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여경 Nov 19. 2018

디자인 커뮤니티

오늘은 문화기획을 하시는 분을 만나 몇가지 프로젝트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분은 디자인의 중요성을 정확히 알고 있었고, 서울이 아닌 지방이야말로 디자인이 절실하다고 호소하고 있었다. 그 분의 기획서에 그런 의지가 흠뻑 묻어 있었다.
-
그분은 말하는 내내 반짝이는 눈으로 나를 보고 있었는데... 마치 "자 이제 너의 역할을 얘기해봐"라고 말하는 듯 했다. 당장은 대답할 수 없었기에 의지에 동참하는 정도로 마무리했다.
-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과연 지역민들이 서울에서 온 사람들의 디자인을 온전히 수용할까? 그건 거의 불가능하다. 경험상 디자인을 말하는 사람들은 거의 대부분 디자이너의 섬세한 손길을 원할뿐 결코 머리를 내어주지 않는다. 씁쓸한 미소와 명예로운 상처만 남길 상황에서 나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
잠들기 직전 <작은 마을 디자인하기>을 읽었다. 얼마 남지 않은 분량을 해치워 버릴 생각이었는데, 마지막 서간의 내용이 무척 흥미롭다. "만드는 것과 만들지 않는 것"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었는데, 마지막 편지 말미에 야마자키는 이런 말을 한다.
-
"만드는 것을 통해 커뮤니티를 만들수 있고, 완성된 커뮤니티가 다시 무언가를 만들기 시작하는 경우도 있으니까요"
-
이 문장은 새삼 '커뮤니티 디자인'에 대한 새로운 통찰을 제안한다. 만들 수 없는 상황이라면 커뮤니티를 만들라는 의미로 다가왔다. 즉 디자인을 만들어주기 곤란하면 디자인을 할 커뮤니티를 만들어 주면 된다. 게다가 우리는 디자인 교육 전문가들이 아닌가. 디자인커뮤니티를 디자인하는.
-
이렇게 생각하니 우리가 할 일이 명확해졌다. 지역에 디자인을 직접 할 수 있는 디자인커뮤니티를 만드는 것. 어짜피 지금 디자인학교가 하고 있는 그것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디자인은 언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