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풀잎 Sep 29. 2021

[구글드라이브] 다른사용자와 공유하기

다른 사용자와 공유하는 방법은 파일, 폴더를 공유하는 방법 두가지가 있습니다. 


파일을 공유하는 방법은 링크로 공유하거나 특정 사용자에게만 공유할 수 있습니다. 


링크로 공유하는 것은 링크주소를 만들어서 링크주소를 알려주면 주소를 알고 있는 사람은 파일에 들어올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많은 사람들에게 자료를 널리 알리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하지만 알려져서는 안되는 자료라면 퍼질 수 있어서 위험하기도 합니다.  


파일 우클릭해서 +공유를 누르고 링크보기를 누릅니다. 제한됨, 링크가 있는 모든 사용자에게 공개가 있는데 아래쪽을 선택하면 링크가 만들어지고 링크를 전달하면 누구나 링크로 들어올 수 있습니다.


링크로 공유하기를 그만하고 싶으면 제한됨을 누르면 링크공유는 끝이 납니다. 



특정 사용자에게만 파일을 공유하고 싶으면 특정사용자의 계정을 추가해서 전달하면 됩니다. 파일에서 우클릭하고 +공유를 누르고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에서 메일주소를 추가합니다. 



권한을 다르게 줄 수 있는데 뷰어, 댓글작성자, 편집자가 있습니다. 뷰어도 다운로드를 할 수 있기 때문에 권한을 어떻게 주든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공유를 받은 사람은 드라이브 - 공유문서함에서 공유된 파일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메일로도 공유한 파일이 왔다는 메시지가 옵니다. 


폴더를 공유하는 것은 추가하려는 사용자에게 권한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 및 그룹과 공유에서 계정을 추가하고 뷰어, 댓글작성자, 편집자로 권한을 줄 수 있습니다. 뷰어는 이 폴더에 파일을 올릴 수 없고 수정할 수도 없습니다. 볼 수만 있습니다. 편집자는 파일을 올릴 수도 있고 수정할 수도 있습니다. 


폴더를 공유하게 된 사람은 드라이브- 공유문서함에 가면 새로운 폴더가 생긴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메일에도 같은 내용이 왔습니다. 폴더를 공유받은 사람은 용량이 잡히지 않습니다. 폴더를 공유해준 사람만 용량이 잡히게 됩니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