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자유 Apr 11. 2020

비주얼 디자인에서 UX 디자인으로 스펙트럼 넓히기

*본 글은 디자인 뉴스레터 디독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뉴스레터 '디독' 구독링크: http://bit.ly/2FNQNpv


목차


1. 당신의 강점은 어디쯤 놓여 있는가?

2. 습득하자.

3. 지금 UX 디자인을 테스트하자.

4. 경쟁하자.

5. 커뮤니티에 참여하자.

6. 적용하자.

7. 당신이 해낼 때까지 꾸며내자.

8. 계획을 세우자.

9. 주요 장점 


UX 디자인 프로토타이핑


나는 16년 동안 디자이너로 일해왔다. 2000년에 영국에서 아트와 디자인을 공부했으며, 이후에는 예술품 패키지 디자이너, 신문사의 아트 디렉터, 웹 디자이너, 그래픽 디자이너를 거쳐 디자인 리더가 되었다. 현재는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제품을 보유한 UX팀의 리더이다. 나는 대기업, 에이전시, 스타트업, 1인 소규모 기업에서 일했었다.


나는 우리가 일하는 특정한 방식을 고객이나 이해관계자들에게 설득하기 위해, 디자인 작업에 대한 검증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일찍이 깨달았다. 하지만 명확한 답을 찾지 못했었다. 내가 UX에 관심을 두게 된 건 그때 부터였다.


UX는 디자인에 공감하고, 상상하고, 테스트하여 실행 가능한 견고한 프레임워크를 제공한다. 더불어 디자인 패턴에 대한 데이터를 제공함으로써 리서치에 대한 이해를 돕는다. 이를 행동심리학과 결합하면, 내가 생각하는 디자인 관행 중 최고라고 생각하는 것을 얻을 수 있다.


당신은, 자신의 강점을 어디에 놓아야 할지 생각해야 한다. 리서처, 경험 디자이너, UI 디자이너 등의 스펙트럼에서 말이다. 이는 UX 리더로서 면접자에게 묻는 말이기도 하다. 나는 모든 분야를 아는 것부터 시작해서, 스펙트럼 전반에 걸쳐 넓은 기술을 가지라고 조언하고 싶다. 커리어가 많아지면 당신은 한 분야를 집중적으로 전문화할 능력이 된다. 나를 예로 들면, UX 매니저이자 전략가이며 핵심 강점으로 UX 스킬 셋을 갖고 있다. 하지만 리서치 역시 쉽게 실행할 수 있으며, 디테일한 UI 디자인 역시 가능하다. UX 전략과 디자인사고는 핵심 강점의 두 번째에 불과하다.



1. 당신의 강점은 어디쯤 놓여 있는가?


비주얼 디자인과 UI에 능숙하지만, UX 전략과 프로젝트를 올바른 단계로 나누는 방법에 대서는 이해가 부족하다. 이것은 당신이 모르는 영역을 배워야 함을 의미한다.


2. 습득하자.


UX 학위는 필요한 걸까? 나의 답은 'No'다. 프로세스와 아이디어를 이해한 후, 디자인할 수 있는 능력을 보여주는 견고한 포트폴리오가 필요하다. 당신이 전환하는 중이라면 아마도 아트와 디자인 학위가 있을 수 있다. 이것은 완벽하다. 학위가 없더라도 당신의 포트폴리오가 요구되는 바에 적합한 수준이라면, 점점 더 많은 회사들이 공식적인 자격증을 요구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괜찮다.


온라인 강좌를 수강한다면, 내가 처음 UX를 배우기 시작할 때 들었던 유데미(Udemy)의 데이비드 트래비스(David Travis) 강좌를 추천한다. 온라인 강좌는 UX 프로세스와 사례를 익히기 쉽다. 유데미 외에 린다(Lynda)와 인터랙션 디자인 사이트도 좋은 콘텐츠를 갖고 있다.


책을 많이 읽고 늘 배우자. 다음과 같은 선택지는 기반을 단단하게 다지도록 도움을 줄 것이다.


사용자를 생각하게 하지마! & 사용성 평가, 이렇게 하라! -스티브 크룩

스티브의 책은 훌륭하다. 디자인에 있어서 사용성 원칙을 간단하게 알려주기 때문이다. 그의 두 번째 책인 사용성 평가, 이렇게 하라! 는 조직에서 사용자 테스트를 정기적으로 하는 방법을 다루었다. 나는 이를 차용하여, 디자인 직책에 사용자 테스트를 도입했다.


사용성 엔지니어링(Usability Engineering) - 제이콥 닐슨

90년도에 쓰인 매우 오래된 책이지만, 사용성 테스트의 탄생을 이해하기 위한 바이블과 같다. 제이콥 닐슨은 진정한 UX의 대부이기 때문이다.


린 스타트업 - 에릭 리스

이 책은 프로덕트 디자인에서 사용자 테스트와 린 실험을 성공적으로 입증해 보인다. 이는 UX 디자인을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상황의 문제점을 식별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스프린트 - 제이크 냅

제이크 냅은 문제를 효과적으로 이해하고, 아이디어를 내며, 테스트할 준비를 하기 위해 어떻게 스프린트를 사용하는지 보여준다. 오늘날 UX 전략의 측면에서 볼 때, 이 책은 아마도 린 UX 와 디자인 스프린트의 조합일 것이다. 따라서 이 책은 당신의 UX 커리어에 매우 큰 영향을 줄 것이다.


린 UX 와 디자인적인 사고를 방법론 또는 작업 방식으로 다루는 건 좋은 생각이다. 이는 프로덕트 디자인에서 일반적이며, 내 UX 커리어 대부분에 쓰여왔다.


