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글생각 Mar 07. 2020

보고서, 왜 쓰는지 먼저 생각하자

보고서 작성 강의 원 포인트

1. 

내가 왜 보고서를 쓰는지 생각하지 않고 쓰는 사람들이 있다.

A제품에 대해 마케팅 기획안을 써오라고 하면

말 그대로 마케팅 기획안을 써온다. 

2. 

그런데 그 마케팅 기획안의 목적이 무엇인지를 

생각하지 않는 기획안은 그냥 교과서 같은 기획안이 되기 쉽다.

즉, 다른 제품의 마케팅 기획안에도 동일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획안인 것이다. 

3. 

기획안의 목적이 있으면

그 목적에 따라 기획안의 구성과 내용이 달라진다. 

마케팅의 목적이 시장점유율의 확대인지

수익성을 높이기 위한 것인지

아님 인지만 시키는 것인지에 따라 

기획안은 내용이 다를 수 밖에 없다.

4.

기획이든 보고서든 초보들이 가장 많이 하는 실수다.

상사의 지시사항을 있는 그대로만 받아들여

지시의 핵심이 뭔지를 보지 못한다. 

5. 

기획이나 보고서 작성 강의 때 

배워야 할 것은 논리전개나 목차구성보다

'목적'이다. 

6. 

목적이 바로 서지 않으면

내용은 필요가 없다. 가장 기본적인 사항이지만

가장 간과하기 쉽다. 

하수든 고수든 말이다. 


https://blog.naver.com/cobanet/221839736080

작가의 이전글 보고서, 정리만 잘해도 기본은 간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