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주 Aug 21. 2023

7월 29일

두 번째 여름

기어코 되어야만 했던, 나의 두 번째 여름

햇살이 강하게 내리쬐는 이곳은 따가운 뜨거움 만큼이나 빛나는 길 위

그런 길을 나는 단조로운 옷을 입은 치열함으로 걷고 있다.


고개를 들면 저 하늘에 구름은 인형에서 삐져나오다만 솜처럼 여기저기 헤쳐져 있고

나뭇잎들이 모여서 푸르러진 나무는 저 높은 구름을 가뿐히 가린다.

자세히 보면 구멍이 슝슝 뚫려있는 나뭇잎들

벌레먹은 구멍으로 새어 들어오는 햇빛은 왠지 나뭇잎이 발광하는 듯


지글지글 불타오르는 길 위에는

말라비틀어진 지렁이들이 여기저기 붙어있고

그 옆을 명량한 여자아이 둘이 시합하듯이 달린다.

내 눈 아래 울퉁불퉁 엄지발톱만 빼고 칠해진 남색 매니큐어와

그런 발가락이 보이는 낡은 횟빛을 머금은 하얀 슬리퍼

그리고 터벅터벅 걷는 이건 아빠가 지적했던 나의 엉성한 발걸음


어른이면서 동시에 아이일 수 있을까?

내 마음은 어쩐지 다섯계절 내내 계속해서 헛헛하고

이 따갑고 빛나는 길은 뭐 하나 완벽한 건 없는데

왠지 이 불완전한 것들의 모임이 충분하다.


완벽한 건 오히려 단단한 결핍이었음을,


이런 뭐 별거 없는 충분함을 찾아내는 발견가로

다른 곳에 자꾸 마음을 놓쳐버리지 않고

그저 단순하게

그런 방향으로

후퇴할지언정 오늘도 조금 전진

keyword
작가의 이전글 제주 올레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