3. 지금 UX 디자인을 테스트하자. 


순수하게 디자인에 초점을 맞춘다고 하더라도 UX 프로세스 중에 구현할만한 게 있는지 살펴봐라. 예컨대 사용자 흐름은 사용자 인터뷰나 원격 사용자 테스트를 통해 검증할 수 있다. 또는 특정 프로젝트를 위한 프로토 퍼소나도 제작할 수 있다. 이제 프로젝트를 UX 프로젝트처럼 구성해보자.


내가 디자인 리더였을 때 우리를 위한 페르소나를 만들었다. 아무도 그렇게 하라고 하지 않았지만, 그저 진행했다. 또한 디자인을 더욱 잘 설명하기 위해 로우 파이(Low-fedelity) 프로토타입을 만들었다. 여러분도 현재의 역할에 적응하고 맞추기 위해 시도할 수 있는 많은 기술과 프로세스가 있다.


내가 채택한 또 다른 것은 디자인, 프로덕트 또는 웹사이트에 대한 피드백을 위해 이러한 작업을 수행하는 일반 사용자 인터뷰였다. 이는 UX의 핵심 롤이다.


더불어 무료로 도움을 줄 수 있는 스타트업이나 비영리단체를 둘러봐라. 당신이 배운 UX 디자인 적용을 시도할 수 있다. 완벽한 결과를 매번 가져오지 못해도 괜찮다. 무료로 일을 하므로 여전히 큰 도움이 되리라 확신한다.



4. 경쟁하자.


만약 당신이 대회에 참가한다면, 당신은 UX 프로세스와 디자인을 분해하고 보여주는 실제 세계의 브리핑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나는 대회에서 강력한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우승한 UX 주니어를 고용했다.



5. 커뮤니티에 참여하자. 


당신은 당신 주변을 둘러싸고 있는 상위 5명의 사람들의 산물이라고 보통 이야기한다. 이는 전문적인 영역일수록 명백한 사실이다. UX 디자인을 위해 해당 지역의 미팅 그룹을 찾고 직접 참여해라. 연결된 UX 디자이너에게 20~30분 내로 조언을 구하면서 커피는 당신이 사겠다고 제안해라. 나는 종종 나와 연결된 사람들에게 나의 경험을 공유하고 조언을 해준다. 이것은 나를 항상 행복하게 한다.


콘퍼런스나 워크숍으로 가서 특정 UX 워크숍의 정보를 찾아라. 워크숍에 가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고, 실제 적용하는 방법도 알게 된다.


IBM UX 콘퍼런스 워크숍에서 나의 모습

6. 적용하자.


UX 기술을 일에 적용하려면 UX/UI 주니어 정도의 역할을 할 수 있어야 한다. 만약에 내가 아는 디자이너가 포트폴리오가 있고, UX 프로세스와 프로젝트를 어떻게 나눌지 이해하고 있다면 나는 그들을 고려할 것이다. 심지어 그들이 실무 경험이 없더라도 말이다.


시니어 비주얼 디자이너라면 주니어 역할에 투입되고 싶지 않을 것이다. 그렇다면, 실제 고객과 함께한 포트폴리오가 있어야 하며 당신은 중간 직책에 지원할 수 있다. 나는 이와 같은 루트로 접근하여 디자인 리더에서 UX/UI 계약자, UX/UI 시니어, 마지막으로 UX/UI 리더/헤드로 오게 되었다.


7. 당신이 해낼 때까지 꾸며내자.


나는 항상 유료로 사이드를 하도록 제안하는 편이다. UX 기술을 홍보하는 웹사이트를 작은 사이드로 시작하고 당신이 진짜 일을 할 수 있는 능력이 되는지 알아보아라. 만약 주니어라면 어려울 수도 있지만, 배운 것을 정말 짧은 시간에 적용할 수 있다. 가격은 당신의 수준을 반영해야 함을 명심해라. 업워크(Upwork, 세계적인 프리랜서 사이트)나 비슷한 웹사이트에서 프리랜서 프로필을 설정할 수 있다.



8. 계획을 세우자.


자신이 어디 있고 싶고, 언제가 될지를 생각해 보라. 매년 높은 수준의 목표를 갖고 4년 계획을 세우면, 더 가치 있는 결과를 얻게 될 것이다.



9. 주요 장점


UX의 큰 성장으로 이에 관심을 가진 주니어들이 유입되고 있다. 시각/그래픽 디자이너에서 UX 역할로 전환한다는 것은, 기존의 주니어 포지션을 뒤엎고 UX 디자인을 시작하기 위해 고군분투하는 사람들 사이를 벗어난다는 걸 의미한다.


당신이 어디에 있고 싶은지에 대한 4년 계획을 생각해보라. 현재 역할에서 할 수 있는 작업을 고려해서 조직을 만들고, 스스로 배우며, 설득하고, 변화시켜라. 이유와 결과를 뒷받침할 데이터를 가지고 자주 단순하게 UX 기술을 적용해보아라. 만약 불가능하다면 사다리에서 첫발을 내디딜 수 있는 새로운 역할을 찾아라.


성장에 집중하며 다른 디자이너들에게 배우고, 만나보아라. 시각디자인에서 UX 디자인까지 직접 경험해보자.


*저자 다니엘 버치의 Linkd in



번역자 : 이지은

저자 : Daniel Birch       

원문 링크: https://uxdesign.cc/how-to-transition-from-a-visual-designer-to-a-ux-designer-9cadaf1c00ef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링크 공유 가능)



*본 글은 디자인 뉴스레터 디독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뉴스레터 '디독' 구독링크: http://bit.ly/2FNQNpv


매거진의 이전글 린 UX를 실무에 적용하는 효과적인 방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