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작성 강의 원 포인트
1.
보고서 작성을 잘 하지 못하는 사람들의 특징 중 하나는 정리가 안된다이다.
아무리 자료를 많이 봐도, 기존 유사한 보고서가 있다고 해도 정리가 안된다.
그래서 보고서 작성을 잘 하려면 기본적으로 정리가 최우선이다.
정리가 되지 않으면 PPT 디자인을 잘해도, 내용이 좋아도 말짱 꽝이 된다.
2.
보고서라는 게 최종적으로는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는 것이지만
그 생각은 다른 사람들이 작성한 다양한 자료에서 나온다.
이 자료를 읽고 자신의 것으로 소화하기 위해서는 1차적으로 정리가 되어야 한다.
이런 정리는 어떻게 해야 할까?
3.
시험 공부를 할 때도 정리를 하는데
그냥 막 정리하지 않는다.
일단 유사한 정보를 묶는다.
유사한 정보를 묶고 의미하는 바를 고민한다.
4.
보고서도 마찬가지다.
유사한 정보를 묶고 그게 의미하는 바가 무엇인지 고민한 후
자신의 생각으로 표현하는 것이다. 이런 과정이 없으면
아무리 좋은 보고서 작성 스킬을 안다해도 보고서 수준은 항상 제자리다.
5.
MECE, 로직트리, 마인드맵, 만다라트
수많은 생각도구가 있는데 이는 모두 정리와 관련되어 있다.
이 툴 안다고 무조건 정리가 되지 않는다. 그랬으면 우리는 정리의 신이 되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