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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하상호 Apr 13. 2022

현재가 과연 지금일까? 2부

생각문법_현재시제_007



이번 브런치에서는 전형적인 현재시제 문장을 통해 현재시제의 영역과 개념을 확실히 인식합니다. 특히, 직업을 나타내는 현재시제에 중점을 두고 살펴봅니다.


▪ 전형적인 현재시제 문장

▪ 직업의 현재시제




예문1

전형적인 현재시제 문장


1-1]--철수를 소개합니다.


1-1]--Cheolsu lives in Seoul.

1-1]----철수는 서울에 삽니다.

1-2]--He goes to Hanguk University.

1-2]----한국대학에 다닙니다.

1-3]--He studies very hard.

1-3]----매우 열심히 공부합니다.

1-4]--He works in the fast-food restaurant.

1-4]----패스트푸드점에서 일합니다.

1-5]--He starts work at six in the evening.

1-5]----저녁 6시에 일을 시작합니다.



1-1]--Cheolsu lives in Seoul.

1-1]--철수가 예전부터 지금까지 서울에 살았고, 언제까지 살지 확언할 수 없지만, 앞으로도 서울에 산다는 말입니다. (체류가 아닌) ‘거주’를 뜻합니다. (= His home is in Seoul.)


1-2]--He goes to Hanguk University.

1-2]--- 철수가 지금 한국대학에 가고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지금까지 한국대학에 다녔고, 언제까지를 확언할 수 없을 뿐, 앞으로도 한국대학에 다닌다는 말입니다. 다시 말해, 한국대학을 다니는 대학생이라는 말입니다. (등교가 아닌) ‘재학’을 뜻합니다. (= He's a student at Hanguk Univ.)


주의! 철수가 졸업하면 더는 대학생이 아니니, 철수가 언제까지 대학생인지 확언할 수 있다고 말하기 쉽습니다. 하지만 졸업은 못 할 수도, 안 할 수도 있습니다. 하더라도 언제 하는지, 내일 당장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모르는데 확언할 수 없습니다. 현재시제를 논하면서, 은연중에 “졸업하면”이라고 가정하면 안 됩니다.


1-3]--He studies very hard.

1-3]--- 철수가 지금 공부하고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철수는 지금 놀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예나 지금이나 앞으로나 변함없이, 매우 열심히 공부한다는 말입니다. (학습이 아닌) ‘근면’을 뜻합니다. (= He's a hard-working student.)


1-4]--He works in the fast-food restaurant.

1-4]--- 철수가 지금 패스트푸드점에서 일하고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철수는 지금 학교에서 수업을 받고 있을 수 있습니다.) (노동이 아닌) ‘근무’를 뜻합니다. (= He's an employee.)


1-5]--He starts work at six in the evening.

1-5]--- 저녁 6시는 (오늘만 아닌) 평소 ‘출근 시각’을 뜻합니다. 그러고 보니, ‘평소’라는 말속에 과거·지금·미래가 내포되어 있습니다.



질문입니다. 패스트푸드점에서 일하는 철수는 직원일까요, 아르바이트생일까요? 시제가 현재니, 철수가 언제까지 일하는지 단언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철수는 직원이거나, 대학생인 점을 고려하면 생계형 아르바이트생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He is working in a restaurant these days. [현재진행]

>---철수는 요즘 식당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미리 한번 보겠습니다. 위 예문은 ‘진행형[working]’이 쓰인 ‘현재진행’ 문장입니다. 철수가 ‘얼마간 임의로’ 일하는, 이를테면 이번 방학 동안에만 ‘아르바이트하는’ 상황이면, 위 예문과 같이 진행형을 써야 합니다. (이 점에 대해서는 ‘현재진행’에서 자세히 다룹니다.)



직업


직원은 이것이 있는 사람입니다. 생계를 위해 종사하는 일인 이것은 무엇일까요? 네, 그렇습니다. ‘직업’입니다. 직업은 지금까지 했고 앞으로도 하는 일이면서, 그만 두거나 그만 두게 되는 날을 단언할 수 없는 일입니다. 그야말로 ‘현재시제처럼’ 하는 일입니다. 마땅히, 직업은 현재시제로 나타냅니다.


1-6]--영희와 철수가 서로 호구조사를 합니다.


1-6]--“What does your father do?”

1-6]----“아버지께서는 뭐 하시는 분이니?”

1-7]--“He teaches math at a high school. What about yours?”

1-7]----“고등학교에서 수학 가르치셔. 너의 아버지께서는?”

1-8]--“He flies an airplane. Do you have any brothers or sisters?”

1-8]----“비행기 조종하셔. 형제자매가 있니?”

1-9]--“Yes, I have an elder sister. She writes novels.”

1-9]----“응, 누나 있어. 소설 써.”



1-6]--“What does your father do?”

1-6]--- 직업을 묻는 말입니다. 직업은 보통 ‘What do you do?’ 이렇게 묻습니다. 직설적으로 ‘What's your job?’ 이렇게 묻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1-7]--“He teaches math at a high school. What about yours?”

1-7]--- 아버지가 지금 수학을 가르치고 있다는 말이 아닙니다. (아버지는 지금 집에서 쉬고 계실지도 모릅니다.) 직업이 ‘교사’라는 말입니다. (= He's a math teacher at a high school.)


1-8]--“He flies an airplane. Do you have any brothers or sisters?”

1-8]--- 아버지가 ‘조종사’라는 말입니다. (= He's a pilot.)


1-9]--“Yes, I have an elder sister. She writes novels.”

1-9]--- 누나가 ‘소설가’라는 말입니다. (= She's a novelist.)



예문1을 통해 현재시제의 영역과 개념을 확실히 인식하셨죠?




불변의 진리


현재시제의 시동을 걸었습니다. 지금부터 현재시제 용법을 하나씩 살펴보겠습니다.


>-The earth goes around the sun. [현재시제]

>---지구는 태양 주위를 돈다.


현재시제 용법으로, 불변의 진리를 현재시제로 나타낸다는 말을 들어 보셨을 것입니다. 위 예문이 불변의 진리를 나타낸 현재시제 문장입니다. 그럼 왜, 불변의 진리를 현재시제로 나타낼까요? 혹여, 방금 한 질문이 어이없거나 좀 황당한가요? 그래도 안 하는 것보다는 낫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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