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작성 강의 원 포인트
1.
내가 왜 보고서를 쓰는지 생각하지 않고 쓰는 사람들이 있다.
A제품에 대해 마케팅 기획안을 써오라고 하면
말 그대로 마케팅 기획안을 써온다.
2.
그런데 그 마케팅 기획안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지 않는 기획안은 그냥 교과서 같은 기획안이 되기 쉽다.
즉, 다른 제품의 마케팅 기획안에도 동일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획안인 것이다.
3.
기획안의 목적이 있으면
그 목적에 따라 기획안의 구성과 내용이 달라진다.
마케팅의 목적이 시장점유율의 확대인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것인지
아님 인지만 시키는 것인지에 따라
기획안은 내용이 다를 수 밖에 없다.
4.
기획이든 보고서든 초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다.
상사의 지시사항을 있는 그대로만 받아들여
지시의 핵심이 뭔지를 보지 못한다.
5.
기획이나 보고서 작성 강의 때
배워야 할 것은 논리전개나 목차구성보다
'목적'이다.
6.
목적이 바로 서지 않으면
내용은 필요가 없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가장 간과하기 쉽다.
하수든 고수든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