경우, 별도로 두 개의 링크를 보여주고 있다.


15109_1575470525.png Illinois Tollway의 I-Pass 로그인 화면


Evernote는 얼마나 오래전에 비밀번호를 변경했는지 사용자에게 알려준다.

15109_1575470528.png Evernote 로그인 화면


이 작은 기능은 사용자들의 기억을 되살리고 자신들의 비밀번호가 무엇인지 기억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사용자가 로그인 정보를 잊어버린 경우,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명확하게 알려주자. 이로써 사용자는 좌절감을 덜 느끼게 되고, 서비스를 더욱 사랑하게 될 것이다.



팁 9. 사용자들에게 캡 락이 켜져 있음을 알리자


우린 모두 경험이 있지 않는가? 어렵게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또 입력하는데 아무 소용이 없을 때, 그제야 입력 내내 캡 락이 걸려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사용자들에게 캡 락이 걸려있을 때 경고를 띄우게 되면, 이런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런 사례는 WordPress에서 볼 수 있는데, 빨간색 에러 툴팁은 사용자에게 캡 락이 걸려있을 때 나타난다.


15109_1575470539.png WordPress는 로그인을 시도하는 동안에 캡 락이 걸려있는지 알려준다.

출처 : Jaspreet Chahal


또한, Microsoft의 Edge 브라우저 또한 사용자들에게 타이핑하는 동안 캡 락이 걸려있는지 알림을 켜는 것에 대한 선택권을 제공하고 있다.


15109_1575470544.png

출처 : Discouse.wicg.io



팁 10. 비밀번호가 없는 로그인


모바일 사용자의 비밀번호를 (자체적으로) 기억하거나, 사용자가 입력하지 않아도 로그인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가령, Charles Schwab Bank는 사용자가 전화에 지문 스캐너를 사용해 로그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15109_1575470979.png

Charles Schwab Bank 로그인 페이지 : Charles Schwab


Ally Bank도 마찬가지로 IOS 사용자가 자신의 페이스 ID를 사용하여 계정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15109_1575470566.png

Ally Bank 로그인 페이지 : IOS App Store



저자 : Maciej Lipiec
원문 링크: https://uxdesign.cc/beyond-the-double-diamond-thinking-about-a-better-design-process-model-de4fdb902cf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링크 공유 가능)


*본 글은 디자인 뉴스레터 디독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뉴스레터 '디독' 구독링크: http://bit.ly/2FNQNpv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우리가 주목해야 할 디자인 도구 5가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