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자유 Apr 11. 2020

린 UX를 실무에 적용하는 효과적인 방법

*본 글은 디자인 뉴스레터 디독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뉴스레터 '디독' 구독링크: http://bit.ly/2FNQNpv

Overview

오늘 소개해드릴 책은 <UX FOR LEAN STARTUPS>입니다. 이 책은 제품을 다루는 실무자나 린 UX의 이해가 필요한 사람들을 위한 실용서로, 저자인 로라 클라인은 린 UX로 어떻게 아이디어를 검증하고 이를 고객에 니즈에 맞게 디자인하여 제품을 만드는지 알려주고 있습니다.


Insight

일반적으로 린 UX는 작은 문제부터 해결하고 반복적으로 개선하는 프로세스를 말합니다. 만일 애자일과 사용자 중심 디자인이 익숙한 실무자라면, 더 친숙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이번 리뷰에서는 린 UX의 전반적인 정의와 함께 2부에서 다룬 디자인을 중점으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1. 린 UX는 무엇인가

린 UX를 잘 다루고 싶다면 사용자 중심 디자인애자일을 어느 정도 이해해야 합니다. 린 UX가 이와 같은 개념들을 상당히 많이 차용하고 있기 때문이죠. 자, 그럼 이를 바탕으로 린 UX 프로세스를 간략하게 정의해봅시다.


린 순환 - 순환 반복으로 전체 소요시간을 최소화


사용자 중심 디자인은 고객에게 피드백을 받아 제품을 개선하는 것을 말합니다. 더불어 애자일은 주요 의사결정 과정에서 디자이너, 개발자, 제품 관리자가 함께 참여하기 때문에 디자인 프로세스를 빠르게 만들죠.


이에 기반한 린 UX는 사용자 피드백을 데이터로 측정합니다. 그리고 디자인한 기능을 매 이터레이션마다 테스트하여, 구체적인 지표를 통해 개선 방향을 정하게 되는데요. 이 프로세스는 계속적으로 순환됩니다. 이렇게 반복적인 디자인과 기능 개선이 린 UX의 큰 특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측정 없이는 학습도 없다.


2. 린 UX 디자인 프로세스

이제 본격적으로 제품을 만들기 위한 아홉가지의 디자인 과정을 알아봅시다.

1. 제대로 문제 파악하기: 사용자 관점에서 문제를 정의하고 사용자 유형과 맥락, 니즈를 파악한다.

2. 테스트 우선 디자인하기: 디자인을 측정가능한 데이터로 도출하여 성공여부를 수치적으로 판단한다.

3. 스토리 작성하기: 디자인을 평가하는 방법으로 디자인 스토리를 작성한다.

4. 팀이 함께 실현 가능한 해결책 찾기: 15분 내로 각 문제에 대한 해결책의 아이디어 공유한다.

5. 의사결정: 예상 이득, 예상 비용 또는 ROI에 따라 해결 방향을 결정한다.

6. 타당한 접근방법 고르기: 합리적인 가설을 세운 후 타당한지에 대해 검증한다.

7. 스케치하기: 테스크 플로우와 디자인 요소에 대해 디테일을 스케치한다.

8.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 제작하기: 화면에서 일어나는 모든 인터랙션과 다양한 입력 값에 따른 여러가지 상태를 고려하여 화면을 제작한다.

9. 테스트하고 반복 개선하기: 디자인을 반복 수정하고 테스트한다. 이는 핵심이다.


3. 디자인 도구 활용하기

디자인 도구는 실제 주어진 시간에 따라 적합하게 활용해야 합니다. 도구들은 각자 다른 수준의 완성도와 디자인 활용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1. 다이어그램: 복잡한 인터랙션 흐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개발에 걸리는 시간을 예측하거나 디자인을 설명할 때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스케치: 빨리 그려보고 버릴 수 있는 데에 적합합니다.

3. 와이어프레임: 와이어프레임은 디자인을 세밀하게 파악할 수 있는 도구입니다. 하나의 와이어프레임에는 모든 상태에 대한 화면이 포함됩니다.

4. 인터랙티브 프로토타입: 제품 전체를 어렵게 구현하는 대신 실제와 아주 가까운 제품을 테스트함으로써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을 때 적합한 도구입니다.


저자는 디자인 전반에 걸쳐 '적당한 수준의 디자인'을 강조합니다. 사실 디자이너라면 오해할만한 대목이기도 한데, 이를 통해 던지는 메세지는 분명합니다. '디자이너는 디자인하지 말아야 할 때를 알아야 한다.'라는 것입니다. 바로 디자인의 우선순위를 파악해야 한다는 의미이죠.


이 책은 좋은 제품을 만들고 싶은 모든 직군을 위한 책입니다. 특히 비즈니스를 시작하려는 오너라면, 고객 중심의 입장에서 제품을 다시금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이 책이 린 UX를 배우고자 하는 여러분에게 좋은 리소스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One more

린 UX를 적용하고자 하는 실무 종사자에게 도움이 될 만한 몇 가지 서적을 추천합니다.


LEAN UX / 제프 고델프

린 방법론과 애자일의 개념을 다룬 책으로, 오늘 다룬 책을 읽기 전에 선행하기에 좋은 책입니다. 사례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으므로 실무에서 린 UX를 적용하는 데 좋은 가이드가 될 것입니다.

책 보러가기


LEAN STARTUP / 에릭 리스

린 스타트업의 창시자인 에릭 리스의 책입니다. 에릭 리스는 공동 창업한 IMVU에서의 경영 경험을 통해 린 스타트업 방법론을 제시합니다. 스타트업 종사자라면 꼭 읽어야 할 권장 도서입니다.

책 보러가기


WRITTEN BY 지은



*본 글은 디자인 뉴스레터 디독에서 발행한 글입니다.

해외 디자인 아티클 번역 뉴스레터 '디독' 구독링크: http://bit.ly/2FNQNpv


매거진의 이전글 에어비앤비 디자이너들이 말하는 Next desig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