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운 겨울철이면 따뜻한 실내로 들어왔을 때 난로를 켠 듯 양 볼과 얼굴이 후끈후끈 달아올라 좀처럼 가라앉지 않는 '안면홍조'로 고민하는 이들이 적지 않다.
붉어져 열이 오른 얼굴은 화장으로도 가리기도 힘들뿐더러 열감 가득한 얼굴은 화장이 잘 받지 않아 안면홍조 증상을 해결하기에 힘이 든다. 특히, 중요한 모임이나 약속이 있는 경우 이러한 고민은 외출을 더욱 힘들게 할 것이다.
이처럼 안면홍조의 원인에는 급격한 온도의 변화 때문에 발생하는 이유 외에도 50대 여성에서 주로 나타나는 폐경기 홍조가 있으며, 감정의 변화에 의한 안면홍조, 약물, 피부 질환, 신경계통 질환 등 다양한 원인에 의해 안면홍조가 발생할 수 있다.
폐경기 이후의 안면홍조의 경우 여성 호르몬제를 복용하면 증상이 완화될 수 있으며, 감정적 원인에 의한 안면홍조는 일반적으로 특별한 치료방법은 없지만, 중요한 일정을 앞두고 있어서 감정으로 인한 안면홍조를 줄이고자 한다면 약물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다.
안면홍조가 심한 경우 매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매운 음식에 포함된 캡사이신은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대표적인 성분이기 때문이다. 또한, 가공식품의 장기간 보존을 위한 첨가물 중에서도 안면홍조를 유발할 수 있는 것이 있으므로 안면홍조가 빈번한 사람들은 신선 식품 위주로 섭취하도록 하자.
알코올은 대표적인 안면홍조 유발 성분이다. 알코올은 그 자체만으로도 피부의 혈관을 확장하며 안면홍조를 유발한다. 특히, 당뇨약이나 항진균제, 항생제 등과 함께 술을 마시는 경우 안면홍조를 유발할 가능성이 높으므로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금주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마지막으로 급격한 온도의 변화에 노출되면 안면홍조가 악화할 수 있으므로, 사우나 또는 찜질방 등의 장소는 피하고, 마스크를 사용해 겨울철 찬바람을 차단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아직도 안면홍조로 고생하고 있다면 어떤 이유에서 안면홍조가 나타나는지에 대해 한 번 생각해 볼 필요가 있으며, 평소 안면홍조를 유발하는 행동을 하고 있지는 않은지 생활습관을 되돌아보도록 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