쉐보레(Chevrolet)가 '2020년형 볼트EV'를 공개하고 9일부터 사전계약에 돌입했다.
2020년형 볼트EV는 기존 모델 대비 31km가 늘어난 414km의 동급 최장 1회 충전 주행거리를 인증 받은 것이 특징이다. 카허 카젬(Kaher Kazem) 한국지엠 사장은 "신형 볼트EV는 주행거리를 획기적으로 높여 전기차 소비자들이 우려하는 주행거리에 대한 두려움을 완전히 해소할 것"이라며 "동급 유일 전기차 전용 플랫폼을 바탕으로 넓은 실내공간과 최적화된 주행성능을 구현했다"고 말했다.
2020년형 볼트EV에는 66kWh급 대용량 신규 배터리 패키지가 적용됐다. LG화학이 공급하는 288개의 리튬-이온 배터리 셀로 구성돼 최적의 열 관리 시스템으로 운용, 효율과 배터리 수명을 극대화했다.
이를 통해 동급 전기차 중 최장 1회 충전 주행거리인 414km 실현은 물론, 급속충전시 1시간 만에 배터리 용량의 80% 충전이 가능하다. 황준하 지엠테크니컬센터코리아 전무는 "쉐보레는 LG화학과의 협업을 바탕으로 한 최신 배터리 테크놀로지를 적용해 배터리 팩의 크기나 구조 변경 없이 획기적으로 1회 충전 주행거리를 늘릴 수 있었다"고 말했다.
2020년형 볼트EV는 스티어링 휠(핸들) 후면의 패들 스위치를 통해 운전자가 능동적으로 회생 에너지 생성을 제어할 수 있는 ‘리젠 온 디맨드 시스템(Regen on Demand)’을 탑재해 주행거리를 극대화했다. 신개념 회생제동시스템인 ‘원페달 드라이빙 시스템(One-pedal Driving)’을 적용해 브레이크 페달 조작 없이 가속 페달만으로 가감속에서 완전 정차까지 조작할 수 있다.
파워트레인은 150kW급 고성능 싱글 모터 전동 드라이브 유닛을 탑재해 204마력의 최고출력과 36.7kg.m의 최대토크를 발휘한다. 정지상태에서 시속 100km까지 7초 이내에 주파한다. 차체 하부에 수평으로 배치된 배터리 패키지는 무게중심을 최대한 낮춰 주행 안정성을 확보했다.
2020년형 볼트EV의 외장 컬러는 트레일블레이저에 적용돼 호평 받은 ‘이비자 블루’와 새롭게 추가된 ‘미드나이트 블랙’ 등 총 6개의 외장 컬러로 고객 선택의 폭을 넓혔다. 각종 옵션도 대폭 추가됐다. 주차시 차량 주변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해주는 ‘디지털 서라운드 비전 카메라(Digital Surround Vision Camera)’가 새롭게 적용됐다.
▲차선이탈 경고·차선유지 보조시스템 ▲저속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 ▲전방 보행자 감지·제동 시스템 ▲스마트 하이빔 등 기존 모델에서 호평 받은 첨단 안전 시스템은 그대로 적용됐다. 볼트EV 전용으로 개발된 미쉐린 셀프-실링 타이어를 기본 탑재해 타이어 손상시 타이어 내부에 도포된 실링제가 자동으로 손상 부위를 메워 주행 중 타이어 파손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하도록 했다.
2020년형 볼트EV는 원가에서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배터리의 용량 증가와 추가적인 상품성 개선에도 가격 인상 없이 판매가를 동결했다. 정부와 지자체의 전기차 구입 보조금을 제외한 볼트EV의 판매가격은 개소세 인하분을 적용해 ▲LT 4593만원 ▲LT 디럭스 4693만원 ▲Premier 4814만원이다.